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상상하기 1.
미래를 상상한다는 것은 언제나 매력적입니다. 인류의 상상력은 오랜 역사 속에서 계속 이어져 왔고, 많은 영화와 소설에서 미래 사회는 흥미로운 소재였습니다. 당시에는 정말 황당하게만 보였던 어떤 상상이 실제로 이어지거나 새로운 발명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최근 AI 기술까지 더해지면서 그리 어렵지 않게 미래 도시를 그린 이미지들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스마트홈과 스마트 모빌리티에 대한 기술들이 발전함에 따라 여러 기업들에서 자신의 상품 또는 서비스와 결합된 미래의 도시 모습을 시각화한 이미지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본다면 우리는 더욱 쉽게 미래를 상상할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특히 기술의 발전에 따른 미래의 모습에 대해서는 누구나 어렵지 않게 상상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우리의 상상력은 정말 확장되고 있는 것일까요? 또 우리의 미래는 AI와 기업들이 선보이는 이미지와 같이 장미빛일까요?
환상과 절망 사이에서
기술의 발전이 보여주는 미래 사회는 가히 환상적인 듯 보입니다. 개인의 필요에 맞춘 서비스를 즉시 제공하며, 한 공간에서 여러 일들을 해결하고, 또 어떤 것들은 인간이 직접 해결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각 업계에서 자신의 상품과 서비스의 가치를 보여주기 위해 긍정적인 부분이 더 부각되어 있겠지만, 전반적으로 예측하는 미래 사회는 인간의 일이 줄어들고, 더 편리하고, 더 여유있는 삶이 가능한 것 처럼 보입니다. 그리고 이 기술의 혜택은 청년 세대에서 더 두드러질 것입니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청년 세대일수록 미래에 대해 비관적입니다. 국회미래연구원의 조사(2023년)에 따르면
‘15년 뒤 미래는 지금보다 더 좋아질까?(미래 낙관)’ ‘개인의 힘으로 미래사회를 바꿀 수 있을까?(미래 참여)’ ‘15년 뒤 내가 기대하는 미래가 실현될까?(미래 기대)’ 라는 질문에서 20대는 20대는 6.5%, 30대는 10%만 동의했습니다. 비단 국내만은 아닙니다. Nesta의 설문조사에서 영국의 청년들의 62%가 자신들이 국가의 장기적인 미래에 영향을 미칠 기회가 거의 없다고 응답했고, 미국의 Pew 리서치의 조사에서도 다음세대에 대한 비관적 태도가 드러납니다. 미래사회의 환상적 이미지와 청년 세대의 비관 사이, 무엇이 우리 사회의 내일이 될까요?
또 이 간극 사이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상상의 위기 The Imaginary Crisis
사회혁신과 집단 지성을 연구하는 제프 멀건 교수는 상상력에서 우리가 놓치고 있는 부분을 지적합니다.
상상력이 '존재하지 않거나 직접 경험하지 않은 사물이나 상황에 대한 이미지나 개념을 형성하는 능력' 또는 마음속으로 그려 보는 힘(옥스포드 영어사전,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이라고 보았을 때, 그동안 인간이 발전시켜온 추상적이고 개념적인 추론에 대한 훈련으로 인간의 상상력은 크게 확장되었을 것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멀건은 우리의 상상력이 쇠퇴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이 '상상의 위기'는 사회적 상상력의 결핍에서 비롯된 결과입니다.
우리는 종말과 재난을 상상하거나 새로운 세대의 기술을 상상하기는 쉽습니다.
하지만 한 세대 또는 그 이상의 미래에 더 나은 사회를 상상하는 것은
과거보다 훨씬 더 어렵습니다.
지금은 건강, 교육, 번영, 자유 등 대부분의 분야에서
놀라운 사회적 진보가 이뤄지고 있는 시대입니다.
인터넷 덕분에 누구나 지식의 최전선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고,
수백만 명이 발명과 창조에 대한 기회를 갖게 되었습니다.
또한 성소수자의 권리부터 가정폭력에 이르기까지
과거에는 숨겨져 있던 많은 이슈들이 주류로 부상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현상이 미래에 대한 자신감으로 이어지지는 않고 있습니다.
멀건은 우리가 미래의 교육, 민주주의, 돌봄, 사회시스템에 대해 선명한 그림을 그리지 못하는 것을 지적하며 이에 대해 다양한 이유를 언급했습니다. 그 중에서 인상적인 몇가지를 이야기해 본다면, 먼저는 소셜 미디어의 에코체임버 효과(Echo chamber effects) 입니다. 에코체임버 효과는 자신의 신념과 일치하는 정보만을 반복적으로 수용·소비함으로써 기존의 신념을 강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알고리즘을 통해 선호에 맞지 않은 정보가 차단되면 확증적 편향이 생기고 새로운 상상의 기회가 줄어둘 수 밖에 없습니다. 창의성은 새로운 조합에서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두번째로는 지금의 제도가 답이며 진화 경쟁의 입증된 승자라는 입장입니다. 이들의 메시지는 대안은 없으며, 우리가 기대할 수 있는 최선은 점진적인 조정과 업그레이드 뿐이라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자원의 불균형입니다. 사회적 상상력의 경계를 넓히기 위해 노력하는 기관이 현저히 부족하다고 지적합니다. 과학, 기술, 비즈니스에 대한 투자는 많은 반면 급진적인 사회적 아이디어를 연구하는 기관은 현저히 적습니다. 사회보다 군대와 기업의 혁신에 훨씬 더 많은 돈과 인력이 투입되고 있으며, 그 결과 부와 기술력이 커지는 시기와 사회가 침체되는 시기가 일치하는 일반적인 패턴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멀건은 인간이 맞닥뜨려야 할 도전은 지금의 제도를 유지하는 것으로는 감당할 수 없으며, 기후변화를 비롯 고령화, 불평등, 새로운 기술에 대처하기 위한 급진적 개혁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이를 위해 대안적 사회를 상상하고 설계하는 역량은 중요하며, 빠르게 강화되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특별히 상상력, 싱크탱크 조차도 소수의 기득권층이 독점하지 하도록 다수의 이익과 가치에 부합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상상력과 디자인
미래 사회를 상상하고 여러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을 구상해 가면서 디자인의 역할과 중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 앞서 언급한 여러 급변하는 상황에 대한 국가적인 대응이 중요해지면서 여러 나라들에서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전략으로서 디자인을 중요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디자인의 개념도 진화하고 있으며 디자이너의 역할 또한 새롭게 정의되고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사회적 상상력과 관련된 몇가지 디자인 이론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참조.
https://www.hyundaimotorgroup.com/story/CONT0000000000021995
https://www.nesta.org.uk/documents/1793/Is_the_UK_summary.pdf
https://www.theguardian.com/society/2024/mar/04/uk-teenagers-parents-standard-of-living-research
Mulgan, G. (2020). The Imaginary Crisis (and how we might quicken social and public imagination). UCL, Demos Helsinki and Untit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