학습 차원에서 틈틈이 해외 전문가들이 블로그나 미디어 그리고 책에서 쓴 글을 번역 또는 요약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도 그중 하나고요. 거칠고 오역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대로 번역되지 않은 부분은 확인 주시면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의미 전달이 애매한 일부 문장은 삭제했습니다. 이번 글은 멀티코인 캐피털 웹사이트에 올라온 글을 정리한 것입니다.
매년 연말이 되면 우리는 한자리에 모여 다음 해 예상되는 가장 큰 변화에 대해 논의한다. 처음으로 이러한 아이디어를 공개한다.
가치 주목 이론(The Attention Theory of Value)
거래소는 주식, 상품, 금리 등 가격을 책정하기 쉬운 것을 거래하는 데 사용된다. 이들 자산을 측정하는 정석적인 방법이 있다(예: 주식의 경우 미래 현금흐름 할인 함수, DCF), 국경에서 거래되는 석유 1배럴의 환율, 미래에 상환할 수 있는 1.05달러에 대한 지불 의향). 이것이 바로 유동성 시장에서 가격 발견이 의미하는 것이다.
그러나 순전히 관심을 중심으로 가격 발견이 일어나는 상품군도 있다. 운동화, 미술품, 스포츠 수집품, 빈티지 가구 등은 본질적으로 주식이나 상품보다 유동성이 낮으며, 그 가치는 순전히 사회적 합의에서 비롯되는 것이지 DCF 모델에서 비롯되는 것이 아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인터넷의 영향으로 가치에 대한 관심 이론은 기존 시장에도 영향을 미쳤다.. 테슬라(TSLA), 게임스톱(GME), AMC, 도지코인(DOGE), 크립토키티는 모두 이 모델에 따라 의미 있는 가격 발견을 거쳤다. 이러한 자산에 대한 주요 가격 결정 메커니즘은 과거에는 현금 흐름과 청산 가격이었지만, 이제는 관심의 정도에 따라 결정된다.
암호화폐는 가치 주목 이론에서 두 가지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첫 번째는 새로운 자산을 빠르게 생성할 수 있는 것이고두 번째는 자산을 거래할 수 있는 능력이다. 주목도가 가격 결정에서 핵심 요소라면, 암호화폐는 주목도를 추적하는 자산을 발행하고 거래할 수 있는 무한한 캔버스다. "관심의 금융화"라는 광범위한 패턴은 암호화폐의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속성, 즉 무허가성(Permissionlessness)과 결합성(컴포저빌러티, Composability)이라는 자연스러운 최종 상태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하다.
무허가성: 누구나 모든 종류의 자산을 발행할 수 있다
컴포저빌러티: 누구나 모든 장소에서 해당 자산을 거래할 수 있음
이것을 실험을 위한 공간을 디자인한다.
새로운 자산(예: 역사적으로 크리에이터 토큰, 예측 시장 LP 포지션, 밈코인)을 발행할 수 있는 영역이 확대된다.
발행과 거래를 새로운 장소(예: 과거에는 bonkbot이나 바나나건 같은 메신저 봇, friend.tech 같은 리더보드, 게임 내 마켓플레이스)에 포함시킨다
자산 보유자 간 협업을 촉진한다(예: 헌법 사본 구매를 위한 자본 모으기)
이는 단기적으로 차세대 대형 거래소는 거래소처럼 보이지 않을 것임을 의미한다. 크리에이터와 시청자가 함께 베팅하는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 친구와 커뮤니티가 즉시 크라우드 펀딩 캠페인을 시작해 수백만 달러를 모금하고 네트워크 상태를 구축할 수 있는 그룹 채팅, 또는 상위 기여자에게 플랫폼별 지위 포인트뿐만 아니라 실질적인 금융 보상을 제공하는 스택 거래소 스타일(Stack Exchange-style) 포럼과 같은 모습일 것이다.
