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단순한 삶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처리형 Jul 29. 2019

단순하게 시작하기

단순한 삶을 위한 지침 5

 무엇인가를 하려고 할 때, 흔히 말하는 '딱 좋은 때'를 기다리게 된다. 하지만, 누구나 경험해 보았겠지만 그 딱 좋은 때라는 것이 쉽게 찾아오지를 않는다. 결국, 좋은 때를 기다리고 또 기다리다 시기를 놓쳐버리게 된다. 마음먹은 일을 시작할 때도 그렇다. 마음먹은 순간에는 하고자 하는 강한 동기가 일어나 무엇이든 할 수 있을 거 같지만, 이 핑계 저 핑계로 시작을 미루다 보면, 결국 해보지도 못하고 마음을 접는 경우가 많다. 


 하려고 마음먹었다면 조건과 환경이 갖춰지기를 기다리지 말고 바로 시작해야 한다. 처음부터 완벽하게 준비가 되고 나서 시작을 하려고 하면, 좀처럼 시작을 할 수가 없다. 충분한 조건이 갖춰 지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한데, 그 지연되는 시간 동안 처음 마음먹었을 때 일어났던 강한 열정이 식어 버리기 때문이다.



아주 작은 것이라도 오늘 당장 시작해보자

 영어공부를 하고자 한다면, 당장 오늘 몇 개의 영어 단어라도 외워보는 것으로 어찌 되었든 시작을 해야 한다. 다이어트를 하고자 한다면, 당장 오늘 먹는 것을 줄이고 집 앞을 단 10분이라도 걸어보아야 한다. 인간관계를 좋게 하고자 한다면, 당장 오늘 만나는 주변 사람들에게 아주 작은 친절이라도 베풀어야 한다. 


 무엇인가 하려고 마음먹은 게 있다면, 지금 당장, 오늘 당장 할 수 있는 아주 작은 일부터 '시작'을 해보자. 처음부터 너무 어려운 과제를 스스로에게 던질 필요는 없다. 바로 어제까지 하지 않던 일을 오늘부터 당장 제대로 해내기는 어렵다. 우리 몸에 습관이 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우선은 습관으로 만들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일단 아주 작은 것부터라도 그 일과 관련된 일을 시작하는 것이다. 



노력의 선순환을 만들자

 일단 시작하여 매일매일 반복하고, 하는 시간을 늘려나가다 보면 습관이 생긴다. 또한, 매일 아주 조금씩이라도 무언가를 꾸준히 하다 보면 작게나마 분명 자기에게는 느껴지는 발전이 있다. 그 '나아진 느낌'은 성취감이 되고, 기분을 좋게 한다. 그래서 또 자기에게 스스로 동기를 부여한다. 그 동기가 원동력이 되어 더 열심히 노력하게 되고, 더 나은 성취감을 가져다준다. 노력의 선순환이 되는 것이다.



일단 시작하면 어떻게든 된다

 책상에 앉아 책을 펴는 것이 힘들지 막상 앉아서 공부를 시작하면 그때부터는 쉽다는 것을 다들 경험해 보았을 것이다. 운동하기 위해 나가는 것이 힘든 것이지 막상 나가서 하기 시작하면 1시간 정도는 쉽게 지나간다. 이렇게 모든 일은 막상 시작하고 나면 그 관성으로 생각보다 어렵지 않게 지속할 수가 있다. 

 

 준비가 안된 상태에서 시작을 하더라도, 일단 하기 시작하면 그다음부터는 어떻게든 된다. 완벽한 상태로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일단 시작을 한 후 하면서 필요한 것을 보완하고 부족한 것은 개선해 나가면 된다. 직접 해보지 않으면 모르는 것이 많기 때문에, 하면서 갖춰 나가면 된다.


 중요한 것은 마음먹었으면 최대한 빨리 시작을 해야지, 때를 기다려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마음먹었던 것이 있다면

 혹시 시작하기로 마음먹은 일이 있다면 내일부터, 다음 주부터 이렇게 미루지 말고 바로 시작해봐요. 처음에는 아주 작게, 영어공부를 하고 싶다면 인터넷에서 영어기사 중에 모르는 단어 딱 한 단어만 골라서 외워보고, 운동을 하고 싶다면 윗몸일으키기 1번만 해도 좋습니다. 그렇게라도 시작을 해서 매일 조금씩 정도를 늘려가다 보면, 어느새 습관이 됩니다. 부족한 것은 하면서 고쳐나가면 돼요.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MKAfCDsK4pWxrz2USDvAag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despairy


-Instagram-

https://www.instagram.com/churihyung/


매거진의 이전글 우리에게 행복이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