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elon Design Aug 02. 2018

멜론, 나의 뮤직 DNA를 알려줘

사용자 활동이력 기반 취향분석 서비스

내가 선호하는 음악 장르는?
나의 음악 감상 스타일은?
멜론, 나의 뮤직DNA를 알려줘!

내 활동 이력으로 취향을 분석해주고, 그 취향을 토대로 노래를 선곡해주는 서비스가 있다면 어떨까요? 내가 몰랐던 나의 취향을 알려주고 새로운 음악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해주는 서비스가 바로 여기있습니다! 바로 멜론에서 제공하고 있는 뮤직DNA인데요, 사용자의 음악 활동, 패턴을 분석하여 선호하는 장르와 아티스트, 감상 스타일과 청취 패턴에 대한 음악 성향을 분석해주는 개인화 서비스입니다. 더 나아가 이 취향을 토대로 최근 들었던 곡 리스트를 바탕으로 플레이리스트를 만들어서 감상할 수도 있고, For U 서비스 바로가기를 통해 맞춤 선곡도 제공합니다. 


뮤직DNA는 메인MY탭과 마이뮤직에서 진입할 수 있습니다.

그럼 뮤직DNA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뮤직DNA 구성

누적 감상 · 선호장르 · 선호 아티스트 · DJ활동 · 감상스타일 · 선호 작곡가/소속사 · For U 바로가기

누적 감상

최초 가입일을 기준으로 재생한 전체 곡 수를 보여줍니다. 지금까지 들은 곡을 숫자로 확인하니, 뭔가 더 열심히 들어야 할 것 같은 느낌이 드네요.


선호 장르

최근 90일 간의 재생 이력을 기반으로 추출된 장르 1, 2, 3위를 보여줍니다.

선호 장르 버블 선택시 하단에 추천 영역이 노출됩니다. 추천 영역의 종류는 3가지인데, 선호 1순위 장르로 추천하는 DJ플레이리스트, 최신앨범, 마지막으로 멜론 라디오가 랜덤으로 노출됩니다.



선호 아티스트

멜론과 패밀리 서비스 이용 내역(음악 감상, 조회, 좋아요, 공유 등)을 바탕으로 선호하는 아티스트를 추출합니다. 선호 장르와 마찬가지로 밑에 추천영역이 노출되는데, 해당 아티스트와 유사한 아티스트의 인기 앨범과 많이 들은 곡과 유사도가 90% 이상인 곡을 추천해줍니다.

사용자의 전체 이용 내역을 기반으로 분석되며, 최근 활동일수록 가중치를 부여합니다.


DJ활동

멜론 DJ인 경우, 생성된 DJ 플레이리스트 기준으로 장르 및 아티스트 성향, 누적 좋아요 수, 자주 쓰는 #태그 정보 등의 DJ 활동 내역을 분석해줍니다. 마치 성적표 같네요.


감상 스타일

주 감상 시간대와 요일, 음악 소비 패턴을 분석하여 스타일을 직관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이미지와 함께 DP하여 보여줍니다. 


선호 작곡가 / 소속사

곡 좋아요와 재생 이력을 기반으로 선호도 높은 작곡가와 소속사명을 추출합니다. 텍스트 크기의 차이를 통해 선호 정도를 표현했습니다.


For U 바로가기

사용자의 뮤직DNA를 바탕으로 음악을 추천해주는 "For U 서비스"로 바로 가는 버튼을 노출하여 취향 분석을 확인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음악을 발견하고 멜론에서 제공하는 음악과 관련된 콘텐츠를 유기적으로 또 지속적으로 소비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했습니다.






디자인그룹 크루들의 뮤직DNA

그럼 저희 디자인그룹 크루들의 DNA를 파헤쳐볼까요?


내가수로 도배  트와이스와 BTS에 대한 마음이 고스란히 뮤직DNA에..!

