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화경 Dec 31. 2019

흐르는 시간을 마주하며

또 이렇게 한 해가 흘러간다. 불과 5년 전 만해도 흘러가는 시간을 붙잡고 싶었고, 나이 드는 것이 싫었다. 그렇지만 이제는 받아들인다. 나이가 들어야만 알 수 있는 것이 있고, 느낄 수 있는 것이 있으니까.


머리카락 사이사이에 히끗히끗 하얀 머리카락이 보이면 딸아이는 엄마가 나이 드는 것이 싫은지 보이는 족족 뽑아버린다. 제발 그냥 놔두라고해도 다른 엄마들은 뽑아달라고 난리인데 엄마는 왜 뽑지말라 하냐며 입을 삐죽거린다. 그럼 나는 나이가 들면 당연히 흰머리카락이 있는게 정상이지 않냐고, 오히려 까만 머리카락만 가득하면 그게 더 이상 하지 않겠냐고 말하지만 그래도 싫단다. 계속 뽑히는 내 머리카락이 불쌍해 결국 나는 겨울에 염색을 했다. 그러니 이제 딸 아이는 더 이상 내 머리에 손을 대지 않는다.

흰 머리카락이 늘어나면 사람도 그 만큼 성숙해야 하겠지. 마흔. 흐르지 않으면 고이고 고이면 썪는다는 말에 고개를 끄덕일 수 있는 나이이다. 인생을 어느 정도 알 것 같은 나이가 되면 행동에 더 조심하고, 말 한마디도 더 생각하고, 그로 인해 아래를 바라볼 수 있는 사람이 되기를 바랐다. 


올 한 해 나는 언제 가장 행복했었지? 찬찬히 생각해보니 항상 입가에 웃음꽃을 피우게 했던 순간이 있었다.

'오늘부터 에세이스트' 수업을 진행했던 여행인문학도서관 길 위의 꿈

 벚꽃이 피는 봄 밤, 글쓰기 수업을 처음 배우며 매 순간 두근거렸다. 매주 수요일은 나를 행복으로 가득 채웠다. 하지만 시간은 어김없이 흘렀고, 초 여름 어느 수요일 밤, 마지막 수업이 끝나고 나니 나에게 특별했던 그 수요일들이 다시 평범해지며, 다른 요일과 별반 다를 것이 없어졌다. 사람이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란 이런 것이구나 라는 것이 느껴지는 순간이었다. 하지만 그것을 계기로 나는 글쓰기에 한 발 더 나아갈 수 있었다. 다양한 감정들을 느낄 수 있었고, 간직할 수 있었고, 표현할 수 있었다.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었던 시간이었음에 분명하다.

'오늘부터 에세이스트' 수업 중
여행인문학도서관 길 위의 꿈

몇 시간 후면 새해가 밝아온다. 매년 다가오는 새해지만 내년에는 또 어떤 일들이 펼쳐질지. 또 나는 어떤 결정들을 해나갈 것인지. 다른 이들을 위한 결정 보다는 나를 위한 결정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을 하지만 매번 그렇게 못하는 것이 나의 문제점이다.


새해에는 행복하게 해주세요 보다는 아프지 않게 해주세요 라고 빌고 싶다. 몸도 마음도.







매거진의 이전글 크리스마스, 양말 걸어놓고 등짝을 맞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