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야기 빚는 영양사 Feb 03. 2023

영양사 며느리의 맛있는 레시피 94

94. 쫄깃쫄깃 느타리고기



                 쫄깃쫄깃 느타리고기





재료

느타리버섯 400g


양념장

초고추장 2T, 간마늘 15g, 대파 15g

깨소금 1t, 참기름 1/2t





꿀팁

Tip 1. 느타리 향을 살리기 위해 적당한 온도에서 짧게 삶아낸다.

Tip 2. 쫄깃한 식감을 위해 한김 식힌 후 찢는다.

Tip 3. 초고추장과 동량의 간마늘, 대파를 넣어 나트륨, 당분 섭취를 줄인다.

 


1분 초간단 반찬, 느타리고기


"나를 위한 반찬은 없는 거야?" 주방에서 음식을 하고 있는데 남편이 기웃거리며 묻습니다. 90개가 넘는 레시피 중 자신을 위한 음식은 없는거냐며 항상 투덜거리기 일수죠. 시어머님을 위한 레시피가 아니어도 집밥은 언제나 저염에 다이어트식이었는데 남편은 이런 것들이 자신을 위한 레시피란걸 모르는 모양입니다.


설연휴를 지나며 더 통통해진 남편의 배를 위해 다이어트 반찬, 느타리버섯 숙회를 만들어 보기로 했습니다. 평소에도 오징어숙회를 좋아하는 남편의 입맛에 딱일거라고 생각했죠. 특히 반찬거리 똑 떨어지고 버섯밖에 없을 때 금방 만들 수 있는 레시피에요.


느타리버섯 특유의 향을 살리면서 쫄깃한 식감을 살려내는 게 관건입니다. 여기에 간마늘, 대파 듬뿍 넣은 초고추장 소스만 있다면 만사OK죠. 요즘 남편의 건강을 생각해서 채소반찬 많이 먹이고 있는데 다행히 염소처럼 잘 먹어줘서 다행이에요. 아닌가? 코끼리? 팬더라고 해야하나?


만드는 법

1

냄비에 물을 붓고 끓여주세요. 물이 끓는 동안 느타리버섯을 한번 씻은 뒤 낱개로 찢어줍니다.


(씻을 땐 먼지나 불순물만 제거되도록 찬물에서 빨리 씻어주고, 데치는 동안 향이 새어나가지 않도록 잘 익을 정도로만 대충 찢어주세요.)

 2

물에서 김이 오르면 버섯을 넣은 뒤 10~20초안에 꺼내주세요. 체에 밭혀 흐르는 물기를 제거한 뒤 한김 식혀줍니다.


3

버섯이 식을 동안 초고추장 소스를 만들어줍니다. 초고추장 2T에 간마늘 15g, 다진대파 15g을 넣어주세요.


4

깨소금 1t, 참기름 1/2t를 넣고 잘 섞어주세요.



5

느타리버섯이 한김 식었으면 잘게 찢어주세요.


(물기는 손으로 짜내지 마시고 체에서 떨어지는 것만 제거해주세요.)

이렇게 하면 쫄깃쫄깃 느타리고기



                       완성!





상차림

곤약밥, 표고버섯 된장찌개, 각종 나물반찬과 콩장. 고기반찬 없어도 느타리버섯만 있으면 근사한 한상이 차려집니다.


쫄깃쫄깃한 느타리의 매력에 남편의 리필이 요청됐어요! 밑바닥에 깔린 상추에 느타리버섯을 싸먹으면서 진짜 고기맛 난다고 쫄깃쫄깃하다고 너무 좋아하는거에요.


느타리버섯 100g(데친 것 기준)은 21kcal 밖에 되지 않아 완전 다이어트 식품이에요.


특히 1일 영양성분 기준치대비 인(15%), 아연(13%)과 같은 무기질이 풍부하고, 니아신(20%), 판토텐산(20%), 비오틴(27%) 등 비타민B군도 많이 들어 있어서 생리활성, 피부, 모발건강, 스트레스, 항염작용에 도움이 됩니다.


(영양소 함량 출처: 식약처 식품영양성분 데이터베이스)


갑자기 손님오셨을 때도 OK, 남편 반찬으로도 OK. 만능반찬에 금방 만들기도 쉬워서 여러모로 활용도 높은 레시피랍니다! 초간편한 느타리버섯 숙회로 다이어트와 건강 다 챙기세요! 



레시피 동영상 보기

https://youtu.be/4_HJTPWstOQ

매거진의 이전글 영양사 며느리의 맛있는 레시피 93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