2024년에는 기업가들이 이 세 가지 패턴을 따라 실험을 진행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유동자산과 비유동자산을 모두 취급하는 최초의 '비거래소' 거래소(non-exchange” exchange가 등장할 것이다. 이러한 거래소는 거래량 측면에서 리더보드에 오를 것이며, 월스트리트 베팅이 중단한 부분을 이어받을 것이다.
NFT 수집가를 위한 소셜 네트워크
2024년, 수집 가능한 대체불가토큰, 더 많은 사람들이 수집에 뛰어들고, 수집가들을 위한 소셜 경험에 크게 기대를 하고 있다. 수집은 이집트와 중국 문명에서 독특한 보물을 수집한 군주부터 르네상스 시대 호기심 가득한 유럽인들의 캐비닛에 이르기까지 고대로부터 기원을 갖고 있다. 박물관은 본질적으로 이러한 개인 소장품에서 발전한 것이다.
심리적으로 수집은 투기의 기회를 넘어 자기 표현의 수단으로 작용한다. 특정 집단에서는 수집이 지위 상징으로 변모해 수집 행위가 개인의 정체성과 결합되고 헌신, 전문성, 지식을 의미하기도 한다. 인터넷은 이러한 행동을 증폭시켜 이전에는 고립돼 있던 애호가들을 연결하고 각자의 부족에 대한 새로운 소속감을 조성했다.
이러한 발전에도 수집가들을 괴롭히는 몇 가지 장벽들이 있다.
진품 여부 및 출처와 관련된 사기 행위
거래 및 교환 가능성
보안, 손상 및 분실
공간 및 저장 문제
블록체인은 이들 장벽을 크게 무너뜨리고 더 많은 사람들이 수집에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블록체인은 특히 포켓몬 고, 가상 운동화, 게임 내 스킨 등 디지털 아이템 수집에 관심이 많은 젊은 세대에게 매력적이다. 이들 수집품은 모두 퍼블릭 블록체인에 저장되는 디지털 네이티브 수집품의 선구자들이었다.
디지털 수집물이 프라이빗 데이터베이스에서 퍼블릭 블록체인으로 옮겨가더라도 수집가들의 특정 행동, 즉 자신의 수집품을 과시하고, 수집품을 쉽게 교환하고, 부족을 발견하고, 연결하고, 교류하려는 욕구는 변함없이 유지될 것이다. 이같은 행동은 소유 그래프에 기반한 소셜 경험의 부상을 위한 발판이 될 것이다.
신흥 시장과 스테이블코인 기반 송금
나는 주로 동남아시아와 아프리카에서 비트코인(BTC)을 송금 수단으로 사용한 최초 회사 중 하나인 비트스파크에서 인턴으로 일하면서 암호화폐의 매력에 푹 빠졌다. 암호화폐를 활용한 국경 간 결제는 내가 암호화폐를 알게 된 이후 가장 흥미로웠던 사용 사례 중 하나다. 일부 저소득 국가들에서는 송금 산업이 국내총생산(GDP)에서 가장 큰 동력 중 하나이며, 많은 국가들이 경제를 유지할 수 있는 원동력이다.
역사적으로 송금에 있어 가장 큰 문제는 송금 비용이 높고, 송금 국가 밖에서 환전 및 거래할 수 있는 법정화폐(예: USD, EUR, JPY, GBP)가 극소수에 불과하고, 많은 통로들이 느리고 접근이 어렵다는 점이다. 세계은행에 따르면 송금 비용은 평균 6.2%이지만, 이례적으로 긴 경로일 경우 눈에 띄게 늘어난다. 예를 들어 남아프리카에서 중국으로 송금하는 경우 25%(!) 이상 비용이 든다.
이런 맥락에서 나는 2024년에 1) 소비자 대상 송금 앱과 2) 실물 송금 사업자(money transfer operators, MTO)를 위한 B2B SaaS 기업, 특히 전통적으로 접근이 어렵거나 비용이 많이 드는 경로들에서 스테이블코인을 활용하는 MTO가 모두 등장할 기회에 대해 크게 기대를 하고 있다.
