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따수운 작가 우듬지 Mar 13. 2024

저장하면 무조건 좋은, '행복한 삶'을 사는 태도

인생의 길라잡이가 되어줄 10개의 문장


        

살다 보면 누구나 한 번쯤 이런 생각이 들곤 합니다. ‘내가 잘하고 있는 걸까?’, ‘이렇게 사는 게 맞을까, 저렇게 사는 게 맞을까?’ 괜스레 의심되고 불안해지는 것이죠. 그런데 그런 생각은 너무나도 당연한 거예요. 왜냐하면 지금 이 삶은 나도 태어나 처음이고, 앞으로 너무 잘 해내고 싶어서 그런 것이니까요. 오늘은 삶이 정체될 때, 내가 잘 가고 있는 건지 의구심이 들 때, 부적처럼 마음에 새겨볼 만한 좋은 문장들을 가져와봤습니다.      



     




저장하면 무조건 좋은 행복한 삶을 사는 태도     



1. 기분이 태도가 되지 말자.

한 때 이 말이 정말 크게 유행했던 것 같아요. 모든 사람들의 마음을 강타할 만큼 삶의 지침이 되는 강력한 문구이기 때문이죠. 우리는 로봇이 아니기 때문에 기분이 늘 좋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안 좋은 기분을 그대로 태도로 반영한다면, 인간관계와 비즈니스에서 내 신뢰감을 갉아먹는 좋은 미끼가 될 거예요. 의식적으로 기분과 태도를 분리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2. 나만 힘든 관계는 정리해야 하는 게 맞다.

사람들과의 관계를 이어나가다 보면 유독 한쪽으로 기울어지는 관계가 있습니다. 그런데 가족이 아닌 이상, 나만 혼자 애를 쓰고 있는 관계라면 그 관계는 진작에 변질되었을 가능성이 높아요. 상대에게 더 이상 예전처럼 존중받거나 이해받을 수 없다면, 더 이상의 에너지 소모를 줄이기 위해서라도 정리하는 것이 바람직할 수 있어요.      



3. 나의 가치는 외부의 인정에 달려있지 않다.

세상은 혼자 살아가는 것이 아니기에 우리는 주변 사람들에게서 인정과 칭찬을 받고 싶어 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내 자존감이 오직 외부의 인정에만 달려있다면 내 주관보다 남의 시선에 의해 행동하는 일이 많아질 거예요. 그렇게 되면 내 삶은 점점 내가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 가게 됩니다. 외부의 피드백을 어느 정도는 수용하되, 결정적인 내 가치는 스스로 채울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4. 행복한 것은 사소한 것에서 온다.

행복에는 여러 결이 있을 수 있습니다. 무언갈 이루고 해내는 ‘성취적 행복’이 있는가 하면, 일상에서 먹는 빵 한 조각, 친구들과의 수다로 충전되는 ‘일상적 행복’도 있죠. 성취적인 행복만 추구하게 되면 일상은 메마르게 될 수밖에 없습니다. 미래를 위해 열심히 살되, 일상적인 행복과의 균형을 갖추는 것이 좋아요.     



5. 회피하는 것보다는 직면하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이다.

어려운 일은 누구에게나 어렵고 미루고 싶은 일일 거예요. 하지만 내 인생은 누군가 대신 살아주는 것이 아니고 오로지 내가 헤쳐 나가는 것입니다. 때문에 어려움을 맞닦뜨렸을땐 회피하지 않고 당당히 맞서는 것이 좋아요. 담대한 마음으로 나를 불편하게 하는 결정이나 상황을 직면하세요. 오히려 해치우고 나면 개운하다는 느낌이 들 거예요.     




삶의 등불이 되어주는 말 (사진 ⓒpexels)



6. 과거의 실수는 배움의 계단이다.

실수를 하지 않는 사람은 세상 어디에도 없습니다. 성공하는 사람은 실수하지 않는 사람이 아니라 실수를 통해 무언갈 깨닫고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는 사람이죠. 과거의 작은 실수나 실패를 가지고 ‘내가 그럼 그렇지’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이번에 실수했으니 다음엔 더 나은 선택을 하겠구나’라고 스스로를 격려해 주어야 합니다.     



7. 성공의 기준은 개인마다 다 다르다.

월 1000만 원을 버는 직장인, 매출 100억을 찍은 사장님, 전교 1등을 한 학생. 우리 사회는 물질적으로 보이는 성공에 위축감을 느끼도록 설정되어 있어요. 하지만 성공의 절대적 기준이란 건 없으며, 숫자나 부동산 등으로만 매기기에는 우리의 삶에 숭고한 가치들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내가 생각하는 성공은 무엇인지 잘 정립해, 나만의 길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중요해요.     



8. 애써 모든 사람에게 좋은 사람이 될 필요는 없다.

인간관계에서 모든 사람에게 좋은 사람으로 보이고 싶은 것은 지나친 욕심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생각하는 게 다르고, 행동하는 방식도 다르니까요. 얕은 관계, 내 인생에 큰 영향을 주지 못하는 사람들의 마음에 들기 위해 지나치게 애쓰지 마세요. 나를 아껴주고 사랑해 주는 사람들에게 좋은 사람이면 그것으로 충분합니다.


    

9. 완벽함을 추구하기보다는 성장을 추구하자.

누군가의 완벽한 현재를 보며 ‘와, 나도 저렇게 되고 싶다’고 느끼는 건 당연한 마음입니다. 하지만 무언갈 시작하는 단계에서 지나친 완벽을 추구하게 되면, 오히려 부담감에 시작도 하지 못하는 일이 생길 수 있어요. 완벽을 향해 최선을 다하되, 한 단계 한 단계 성장하는 기쁨을 즐기는 것이 무언갈 더 오래 지속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입니다.     



10. 삶은 가끔 꼬일 수 있지만 극복하면 새로운 가능성이 열린다.

예상치 못한 일이 발생했을 때, 인생이 꼬이고 있다는 생각 누구나 한 번쯤 해보셨을 거예요. 하지만 사람이라면 누구나 막다른 길에 빠지기도 하고, 가까운 길을 빙 둘러 돌아가기도 합니다. 삶을 최단 경로로 가지 못했다고 해서 너무 깊이 좌절하지 마세요. 모르는 길 위에서 배우는 교훈과 깨달음들이 오히려 나를 새로운 길로 인도할지도 몰라요.          







방향을 잃은 기분일 때, 꺼내 먹어요

삶이 휘청일 때마다 그리고 불안과 두려움이 몰려들 때마다 이 10가지 문장을 마음속에서 꺼내, 나 자신에게 들려주세요. 자기 암시는 번민을 없애고 긍정적인 미래를 만드는 첫걸음입니다.     


모두 모두 오늘 하루도

무탈하게, 평온하게 보내시기를!       


   

                    






■ BOOK

연애 결혼 힐링 에세이 『사연 없음

현실 직장 생활 에세이 『어쩌다 백화점

PDF 인간관계 비법서 『오늘보다 내일 나은 인간관계


■ CONTACT

인스타그램 @woodumi

유튜브 『따수운 독설

작업 문의 deumji@naver.com      

매거진의 이전글 2030 인생 꼬이는 사람들 공통적인 특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