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정재 Feb 27. 2022

딸의 추억 그리고 3ㆍ1절

공짜는 없다

딸이 늦게 일어나더니 친구랑 '서대문 형무소 역사관 '을 가기로 했다고 한다. 웬일인가 했더니 친구가 3.1절도 다가오고, 그곳을 한 번도 가본 적이 없다고 하더란다. 딸은 초등학교 때 견학 기록문을 만들기 위해 언니랑 옆집 형제들과 같이 간 기억이 있어 옛날 생각이 나더라고 했다, 그 당시 엄마의 뜨거운 열정으로 '숙제하러 갔던 기억이 났다'라고 하여 열정만 있었지 '서울대도 못 갔다' 했더니 그래도 '이름을 아는 대학이잖아'라고 ~


딸은 오늘 사형장, 시구문(사형 집행 후 시신을 형무소 밖으로 내보내기 위해 만든 굴 ) 도 보고, 여 옥사. 고문실, 유관순, 서울시내 여학생 만세 운동한 사진을 보았다. 예전에는 숙제로 갔었지만 어른이 된 지금은 우리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책임감이 느껴졌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전쟁이 발발한 상황이어 선가보다. 거기서 두 딸과 역사 공부하는지, 설명하고 있는 엄마를 보니 예전의 엄마 모습이 생각나더라고 하였다. 


그때는 시간이 없어서 금융 박물관과 형무소 역사관을 하루에 두 곳을 갔는데 좀 늦게 가서 급하게 보았던 것 같다. 나는 과외하느라 시간이 없었고, 옆집은 가게를 하기 때문에 시간 내기가 어려워 몰아서 갔다. 


당시가 나의 청춘시절, 지금은 살아온 35년여의 세월에 진이 다 빠진 것 같다. 그래도 한때 따끈따끈한 열정이 있었기에 그 열정이 지금의 우리를 있게 하지 않았나. 지금의 내가 미래를 어떻게 만들어갈 것인지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떠날 때는 말없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