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따수운 작가 우듬지 May 14. 2024

진짜 친구 가짜 친구 구별하는 방법

진짜 나를 위해주는 찐친의 특징 5가지

친구들, 많이 있으신가요? 카카오톡 친구목록을 쭉 살펴보다 보면 친구는 참 많은데, 그중에 정말로 내 마음을 알아주고 잘 통하는 친구는 정작 몇 안된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내가 잘되면 자기 일처럼 기뻐해줄 수 있는 친구, 내가 불행할 때 누구보다 먼저 어깨를 내어줄 수 있는 친구. 이런 친구가 진짜 나를 위하는 친구라고 할 수 있겠죠. 그런데 이런 친구를 대관절 어떻게 구별할 수 있을까요?


오늘은 진짜 친구, 가짜 친구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진짜 친구 가짜 친구 구별하는 방법



1. 내가 잘 됐을 때 배 아파하지 않는 친구

사람 심리가 참 신기해요. 타인이 불행할 때 위로하기는 쉽지만, 성공하거나 잘 나갈 때 진심으로 축하해 주기란 은근히 어렵거든요. 아마도 가짜 친구라면 내가 취직이나 결혼, 사업적 성공 등 자신보다 앞서갈 때 속으로 질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면 진짜 친구는 어떨까요. 내가 잘 됐을 때 자신의 일처럼 기뻐하고 축하해 줄 거예요.     


2. 나의 아픔을 묻어줄 줄 아는 친구

사람은 누구든 밖으로 꺼내 보이고 싶지 않은 아픔이 한두 개쯤 있죠. 가족사라던가 불행했던 연애사 또는 경제적 상황 같은 것들이요. 성숙하지 않은 친구는 나의 모든 걸 속속들이 알려고 하거나 공유하지 않았다며 서운해하지만, 반면 어른스러운 진짜 친구는 이렇습니다. 내가 말할 때까지 차분히 기다려주거나 내 아픔을 묻어줄 줄 알죠.

    

3. 내 선택을 존중해 주는 친구

10대와 20대 초반에는 같은 학교를 다니며 비슷비슷한 선택을 하지만, 사회에 나아가서부터는 직장부터 결혼, 출산 유무까지 정말 다양한 선택지가 존재합니다. 그래서 친한 친구 간에도 선택의 차이가 생기기 시작하죠. 이럴 때 가짜 친구는 자신이 맞는다고 생각하는 가치관을 내게 강요하거나 나를 비난하지만요, 진짜 친구라면 내가 자신과 다른 길을 가더라도 있는 그대로 존중해 줄 줄 알아요.     


4. 과시하지 않는 친구

경제적 안정기인 30대부터는 서로 간의 물질적 차이가 크게 벌어질 수 있는 시기예요. 어떤 사람과 결혼했는지에 따라, 어떤 직장을 들어갔는지에 따라, 또는 시작한 사업이 얼마나 큰 성공을 거두냐에 따라 서로 간의 격차가 크게 벌어질 수 있는데요. 이때 자신이 물질적으로 사회적으로 잘 되었더라도 으스대거나 과시하지 않는 친구가 진짜 좋은 친구예요.     


5. 솔직하게 조언해 주는 친구

다정한 말 따뜻한 말은 친구뿐 아니라 인간관계에서 정말 중요한 덕목 중 하나죠. 하지만 친구가 잘못된 길을 가거나, 위험한 선택을 하려고 할 때에는 단호하고 냉정하더라도 직언해야 할 때가 있어요. 가짜 친구는 내가 잘못된 길을 갈 때 속으로 자신의 일이 아니라며 나 몰라라 하겠지만, 진짜 친구라면 이럴 땐 따끔하고 솔직하게 조언해 줄 거예요.          






떠오르는 좋은 친구가 있나요? 사진ⓒpexels



쉬운 듯 어려운 친구 사이.

만난 기간은 결코 중요하지 않습니다.


정말 오래 흔들림 없이 유지되는 친구관계는

위 5가지 항목들처럼 서로가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할 줄 아는 사이가 아닐까요?


그런 친구가 많지 않아도 좋아요.

2명, 아니 단 1명만 있어도 성공한 인생입니다.     









■ BOOK

연애 결혼 힐링 에세이 『사연 없음

현실 직장 생활 에세이 『어쩌다 백화점

PDF 인간관계 비법서 『오늘보다 내일 나은 인간관계


■ CONTACT

인스타그램 @woodumi

유튜브 『따수운 독설

작업 문의 deumji@naver.com      

매거진의 이전글 뼈 때리는 현실 연애 명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