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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션 영화 추천 TOP100, PART III

100 Action Movies, PART III

by TERU

액션영화 (Action Film)

1. 박력 있는 내용의 활극 영화(活劇映畵).

2. 폭력성이 줄거리의 중요한 요소가 되는 영화, 주로 생명이 위협받는 위기, 위험한 악당 등 신체적 역경에 맞서 고군분투하는 영웅을 주인공으로 내세우는 경향이 있다. 액션은 오랫동안 영화에서 반복되는 요소였지만, 1970년대에 스턴트와 특수효과가 발전하면서 '액션 영화' 장르로 분화되었다. 기본적으로 스릴러 및 어드벤처 장르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시나리오 작가이자 학자인 에릭 R. 윌리엄스는 11개 장르(범죄, 판타지, 공포, 로맨스, SF, 드라마, 스포츠, 스릴러, 전쟁, 서부극, 슈퍼히어로)와 연관이 있다고 주장했다.

3. 선정기준은 ①독창성, ②영향력, ③완성도 순으로 집계했다. 대역 없이 직접 소화한 '액션 전문 배우'들이 출연한 영화에 가산점을 줬다. 액션보다 타 장르의 비중이 크면 감점 처리했다.




#80 : 브이 포 벤데타 (V For Vendetta·2006) 제임스 맥테이그

앨런 무어와 데이비드 로이드가 공동 창작한 DC코믹스(그래픽노블)가 원작이다. 독재정부의 철저한 감시체제와 그것이 일상화되어 비판력을 상실한 국민이라는 모티브는 조지 오웰의 〈1984년〉에 나왔던 ‘빅브러더‘의 세계를 떠올리게 한다.



#79 : 지하의 하이재킹 (The Taking Of Pelham 123·1974) 조셉 사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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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의 하이재킹〉은 오늘날의 기준으로 봐도 결코 관습적인 액션영화라 부를 수 없다. 첫째, 주인공 월터 매튜는 액션 영웅과 거리가 멀다. 둘째, 긴박한 인질극 속에서도 경쾌하고 생기가 돌기 때문이다.


이 작품은 이후 수많은 감독과 액션 장르에 영감을 주고 영향을 끼쳤다. 인질극을 상대하는 눈치 빠른 뉴욕경찰 하면 아마도 〈다이하드〉이 퍼뜩 떠오를 것이기 때문이다. 제자 격인 〈다이하드〉가 또 얼마나 많이 모방되었는지를 고려해 볼 때 더욱더 그러하다.



#78 : 수라설희 (修羅雪姬·1973) 후지타 토시야

주인공의 사연이 도리어 영향을 받은 〈킬빌〉이 아찔하게 느껴질 정도로 처절하다. 고이케 가즈오의 동명 만화 시리즈를 바탕으로 지금보기엔 팽팽하지 못한 구간이 더러 있지만, 가히 20세기 최고의 복수극이라 할만큼 굉장한 에너지를 내뿜는다.



#77 : 분노의 13번가 (Assault On Precinct 13·1976)/빅 트러블 (Big Trouble In Little China·1986) 존 카펜터

미국은 세간의 평과 달리 무술영화 강국이다. 빅 트러블은 장 클로드 반담, 스티븐 시걸, 척 노리스, 제이슨 스타뎀, 스콧 앤더슨 같은 할리우드 무술스타 없이 만든 미국식 무협영화다.


분노의 13번가에서 조지 루카스가 질투할 만큼 폐쇄 공포 연출에 경지에 다다랐지만, 존 카펜터는 캐릭터들 간에 관계가 끊임없이 변화하고 충돌하며 긴장을 고조시킨다. 그리고 어린이 살해라는 금기를 깬 용기는 어디서 났는지 모르겠다. 훗날 장-프랑수아 리셰에 의해 어썰트 13 (2005)로 리메이크됐다.



#76 : 황혼에서 새벽까지 (From Dusk Till Dawn·1996)/ 플래닛 테러 (Planet Terror·2007) 로버트 로드니게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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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혼에서 새벽까지는 영화 역사상 가장 도발적이고 획기적인 뱀파이어 영화다. 범죄 누아르에서 어반 판타지로 전환되는 블루오션을 새로이 개척한다. 기존에 없던 시장이 열리자 〈블레이드(1998), 〈레지던트 이블(2002), 〈언더월드(2003)가 뒤를 잇는다.


〈플래닛 테러> 역시 온몸이 찢겨나가고 사지가 해체되는 장면이 많다. 하지만 만화적으로 과장된 탓에 이 분탕질이 짜릿하다.



#75 : 브레이크다운 (Breakdown·1997) 조나단 모스토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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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낯선 곳에서 낯선 이의 친절을 조심하라 ‘ 이런 상상력은 그다지 새롭지 않다. 조나단 모스토우는 서스펜스 연출 하나로 이 B급 소재를 긴장감 넘치는 A급 액션 스릴러로 상향 조정한다.



#74 : 집법선봉 (Righting Wrongs·1986) 원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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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식 퍼니셔 혹은 데어데블, 법률 시스템이 무고한 사람이 아니라 범법자를 보호한다는 것을 아시나요? 정의로운 검사인 원표는 사법제도의 실패에 지쳤고, 핵심 증인과 그 가족을 살해한 범죄자를 응징한다. 법치를 위협하는 자경단을 용서할 수 없는 형사 '신디(신시아 로브룩)'가 추적하면서 사건을 복잡해진다. 즉, 법률 업무에 종사하는 법조인과 행정 집행을 대표하는 경찰의 윤리적 곤경에 처해진다.


신시아 로브룩과 카렌 쉐퍼드의 감각적인 격투 장면을 비롯하여, 빌딩, 자동차, 비행기, 계단과 차고에서 벌어지는 경이로운 스턴트 액션에 입이 떡 벌어진다.



#73 : 아저씨 (The Man From Nowhere·2010) 이정범

한국 영화가 왜 지금 세계 최고인지 보여주는 사례로 ‘아저씨’를 꼽을 수 있다. 요즘 할리우드가 제작하는 대부분의 영화들과 어깨를 나란히 한다. 진부한 플롯과 부족한 개연성, 작위적인 대사에도 불구하고, 스타일리시한 액션, 환상적인 연기, 그리고 본능적인 스릴감은 충분히 박수갈채를 받을만하다.



#72 : 늑대의 거리(To Live And Die In L.A.·1985)/소서러 (Sorcerer·1977) 윌리엄 프리드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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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늑대의 거리(리브 앤 다이)〉은 뉴욕 배경의 〈프렌치 커넥션(1971)〉의 리믹스다. 프리드킨의 극사실주의로 액션 스릴러의 클리셰를 배반하고, 자동차 추격전은 박진감이 넘친다.


〈소서러〉는 쿠엔틴 타란티노가 추천할 만큼 스릴이 잘 살아있는 액션 스릴러로 앙리 조르주 클루조의 걸작 공〈포의 보수(1953)〉을 리메이크했다.



#71 : 짝패 (The City Of Violence·2006) 류승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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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승완은 국내 최고의 액션영화 감독으로 불린다. 그 중에서 단연 짝패〉는 밀도 있는 액션과 클래식한 구성이 국산 액션 활극을 한 단계 승격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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