이러한 상품은 1) 현지 결제 수단을 통해 P2P 방식(예: oRamp 또는 El Dorado)으로 현지 통화 ABC를 USDC/USDT로 교환하고, 2) USDC를 다른 국가로 송금하고, 3) 다른 브로커 또는 유동성 공급업체를 통해 익숙한 국내 결제 수단을 통해 USDC를 보유하거나 현지 통화로 교환한다.
디지털 결제는 지난 12년 동안 글로벌 송금에 큰 영향을 미쳤다. 스테이블코인은 이러한 추세를 가속화하고, 특히 역사적으로 송금 속도가 느리고 비용이 많이 들었던 롱테일 구간에서 송금 비용을 더욱 절감할 것이다. 2023년 스테이블코인의 빠른 채택으로 2024년은 스테이블코인 송금의 원년이 될 것이다.
암호화폐, 상품에서 상품에 기반이 되는 것으로 전환(Crypto Shifting From Being the Product to Powering the Product)
2024년에는 암호화폐가 상품이 되는 것에서 암호화폐가 상품을 구동하는 것으로 의미 있는 전환이 일어날 것이다. 이러한 변화의 초기 징후는 이미 나타나고 있으며, 나는 이러한 변화의 싹이 많이 자라고 있다고 생각한다.
작년 암호화폐는 지금까지 불가능했거나 매우 비효율적이었던 새로운 시장에 불을 지폈다. 하이브매퍼(Hivemapper)는 구글 스트리트뷰보다 24~100배 더 자주 위치를 파악하는 완전히 새로운 지도를 만들었고, 1년도 되지 않아 지구의 약 10%를 매핑했다. 그리고 확장 가능한 방식으로 퍼미션리스 기여를 장려하는 암호화폐 메커니즘을 사용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GPU가 부족했던 시기에 렌더 네트워크(Render Network)는 GPU 공급을 위한 완전히 새로운 시장을 창출했다. GPU 시장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공급/수요 불균형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된다. 헬륨 모바일은 암호화폐를 지원하는 사용자 소유 인프라와 장비를 등에 업고 통신 산업 비용 구조를 크게 변화시키려 하고 있다.
8천만 명 이상 고객을 보유한 대규모 네오뱅크들 중 하나인 누뱅크(Nubank)는 로열티 한 형태인 누코인을 출시하며 암호화폐를 활용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기존 최상위 보상 프로그램에서 파생된 오디세이 프로그램을 통해 암호화폐을 활용한다. 블랙버드는 암호화폐 보상을 활용하고 있다(이는 레스토랑 수익에 추가 마진을 더하는 강력한 결제 비즈니스를 추진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 BAXUS는 위스키 및 기타 고급 증류주 거래와 투자를 위한 시장을 개척해 새로운 참여자들에게 시장을 개방하고 있다. oRamp는 암호화폐를 사용해 지역 및 지역 외환 거래를 위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여 고객들에게 더 낮은 스프레드와 비용 절감을 제공하고 있다.
이 모든 사례들은 매우 다르지만, 핵심은 모두 암호화폐를 사용하여 의미 있는 경제적 성과를 창출하는 제품을 만든다는 점에서는 동일하다. 스타벅스, 누코인, 블랙버드처럼 암호화폐가 대부분 난독화돼 내부에서 작동하는 경우들도 있다. Hivemapper와 Render처럼 크립토가 긴밀하게 결합돼 있고 눈에 잘 띄며, 제품 자체에서 핵심 부분 역할을 하는 경우들도 있다. 이 분야 설계 공간은 넓고, 지난 5년간 인프라 구축은 암호화폐가 일상적인 사용 사례를 뒷받침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었다. 2024년에는 이 분야 실험들이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이다.
온체인 데이터
2024년에는 온체인 데이터의 양이 엄청나게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새로운 사용자들이 온보딩됨에 따라 디앱과 프로토콜 사용 사례와 기능도 증가할 것이다. 탈중앙화된 소셜 프로토콜 데이터는 특히 더 풍부해질 것이다. 사람들은 금융 제품들보다 소셜 제품들에서 더 많은 일을 하고 더 많은 데이터를 생산한다.
