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elon Design Jul 12. 2018

나만의 뮤직페이스 메이커

멜론스포츠 제작 스토리

운동할때, 음악 고르기 귀찮아요~
운동에 맞는 음악들이 잘 모아져 있었으면,
알아서 선곡해주면 좋겠는데...



다들 홈트레이닝이나 집 근처 공원에서 달리기를 하러 갈 때 한 번쯤 생각해봤던 내용들이지 않나요?


운동복 갈아입고 운동하기도 빠듯한 시간, 음악은 쉽게 "아니 그냥 알아서 틀어 줬으면~" 했을거에요

이젠 운동할 때 음악을 선곡하거나 다음 곡으로 넘기는 번거로운 일들은 멜론스포츠와 함께 날려버리세요!


강도 높은 웨이트, 러닝부터 마무리 스트레칭까지...

어떤 운동을 하든 내 몸이 원하는 음악을 간편하게 알려주는 서비스.


멜론스포츠는 운동의 뮤직 페이스 메이커로서 사용자가 좀 더 쉽게 음악을 접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컨셉 & 스타일

운동 준비는 가볍게, 음악은 신경 쓰지 마세요.


"운동을 할 때 음악을 쉽게 찾을 수 있다면..."

"달리는 속도에 맞는 음악을 들을 수 있으면..." 


멜론 스포츠는 운동과 음악의 관계에서 사용자 접근성과 편의성을 고려한 서비스의 모습을 갖추기 위해 쉽고 명확하며, 요구 사항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기존 멜론 서비스의 기능과 정보를 분리하여 운동에 필요한 최소한의 컨텐츠로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멜론스포츠는 개성 있고 독립된 레이아웃과 간결한 구조로 접근성을 높였고, 멜론 브랜드 고유 색상과 어우러지는 '블루와 퍼플 톤'으로 시원하면서 강인함과 멋스러움이 드러나도록 했습니다.




GUI 요소들의 형태도 멜론의 아이덴티티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스포츠의 운동성과 역동성을 표현하기 위해 좀 더 플랫하고 직선의 시원함을 더하였고, 대표적인 '러닝' 메타포를 중심으로 각 테마의 성격을 잘 드러내도록 제작되었습니다.


멜론스포츠 아이콘




오토 플레이

고민 없이 버튼 한 번이면, 알아서 척척
'Start' 버튼 터치 한 번으로 템포에 맞는 음악이 자동으로 선곡 재생


새롭게 섹션이 추가되면서 사용자의 피로도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원터치 버튼을 통해 기능 접근을 쉽게 했습니다.

자동 선곡이 마음에 들지 않을 때, '다른 선곡 찾기'를 통해 쉽게 선곡을 바꿀 수 있는 직관적인 형태로 정리했습니다.


오토 플레이 재생 및 플레이어 화면
플레이어 운동 상태 확인 (속도, 칼로리, 시간)




플랜

운동은 꾸준함! 나만의 목표 설정과 기록 관리로 날씬하고 건강한 몸을 만들어보세요.


멜론스포츠에서 제공되는 플랜이나 간단한 설정을 통해 지속적인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운동을 마치면, 내가 운동한 기록을 일일이 남기지 않아도 알아서 쌓이고 들었던 곡도 쉽게 찾아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내 플랜 및 목표 설정 화면




운동 테마 & 큐레이션

운동 목적 또는 테마 카테고리별로 찾기 쉽게 제공되는 플레이리스트


스포츠는 곡 중심의 멜론과는 다르게 잘 선별된 음악을 쉽게 소비할 수 있도록 플레이리스트 중심의 컨텐츠로 구성하였습니다.

걷기, 달리기, 웨이트, 자전거, 홈트레이닝, 요가, 헬스, 크로스핏, 복싱 등 운동 성격에 맞는 Beat(속도)의 곡들로 만들어진 플레이리스트에 테마의 확장성을 고려한 구조로 제작되었습니다.


스포츠 홈 및 운동테마 관련 화면



지금까지 멜론스포츠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는데요. 이젠 운동할 때 멜론스포츠와 함께라면 더욱 즐거워지겠죠. 고민은 털어버리고 가벼운 마음으로 음악과 함께 달려보세요. 앞으로도 멜론스포츠는 다양한 테마와 스마트한 기능으로 사용자에게 다가갈 예정이니 지속적인 관심 부탁드립니다. 다음번에 더 재미있는 멜론의 작업 스토리를 가지고 찾아올 테니 기대해주세요!




작가의 이전글 혁신적인 UX 사례와 트렌드를 접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