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elon Design Aug 10. 2018

나를 아는 음악 AI, 멜론 스마트 i

카카오 음성인식 기술이 결합된 음악검색 서비스

방탄소년단 노래 들려줘!
내가 좋아할 만한 노래 들려줘!
춤이 절로 나오는 노래 들려줘!



손가락 까딱하지 않고 말만 하면 뚝딱 알아서 내가 원하는 노래를 틀어주는 '음악비서'인 '멜론 스마트 i'는 멜론이 보유한 음악 데이터와 카카오의 통합 인공지능(AI) 플랫폼 'Kakao I' 기술이 결합된 음악검색 서비스입니다. 스마트 i는 원하는 노래가 떠오르지 않거나 분위기에 맞는 배경음악이 필요할 때 또는 손이 자유롭지 않은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는데요, 단순히 기술의 진화를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장기간 멜론이 쌓은 음악 소비에 관한 빅데이터와 Kakao I를 결합시켜 사용자들에게 일상에서의 편의성을 제공하고 멜론의 개인맞춤형 큐레이션 서비스를 통해 내가 몰랐던 새로운 음악을 발견하게 하여 뮤직라이프를 확장시키고자 합니다. 


멜론 스마트 i



멜론 스마트 i 들여다보기

가이드 문구 · 음성인식 Flow · 텍스트 입력 Flow · 결과화면


가이드 제공

멜론 GNB를 통해 스마트 i로 진입하게 되면 만나는 첫 화면입니다. 스마트 i를 처음 사용하는 사람들을 위해 "새벽에 들으면 좋을 노래 틀어줘~" 등의 가이드 문구를 제공하여 대화를 자연스럽게 시작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음성인식을 시작하기 위한 버튼은 직관적인 마이크의 형태의 아이콘으로 설정했습니다. 

하단에는 재생중인 곡 또는 포커싱되어 있는 곡이 있는 경우 플레이어로 진입할 수 있는 버튼과 대화가 어려운 경우 텍스트로 입력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진입 시 가이드 문구 제공




음성인식 Flow

스마트 i의 음성인식 Flow는 디폴트(준비) - 발화 대기 - 사용자 발화 이렇게 3단계로 이루어집니다. 사용자가 마이크 버튼을 누르면 아래에 도트가 움직이면서 지금 사용자의 말을 듣고 있다는 인터랙션을 제공합니다. 각 단계에 다른 모션이 적용되어 있는데, 사용자가 각 단계를 잘 인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작업 진행 시 Progress 도트 모션을 개발에 전달할 때 몇십장이 넘는 이미지가 아닌 하나의 json파일로 전달했는데요. json으로 전달하면 좋은 점은 이미지 리소스가 줄어들어 용량이 확연히 줄어들고 디자인 Shape의 위치, 사이즈 등의 데이터 값을 포함하기 때문에 파일 하나로 해상도 대응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이제 디자이너가 자신이 만든 애니메이션을 코드로 이해하기 어려웠던 부분이 해결되었을 뿐 아니라, 디자이너가 원하는 디테일하고 풍성한 모션을 그대로 구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음성인식 Flow : 준비 - 발화 대기 - 사용자 발화


발화 대기 상태


사용자 발화 후 정보를 분석/처리하는 과정




텍스트 입력 Flow

스마트 i는 음성으로 대화를 하지 못하는 상황을 고려하여, 음성 대신 텍스트를 입력하여 대화를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텍스트 입력 Flow




결과 화면

사용자의 발화 내용을 분석하여 나오는 결과 화면입니다. 사용자의 발화 내용과, 그 결과에 대한 콘텐츠를 대화 형식의 UI로 제공합니다. 결과 콘텐츠 타입으로는 곡, 앨범, 선곡리스트, 플레이리스트 등이 있으며 각 콘텐츠는 통일된 카드 UI로 일관성있게 정리했습니다. "~틀어줘, ~재생해줘"와 같은 명령어에는 결과를 보여주는 동시에 음악이 바로 재생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카드를 누르면 선곡 리스트를 볼 수 있는데, 마음에 드는 곡만 선별하여 재생할 수도 있습니다.


음성인식 결과 화면




지금까지 멜론 스마트 i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멜론은 이렇게 음악 감상을 위한 최적화된 환경을 구축하여 사용자들의 뮤직라이프를 좀 더 편하게 또 풍요롭게 만들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입니다. 스마트 i는 AI의 특성에 따라 고객의 이용 데이터가 많이 축적될수록 더욱 진화하고 개선될 예정이니, 멜론 스마트 i에게 자주자주 말을 걸어주세요 :-) 


그럼, 다음에도 더 재미난 이야기들로 찾아뵙겠습니다. 기대해주세요!






작가의 이전글 멜론, 나의 뮤직 DNA를 알려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