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도토리묵무침

Acorn Jelly Salad



도토리묵무침





재료

도토리묵 300g

오이 150g, 상추 100g, 적양파 50g

쪽파 10g, 홍고추, 청고추 1개씩 (선택재료)


[양념장]

발사믹식초 3큰술, 고춧가루 3큰술

통깨 2큰술, 저염간장 2큰술, 물 2큰술

올리고당 1/2큰술, 참기름 1작은술



★ 계량기준

1T = 1큰술 = 15ml

1t = 1작은술 = 5ml ☆





꿀팁

Tip 1. 먹기 좋게 도토리묵을 한 입 크기로 썬다.

Tip 2. 양념장에 발사믹식초를 넣어 염도는 줄이되 심심하지 않게 만든다.

Tip 3. 채소의 숨이 죽지 않도록 숟가락으로 살살 무친다.



홈메이드 도토리묵


어머님께서 도토리묵을 직접 만들어주셨어요. 어머님, 아버님께선 휴일마다 직접 도토리묵을 쒀먹으실 정도로 도토리묵을 좋아하세요.


도토리묵100g당 40~50칼로리로 칼로리가 적은 다이어트 식품이에요. 특히 도토리묵 무침은 상추나 오이 등 여러 채소와 곁들여 먹을 수 있어서 건강에 좋습니다.


다만 양념장을 저염저당으로 무쳐먹는다면 더욱 좋겠죠? 어머님의 홈메이드 도토리묵은 시판 묵보다 훨씬 고소하고 맛있답니다.


동영상을 봐주시는 것만으로도 큰 힘이 됩니다.♥

만드는 법

1

도토리묵은 한입 크기(정육각형 2~3cm)로 썰어주세요.


(이렇게 하면 먹기도 쉽고, 도토리묵 한 입 먹을 때 다른 채소도 곁들이면서 충분히 먹을 수 있어요. 또 무침 소스가 골고루 묻으면서 저염저당으로 만들어도 그렇게 심심하지 않게 먹을 수 있어요.)

2

적양파는 얇게 썰어주시고, 오이는 먹기 좋은 두께로 썰어주세요.



3

상추도 한 입 크기로 찢어주시고, 쪽파는 쫑쫑 썰어주세요.




4

양념장 재료를 섞어서 양념장을 만들어 주세요.




5

재료를 섞어서 잘 무쳐주세요. 채소가 숨이 죽지 않도록 숟가락 2개로 살살 섞어줍니다.




새콤아삭아삭 맛있는 도토리묵무침



완성!





묵자랑

어머님이 직접 쒀주신 묵은 이렇게 생겼어요~
뒤집으면 이렇게 생겼어요~


식약처에서 권장하는 도토리묵 1인 1회 분량은 80g입니다. 시댁에서 가져온 분량은 500g이 넘었고, 반 정도 잘라서 300g 사용했어요. 제 레시피대로 하시면 4인 분량이 나옵니다. 하지만 도토리묵무침 100g당 칼로리74칼로리로 부담없이 드실 수 있어요~


(*칼로리 출처: 식약처 식품영양성분 데이터베이스)

영어로 도토리묵무침이 '아콘 젤리 샐러드(Acorn Jelly Salad)' 입니다. 샐러드인만큼 채소 충분히 넣어서 먹어야겠쥬?

3배 줌

여기엔 뭐가 들었을까? 어머님이 비법을 안 알려주시네요. 묵 쑬라면 가스불 앞에서 계속 서있어야 하는데... 저 고생할까봐 일부러 안 가르쳐주시는 것 같아요. 이제 어머님께서 칠순이 넘으셨어요. 힘드시니까 쉬는 날은 그냥 푹 쉬셨으면 좋겠어요.


본의 아니게 시댁에서 가져온 도토리묵으로 비건 한 끼 해결했습니다! 얼마전에 김수미님의 사망 소식을 듣고 정말 깜짝놀랬어요. 음식도 맛있게 만드시고 국민 어머니로 저도 많이 좋아했는데 너무 슬펐습니다. 일흔다섯의 나이가 너무 이르다고 느껴졌어요.


그리고 사망원인이 고혈당쇼크라서 더 놀랬습니다. 저희 어머님도 당뇨를 앓고 계서서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남편도 말은 안 하지만 엄청 걱정하고 있을거에요. 어머님, 아버님과의 한순간 한순간이 점점 더 짧아짐을 느낍니다.


더 열심히 가져다 먹고, 맛있게 먹고, 얼굴 자주 뵈야겠어요. 이건 누굴 위해서가 아니라 저를 위해서랍니다. 나중에 죄송스럽지 않고, 후회하지 않도록 하자고 남편이 철들게 만들어거든요. 효자 남편 덕에 늦게나마 철이 조금이라도 들어서 다행입니다.


결혼 초에는 시댁 김장도 가기 싫어서 이런저런 핑계를 댔었는데 이젠 제가 안 가면 어떻하나? 두 분이 힘드실텐데... 하고 걱정이 됩니다. 암튼 오래오래 건강하셨으면 좋겠어요.


구독자 분들도 항상 건강하세요


구독, 좋아요, 공유는 필수♥

#도토리묵 #도토리묵무침 #다이어트 #건강 #레시피 #집밥 #요리 #냉장고파먹기 #묵무침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황태미역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