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영삼이와 데븐이 Jan 30. 2023

칭찬을 받기 위함이 아니어야 한다.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마저...

TV를 보다가 우연히 <방구석1열>이라는 프로그램을 보게되었고, 그 프로그램에 <어느 가족> <그렇게 아버지가 된다> 등의 작품을 만들어 낸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이 나왔다.


그가 프로그램에서 했던 말 중에 기억에 남는 말 "키키 키린은 늘 작품과 대본에 관해 자신의 해석을 해내고 그것에 관해 이것저것 의견을 묻는다, 그녀로 인해 작품이 현장에서 해석이 되었고 이제 그녀 없이 어떻게 작품을 해야할 지 막막하다"


이 말이 내게 울림이 된 이유는 나는 늘 누군가에게 의견을 물을 때, 내 스스로가 완벽하다고 생각했을 때 그때서야 남에게 평가를 받기 위해(아니 정확히는 칭찬을 받기 위해) 의견을 물었다. 그렇기에 타인이 내가 완벽하다고 믿었던 것에 다른 의견을 달면, 기분이 나빠지고 받아들이지 못했던 것이었다.


또 한가지, 그의 뮤즈로 평가받는 릴리 프랭키에 대한 장윤주의 평가가 강하게 박혔다. 릴리 프랭키는 일본에서 배우이자 소설작가, 미술에서도 활동하는 엔터테이너다. 사기캐릭터처럼 손대는 모든 방면에서 두각을 나타내고있는 그는 잘났다라는 인상보다는 늘 푸근하고 친하며 소년스러운 모습을 보인다. 장윤주는 그런 그에게 "빈틈이 매력인 남자"라고 표현했다.


칭찬은 아무리 들이켜도 목이 마르다. 늘 갈망한다. 그러나 내가 원하는 것은 나아가고 변화하는 삶이지, 내가 하고 있는 것들에 대한 타인의 칭찬이 아니다. 


누구나 빈틈은 있다. 그 빈틈을 매력으로 만들 것인지, 얼렁뚱땅 가려버리고 말 것인지는 나에 달렸다. 마음가짐에 따라 삶은 변화한다. 앞으로 남에게 의견을 묻는다면 칭찬을 받기 위함이 아니라,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의견을 물어야 한다.


라고 스스로에게 말했다.

(2021.01.19)

작가의 이전글 일의 의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