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블로와 인포그래픽 가이드
트리맵은 데이터의 카테고리로 구조를 정하고, 그 데이터들의 측정값의 크기로 색과 크기를 정의합니다.
여러 카테고리를 보여줄 때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트리맵의 형태입니다. 매출의 크기에 따라 차트의 크기와 색을 정한다면 위와 같은 차트가 됩니다. 진하면서 크기가 클수록 매출이 큰 아이템이 됩니다.
태블로에서 트리맵을 제작할 때는 1개 이상의 차원 값과 1개 또는 2개의 측정값이 필요합니다.
측정값인 매출과 차원인 서브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표현 방식에서 트리맵이 활성화됩니다.
클릭하여 생성하면 처음 본 트리맵의 형태가 생성됩니다.
이러한 트리맵은 만약 지역별로 카테고리별 판매량을 비교한다고 하면 전체적인 트렌드를 파악하는데 꽤나 유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지도 위에서 카테고리별 판매량을 비교한다면, 가장 큰 장점은 미국 주의 위치를 확인하기 쉽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뉴욕과 캘리포니아의 원의 크기가 다른 주들에 비해 큰 것을 알 수 있지만, 주별 전체 판매량, 그리고 각 주별 카테고리의 판매량을 순서대로 나열하여 비교하기는 어렵습니다.
위의 트리맵을 통해 우리는 캘리포니아, 뉴욕, 텍사스, 워싱턴 순으로 전체 매출이 많은 것을 알 수 있으며, 각 주별 어떤 카테고리 가장 많이 팔리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트리맵의 단점은 특정 주를 찾고자 할 때 어려울 수 있으며, 매출의 크기가 작을 경우 사각형에서 제외가 될 수도 있습니다.
회사에서 주요 상품이란, 각 상품의 매출과 이윤에 따라 결정될 수 있습니다.
위의 트리맵 차트는 서브 카테고리 차원으로 트리맵의 구조를 정의하였습니다. 따라서 매출의 크기로 내부 사각형 크기를 정의하였고, 각 서브 카테고리별 많이 팔리는 개별 아이템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이윤을 색으로 나타내어, 많이 팔리지만 현재 영업 이익이 부진한 품목 또한 빠르게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글은 스티브 웩슬러, 제프리 섀퍼, 엔디 코트그리브의 대시보드 설계와 데이터 시각화를 참고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