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elon Design Jun 10. 2019

멜론 Play-List Cover 제작기. #1

멜론 Play-List Cover 개발 배경

멜론의 새로운 변화,
멜론만의 옷을 입다!



지난 4월25일 멜론이 버전 4.8로 업데이트되면서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차트를 실시간 차트, 장르 핫트랙, 시대별 차트, 멜론DJ 인기곡, 검색 인기곡 등 주제별로 다각화하고,

이를 통해 이용자들이 선호 음악과 감상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어 개인의 감정과 취향에 맞는 연속적인(seamless) 음악 발견이 가능하게 되었는데요.

멜론 4.8 소개 이미지 @구글 플레이 스토어



지난번에 소개해드린 '넓고 깊어진 장르음악'과 '새로워진 멜론DJ'도 4.8 업데이트로 새로워진 멜론의 모습을 소개해 드리는 내용이었습니다.


<지난 브런치 내용 확인하기>

넓고 깊어진 장르음악 - by멜론 Design Group May 17. 2019

새로워진 멜론DJ - by멜론 Design Group May 03. 2019




멜론만의 Play-List Cover

제작 필요성


서비스의 기능 및 UI개편에 더해 다양하고 깊어진 이용자의 음악적 취향과 경험을 존중하고, 이를 확장하기 위해 생성되는 Play-list들에 대하여 멜론만의 독창적인 Cover Art가 필요하게 되었고 멜론 디자인팀에서 해당 작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방대한  메가 데이터를 기반으로 큐레이션 하여 생성 제공되는 멜론의 Play-list들은 생각보다 그 수가 많았고 다양한 섹션 및 메뉴에서 노출되는 수백 개의 Play-list Cover를 효과적으로 개발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제작 Rule 및 System 수립이 필요했습니다.


멜론 장르-추천 Play-List Cover





멜론 Play-List Cover

General Rule


각 섹션에서의 제작 Rule이 별도로 수립되어 제작 진행되었지만 멜론 Play-List 전체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General Rule이 필요했습니다.

멜론에서 큐레이션 했다는 신뢰감 전달 및 소셜미디어로 viral 되었을 때 멜론의 Play-List임을 인지 시키 시킬 수 있어야 했고 멜론의 또다른 대표 Play-List인 멜론DJ와도 차별화될 수 있어야 했습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멜론 Signature Logo를 Water Mark 형태로 전체 Play-List Cover에 공통 적용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대표적인 General Rule로 Color Tone 조절이 있었습니다.

UI 화면에서 멜론의 P/L 및 앨범 커버 이미지 노출 시, 커버 우상단에 위치하는 Play 버튼의 명시성을 위해 이미지는 모두 black dimmed 되는 것을 고려하여  UI에 노출되어 보이게 되는 Color Tone 보다 약 10% 더 밝게 Bright 및 Saturation 조절하여 제작되었고 결과적으로 제작자가 의도한 100%의 이미지가 사용자가 전달될 수 있게 하였습니다.





Play-List Cover 제작기

시리즈 연재


앞으로 6월 한 달 동안은 이렇게 각 섹션에서 개발된 Cover들에 대하여 개발 배경과 결과물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메가 데이터를 활용한 심화된 큐레이션과 고객 친화적 서비스로 디지털 음원 플랫폼의 패러다임을 바꿔나갈 멜론의 Play list cover 디자인 개발 이야기 시리즈 ~ 많이 기대해 주세요!



멜론 Play-List cover 제작기 시리즈

#1 멜론 P/L Cover 개발 배경.

#2 멜론 장르 별 고유 이미지.

#3 장르 별 고유 이미지, P/L Cover가 되다.

#4 시대별 차트 Cover 제작기.

#5 ForU, 날씨, T.P.O 관련 P/L Cover 제작기.

#6 ForU, 개인화 오퍼링 P/L Cover 제작기.







keyword
작가의 이전글 굿즈모아마트 GOODS IS GOOD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