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이면도로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함 Nov 22. 2021

명동에서의 휴식, 그리고 여행-1

[CUT]김림/이쁜꽃/만화의집


나에게 몰두할 수 있는 휴식(break)의 시간,

그리고 일상을 틈입하는(break) 사유의 순간을 선사하는 가게들을 소개합니다.



 01 김림




을지로에 위치한 김림은 책과 모임이 있는 와인바다. 음식을 기다리는 동안에는 독립출판 경험이 있는 주인이 그의 안목으로 책을 추천해 준다. 그렇게 권해 받은 책들은 대부분 독립서적들인데, 거대한 세계나 담론보다 개인들의 내밀한 이야기를 만날 수 있어 매력적이다. 맛있는 이야기를 담고 있는 책 곁에는 먹음직스러운 음식도 함께한다. 입이 가볍고 심심할 때는 브라운 치즈를 얹은 ‘브라운치즈 바게트’를, 함께하는 이들이 있다면 구운 야채를 브리 치즈에 퐁듀처럼 찍어 먹는 ‘브리 치즈 퐁당’을 추천한다.





해가 진 뒤에야 숨 쉬는 숲이 있다면, 그건 바로 김림(金林)을 두고 하는 말이 아닐까. 주로 밤에 영업을 하는 것도 그렇지만, 종종 열리는 모임이 그 이유다. 모임이 시작되면 공간은 더없이 활기를 띤다. 보드게임을 함께 하거나 시집을 나누어 읽고, 와인을 마시는 등 평소 ‘매니아’라는 이야기를 듣는 이들이 삼삼오오 모여 서로의 취향을 공유한다. 처음 만나는 이들과 술잔을 기울이며 벌이는 보드게임, 취향 공유의 현장은 상상만 해도 즐겁다. 거리두기 강화로 당분간 모임을 자제했지만, 앞으로 모임을 다시 열 계획이라고.

▮ 김림 : 서울 중구 을지로16길 21 3층



02 이쁜꽃




이쁜꽃은 지역 양조장의 장인들과 협업해 술을 만들고 다양한 상황과 기분에 맞는 술을 제안한다. 가평의 ‘크래머리 브루어리’와의 협업으로 탄생한 ‘Love(사랑)’, ‘Faith(믿음)’, ‘Fantasy(환상)’를 시작으로, 충청도의 ‘옥순가 마주’와 협업해 빚은 ‘황새’까지 총 4종의 술이 세상 밖으로 나왔다. 여기에 더해 ‘이과장의 퇴근주’라는 인스타툰 시리즈를 통해 일본의 술들을 소개하는데, 귀여운 캐릭터가 들려주는 설명이 고된 하루를 끝내고 마시는 한 잔의 술처럼 착 감긴다. 앞으로도 다양한 양조장과 협업한 매력적인 술들이 출시를 기다리며 숙성되고 있다고.





이쁜꽃이 협업해 만드는 술들은 이곳의 대표, 양유미 주조사의 말처럼 ‘경계’에 서 있다. 홉의 씁쓸한 맛에 과일의 산뜻함이 더해지는가 하면, 약주로 빚어졌지만 후숙될수록 막걸리나 와인의 특성을 띄기도 한다. 그래서인지 이들의 술을 기정된 범주에 넣기에는 모호한 구석이 있다. 어쩌면 이것은 술 마시는 순간의 즐거움과 다채로움을 전하고 싶은 이쁜꽃의 의도에 걸맞는지도 모르겠다. 그리고 구태여 이들이 내놓는 술들에 구분을 짓는다면, 그것은 ‘사랑’이나 ‘믿음’ 같은 것이 아닐까. 그 포실한 단어가 뿜는 포근함처럼, 그들이 내놓는 술은 우리에게 쾌락과 위안을 준다.


▮ 이쁜꽃 : 서울 중구 퇴계로 197 충무빌딩 206호 



03 만화의 집




마음 한 켠이 헛헛해지는 쌀쌀한 겨울, 이불에 파묻혀 쌓인 만화책을 보던 기억이 그립다. 모험과 환상의 세계에 몰입하다 보면 고민의 몸집은 점점 작아지곤 했다. 그 기억을 다시 돌아보게 해주는 곳이 있으니, 서울애니메이션센터에서 운영하는 ‘만화의집’이다. 국내에서 발간되고 있는 한국/해외 만화책, 애니메이션 자료 등 총 4만여 점을 소장 중이다. 만화 이론에 대한 서적에서부터 흥미진진한 최신 웹툰까지, 만화에 대한 방대한 자료를 만나 볼 수 있다. 내부에는 편안한 의자와 쿠션이 놓여 있어 흡사 만화방을 연상케 하는데, 시민들에게 무료로 개방되어 있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고.




집 모양에서 모티브를 얻은 내부 홀 구조물 옆으로는 국내 우수 아티스트들을 지원하는 전시 공간도 마련되어 있다. 한 켠에는 ‘이유 있는 도서’ 코너가 있는데, 만화 전문 교수들의 취향과 안목으로 제안하는 코너라니 눈여겨볼 만하다. 여기에 강의실, 미니 시어터 등 교육과 시청을 위한 공간도 구비되어 있어 수업 참여, 영화 관람 등 다양한 용도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을 위한 만화 체험 프로그램 ‘재미꾼’을 운영하고 있는데, 앞으로는 직장인들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기획중이라고. 서울애니메이션센터 홈페이지와 SNS 채널에서 그 소식을 만나 볼 수 있다.⠀


▮ 만화의집 : 서울 중구 소공로 48 1층



* * *
Behind the city & local

매거진의 이전글 이면도로 issue #3 : break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