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듀이, 경험의 원리
존 듀이는 인간을 충동, 습관, 지성을 지닌 존재로 바라 봄. 인간의 이해와 욕망은 신체적 욕구와 본능적 충동을 기반으로 이루어지며, 사람은 행동과 습관으로 이를 표현함. 지성은 충동과 외부 자극 사이의 충돌을 조절하는 역할을 함. 이 때 지성을 반성적 사고라고 하며, 듀이는 인간이 반성적 사고를 활용해 주변의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가운데 문제의 해결책을 사고하며 경험을 재구성할 수 있다고 보았음.
= 상호작용의 원리 (공간) + 연속성의 원리 (시간) + 경험 성장의 원리 (결과)
1. 상호작용의 원리 : 공간적 통합 원리. 인간(능동적)과 환경(수동적)이 긴밀하게 연결되는 것
경험
- 인간이 감각이나 내성을 통해 얻은 것 및 그것을 획득하는 과정
- 행동과 행동에서 얻어진 결과의 앞뒤가 연결됨으로써 얻어지는 것
- 개인과 그 당시의 환경을 구성하는 요소들 사이에 일어나는 상호작용들의 결합
상황
- 인간과 환경이 상호작용하면서 나타나는 결과
- 주체가 그 사물에게 행하는 '능동' 과 그 행동을 받은 환경이나 사물이 되돌려 보내는 '수동'이 결합된 것.
사고
- 능동과 수동 사이의 균형을 찾는 과정에서 생겨나는 것. 미해결된 문제, 해결 과정 가운데 있는 문제라는 환경이 주어져야 사고를 통한 상호작용이 가능함
2. 연속성의 원리 : 시간적 통합 원리. 경험의 반복이 주는 습관화
- 모든 경험은 앞에서 이루어진 경험에서 무엇인가를 받아 가지는 동시에, 뒤따르는 경험의 질을 어떤 방식으로든지 변형시킴. 즉 주체의 행동에 의한 결과뿐만 아니라 후속적인 결과까지도 경험에 포함
- 연속성을 가진 후속경험이 '습관' 이라는 행동양식을 가져 옴
- 습관 : 유사한 상황을 자주 경험함으로써 생기는 그 상황에 대한 반복적 반응
3. 경험 성장의 원리 : 연속적 상호작용의 결과
- 사람은 상호작용성과 연속성을 가진 '경험' 이라는 것을 행하고, 이를 반복해 습관화한 결과로 성장
- 미성숙 : 무(無)의 상태. 경험 성장의 기본 요건
- 성장 : 행위가 다음의 결과를 향해 누적되어 나가는 운동 과정
1. 경험 내용/대상의 측면 : 일차적 경험 vs 이차적 경험
- 일차적 경험(전 반성적, 외적 경험) : 일상생활에서 쉽게 마주치는 소재로 구성된, 사고과정을 통해 정제하려 노력하지 않은 순수한 경험
- 이차적 경험(내적 경험) : 일차적 경험내용을 소재로 삼아 마음에서 반성, 숙고로 이루어지는 관념, 판단 등의 내적 경험
2. 경험의 방법적 측면(상징매체의 개입 여부에 따라) : 직접 경험 vs 간접 경험
- 직접 경험 : 상황의 주체인 주인공이 체험을 통해 몸소 오감으로 느끼는 경험
- 간접 경험 : 기호, 상징, 문자 등의 상징 매체를 통해 전달받아 습득되는 경험
- 직접 경험과 간접 경험의 적절한 조화가 있어야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보았음.
3. 경험의 질적 측면 : 학습적 경험 vs 비학습적 경험
"각각의 경험들은 그 고유한 가치에 있어서 차별이 있다"
- 학습적 경험 : "가치 있는 경험". 그 경험을 통해 주변 환경과 생활에 도움이 되며 그 자체로 존속의 이유가 됨으로써 다른 것과 구분되어지는 것
- 비학습적 경험 : "옳지 못한 경험". 경험 과정 속에 상호작용의 원리와 연속의 원리가 결여되어 있는 것.
질문 : 같은 경험이라도 사람에 따라 학습/비학습 경험으로 자리잡는 이유는 무엇인가?
생각해 본 답 : 사람에 따라 사고과정이 일어나거나 일어나지 않기 때문.
또 질문 : 사고, 숙고란 무엇인가? 사람에 따라 어떤 종류의 사고 과정이 일어나는가 (사고의 종류는 무엇인가?) 사고 과정을 일으키는 개인/집단 간 기질 차이는?
참고
이영선(2013),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한 사용자 경험디자인 분석 연구 : 존 듀이 경험이론을 중심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