이렇게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데이터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과거에는 온체인 데이터를 광고와 개인화라는 렌즈를 통해 바라보았다. 하지만 팀들이 보다 원론적인 접근 방식을 취하고, 온체인 데이터의 맥락을 파악하는 것이 소셜 상품을 개발하는 데 있어 사치가 아니라 필수라는 점을 인식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현재 온체인 소셜 데이터와 아이덴티티는 하나의 보편적인 그래프(예: 파캐스터, Farcaster)에 구축돼 있어 다양한 소셜 컨텍스트에 맞는 소셜 제품을 구축하기가 어렵다. 사람들은 다면적이다. 우리는 다양한 사회적 맥락에서 살아간다. 우리는 상황에 따라 다르게 행동하고 다른 것을 필요로 한다. 우리는 각기 다른 이유로 Facebook, Twitter, LinkedIn, Snapchat을 이용하며, 소셜 그래프는 각 플랫폼에서 특정한 맥락과 경험을 만들어 낸다.
스레드(Threads) 출시는 이에 대한 사례 연구를 제공한다.스레드가 트위터를 죽이지 못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 하나는 모호한 소셜 컨텍스트였다. 스레드 소셜 그래프는 주로 IRL(In Real Life) 관계와 관련된 맥락을 가진 소셜 네트워크인 인스타그램에서 가져온 것이다. 그러나 스레드의 매체, 즉 사용자들이 상호 작용하는 방식은 온라인 중심의 익명의 소셜 컨텍스트인 트위터에서 가져온 것이었다. 제품이 컨텍스트와 일치하지 않았기 때문에 사용자가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명확하지 않았다.
2024년에는 소셜 그래프의 가장자리와 노드가 더 구체적이고 관련성 있는 컨텍스트로 세분화되고 나눠질 것이다. 현재는 프로토콜 내 솔루션(예: Farcaster의 채널)이 존재하지만, 개발자가 구축하고자 하는 제품 및 소셜 경험과 관련성이 높은 데이터를 요구하기 시작하면서 프로토콜 외 솔루션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새로운 세대 소셜 애플리케이션을 가능하게 할 데이터 기본 요소와 개발자 인프라의 다음 물결이 기대된다.
새로운 형태 토큰 유통(New Forms of Token Distribution)
암호화폐에서 모든 강세장은 새로운 토큰 분배 방식에서 시작됐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작업 증명 체인 확산-2013/2014
ICO-2017
IEO-2019
유동성 채굴-2020
대체불가토큰 발행-2021
최근 약세장에서 새로운 강세장을 촉발하는 연료 역할을 할 수 있는 두 가지 새로운 토큰 분배 메커니즘이 개발됐다.
디핀(DePIN) - 생산적인 자본 자산을 구축하는 데 도움을 준 사람들에게 토큰을 보상으로 지급한다(예: Helium, Hivemapper, Render).
포인트 - 모든 토큰 메커니즘이 완성되기 전에 사람들이 제품을 사용하도록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토큰을 출시하는 것엔 많은 작업이 필요하며, 토큰이 출시된 후에는 경제성을 변경하기가 훨씬 어렵다. 포인트는 단위가 없고, 최대 공급량도 없으며, 양도할 수 없기 때문에 규제 리스크가 적다. .
새로운 형태 토큰 분배는 새로운 사용자를 암호화폐 생태계로 끌어들일 수 있는 강력한 방법이다. 앞으로 사용자가 급증할 때는 구매가 아닌 획득을 통해 암호화폐 자산을 얻는 사용자가 늘어날 것이라고 생각한다. 디핀과 포인트는 모두 이전에 암호화폐 지갑이 없던 신규 사용자에게 암호화폐 자산을 지급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공한다.