디자인그룹의 젊은 피 20대 크루, 두 분의 뮤직DNA입니다. 두 크루의 공통점은 뮤직DNA가 한 가수로 도배되어 있다는 점인데요. Judy14님의 트와이스를 향한 열정과 핑크바케쓰님의 방탄소년단을 향한 마음이 고스란히 느껴집니다. Judy14님은 평소에도 회사에서 트와이스에 대한 팬심을 내비치며, 신곡이 나오면 카카오멜론을 통해 단톡방에 공유하곤 하는데요, 역시나 해당 아티스트로 도배 되어있습니다! 팬으로서 이 화면을 확인했을 때 뿌듯한 느낌이 들 것 같습니다. 핑크바케쓰님의 뮤직DNA도 역시 선호 아티스트뿐만 아니라 선호 작곡가나 소속사도 모두 방탄소년단과 관련된 이름들로 가득하네요. 좀 더 열심히 덕질하여 친밀도도 99도로 만들어 보시길!!



파워리스너와 육아맘 

다음은 30대 초반 남녀 크루, 파워초식남님과 별밤_나의별빛님의 뮤직DNA입니다. 파워초식남님은 멜론에 가입한 이후 무려 18,000대의 곡을 들으시는 파워리스너인데요! 원래도 뉴에이지를 많이 좋아하기도 하는데, 카카오미니로 혼자 사는 집에 BGM으로 뉴에이지를 항상 틀어놓는다고 하네요. 뮤직DNA를 보면 그런 그의 취향을 확실히 알 수가 있습니다. 다음으로, 얼마 전 육아휴직 후 돌아오신 육아맘! 별밤_나의별빛님의 뮤직DNA를 보면 '다 큰 어른의 뮤직DNA에 동요가..?'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는데요, 아가를 키우면서 하루종일 카카오미니에게 "카카오미니~ 핑크퐁 틀어줘", "카카오미니~응가송 틀어줘"를 자주 하다보니, 어느 순간 뮤직DNA가 이렇게 변해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선호 작곡가와 소속사에는 미세하게나마 육아맘 이전의 그녀의 취향을 엿볼 수가 있네요.

위 두 분 모두 곡을 많이 감상하는 상위 10% 그룹에 들어서 감상 스타일 밑에 뱃지가 달린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파워초식남님은 평소에도 카카오멜론을 통해 카카오톡 채팅방에 음악을 자주 공유한다고 하는데요, 노래를 많이 듣는만큼 좋아하는 노래를 주위 사람에게도 들려주는 것을 좋아한다고 합니다. 저도 이런 뱃지를 받으면 기분이 으쓱해져서 더 열심히 듣게 될 것 같네요 :-)



빅뱅 바라기 

다음은 디자인 그룹장님의 뮤직DNA입니다. 평소에도 저희 그룹 내에 빅뱅 팬으로 널리 알려져있는데요! 역시나 뮤직DNA가 빅뱅으로 가득차있습니다. 선호 작곡가는 G-DRAGON, 소속사 YG엔터테인먼트라니 그룹장님의 빅뱅을 향한 사랑을 엿볼 수 있는 부분이네요. 



애사심뿜뿜 10년의 의리, 우리 아이유 사랑합니다.

아이유는 최근 카카오엠과 재계약을 하여, 10년간의 의리를 이어가기로 했는데요! 그 의리에 보답하기라도 하듯, 네스퀵조음님과 쪼렙직딩님의 선호 아티스트 1위에 소속가수 아이유가 딱!! 이 두 분 제외하고도 대부분의 크루들의 선호 아티스트 3위 안에 아이유가 있는 걸 보면, 저희 크루들은 모두 아이유의 팬인가 봅니다~!



감상 스타일은 대부분의 크루들이 주로 오전이 아닌 오후나 늦은밤에 음악을 감상하며, 주중에 감상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도, 대부분 오전 보다는 오후에 노동요를 들으며 업무의 속도를 높이고 퇴근길에는 기분 전환을 위해 신나는 노래를 듣는데요, 오늘도 퇴근길에 어떤 노래를 들을지 For U를 통해 추천 받아야겠습니다! 




 


여러분의 뮤직DNA는?

지금까지, 멜론 뮤직DNA 기능 소개와 디자인그룹 크루들의 뮤직DNA를 가볍게 소개해드렸는데요, 여러분도 음악을 듣는 것에서 나아가 음악 활동 이력과 나의 취향을 확인해보시고, 멜론에서 추천해주는 새로운 음악도 발견하면서 뮤직 라이프를 확장시켜보는 것은 어떨까요?! 


그럼, 다음에도 더 재미난 소식과 이야기들로 또 찾아뵙겠습니다. 기대해주세요!




작가의 이전글 디자인 Cre-Day : 이 시대의 예술, K현대미술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