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어뉘 Oct 07. 2020

그게 당연한가요?

사랑엔 중고가 없다

그게 당연한가요?



내가 즐기는 게 

내게 당연하게 되는 이유는

그게 하필 내게 당연하지 

않았던 것이기 때문이란 것을

나는 잊지 않습니다


당연의 고마움을 모르는 게

당연한지 모르겠으나

나는 내게 좋은 것이

대개 당연하지 않습니다 


그게 내게 좋다면

그것을 즐기는 나는 기꺼워집니다

사랑이 내게 그래서,

나는 당신에게 고맙습니다



당신을 사랑하는 게

내게 당연하다 해도

내 사랑을 받아야 할 

의무가 없는 당신이

내 사랑을 즐겨줘서

고마운 게 당연합니다

심지어 당신이 왜 내게

소중한지 전혀 모르면

더욱, 고맙습니다


내가 당신의 등을 보며, 혹은

당신에게 내 등을 보인 채,

문득 생각난 듯한 말투로 

"미안하다 고맙다" 하는 까닭을

묻지 않는 당신이 고맙습니다


미안함과 고마움을 

설명해야 한다면, 비로소

사랑이 끝난 뒤에 할 겁니다


서로에게 서로가

당연해지지 않기를

바라는 것이 당연한 동안은

서로 사랑하는 게 분명하니까요


당연하지 않다는 것과,

당연한 게 없다는 건

그때쯤이나, 그러니까

사랑을 잃고 나서야 

하는 이야기이잖아요?










작가의 이전글 쓸데없어서 고맙지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