UI 레이어 결합성과 클라이언트 단 ZK
UI 레이어 컴포저빌러티
2021년 멀티코인 서밋에서 진행한 프레젠테이션에서 나는 결합성에 대한 아이디어에 대해 얘기했다. 당시 나는 온체인 아토믹 결합성에 더 집중했다. 하지만 지난 몇 년 동안 나는 온체인 아토믹 결합성의 가치를 평가절하하게 되었다.(그래서 X에서 내 이름을 "컴포저빌리티 카일"에서 "통합 카일"로 바꿨다). 최근에 내가 더 관심을 갖게 된 결합성은 퍼미션리스, UI 레이어 결합성이다. 2023년 우리는 UI 레이어 컴포저빌리티에서 첫 번째 주요한 돌파구를 보았다. 바로 유니봇이다. 유니봇은 텔레그램 온체인 터미널이자 DEX 봇이다. 이전에는 사람들이 인터넷 어딘가(X, 레딧, 뉴스, 블룸버그, 텔레그램 채팅 등)에서 정보를 습득한 후, 거래를 위해 별도 UI(예: 드리프트, 바이낸스, 코인베이스 등)로 이동했다면, 유니봇은 사람들이 이미 어울리고, 사교하고, 정보를 교환하고 있는 텔레그램으로 거래를 가져온 것이다.
2024년에는, 트레이딩 활동을 텔레그램 그룹채팅을 넘어 웹의 다양한 맥락으로 가져올 수 있는 큰 기회들이 있다. 이러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자산 장부 뿐만 아니라, 파캐스터와 같은 소셜 제품들에서도 더 많은 UI 레이어 구성이 가능해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파캐스터의 꿈은 대담하다. 모든 이벤트가 사람이 서명하는 단일 이벤트 피드와, 그 이벤트 피드를 읽고 쓰는 무수한 UI를 만드는 것이다.
우리는 크립토 트위터(cryptoTwitter), 핀트윗( fintwit), 스포츠 트위터(sportsTwitter), 정치 트위터(politicalTwitter) 등 다양한 사용 사례들에 고유한 제품 경험을 제공하는 것처럼 일상적으로 X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 비전을 첫번쨰 원칙으로 실현하는 파캐스터 클라이언트를 구축할 수 있는 진정한 기회가 있다. 이런 공간은 2024년에 공개될 예정이다.
클라이언트 단 ZK
지난 몇 년 동안 영지식(zk)에 대한 대부분의 담론은 영지식 롤업과 영지식 코프로세서(zk co-processors)를 사용해 자산 원장을 확장하는 것에 관한 것이었다. 하지만 나는 영지식 설계에서 가장 흥미로운 분야는 클라이언트 단 프라이버시라고 생각한다. 나는 최근 꽤 매력적인 두 가지 클라이언트 단 zk 구성에 대해 알게 되었다.
Zk.me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고객신원확인(KYC) 및 자금세탁방지(AML) 규정 준수와 관련해 자신에 대한 zk 증명을 생성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더 엄격한 온체인 KYC 없이 디파이가 10배 이상 성장하는 것은 상상하기 어렵다. 나는 사용자가 자신의 데이터를 유출하지 않기를 바라며, zk 증명이 이러한 비전을 실현하는 데 기본이 될 것이다.
브레이브 부메랑(Brave Boomerang - 전통적으로 광고 거래소는 중앙화된 서버에서 운영된다. 이는 구글, 페이스북 및 기타 모든 온라인 광고 거래소들이 마찬가지다. Brave는 이러한 광고 거래소 모델을 뒤집고 있다. 사용자는 자신의 기기에서 로컬로 광고 교환을 실행하고, 광고 교환을 올바르게 실행했다는 증거를 블록체인에 제출한다. 이 모델은 개인식별정보(PII) 유출을 방지하면서도 광고주가 원하는 세분화된 타겟팅을 제공한다(zk 증명을 통해 혼다 광고가 6세 어린이가 아닌 16세 어린이에게 노출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두 가지 예에서 알 수 있듯이, 인터넷에서 신뢰를 재구축하고 zk를 사용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할 수 있는 가장 큰 기회는 클라이언트 단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