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ST 100 HORROR MOVIES, PART III
공포영화는 특수효과가 많이 들어가는 영화만큼이나 유통기간이 극히 짧다. 지금 관객은 제임스 웨일의 〈프랑켄슈타인(1931)〉이나 토드 브라우닝의 〈드라큘라(1931)〉가 당시엔 극한의 공포 경험을 안겨주는 영화였다는 사실을 이해하지 못하며 나 역시 그렇다. 어릴 적에 무서웠던 〈링〉의 사다코나 〈주온〉의 카야코, 토시오를 지금에 와서는 개그 소재로 쓰일 때 기분이 묘하다. 십 년 전 영국에서 〈양들의 침묵(1991)〉의 등급을 하향 조정했는데 그건 20년의 세월이 흐르는 동안 이 영화가 공포영화로서의 기능을 그만큼 상실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난 100년간 호러 장르가 극단적인 자극을 향해 나아갈수록 과거의 공포영화들이 상대적으로 ‘순한 맛’으로 뒤로 밀려났다.
호러는 고도의 테크닉이 필요한 장르다. 공포란 생명의 위협을 받을 것 같은 위협을 느낄 때 생겨나는 인간의 본능이기 때문에 매우 세심하게 다뤄야 한다. 자극적인 점프 스케어나 오싹한 장면이 별로 없이도 충분히 무서운 영화가 있다. 반면에 독창적이며 감각적인 소재라 해도 전혀 무섭거나 긴장감 없니 지루한 호러 영화가 허다하다. 그리고 사람마다 공포감을 느끼는 지점이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순위를 학문적인 잣대(비교분석)로 리스트를 짤 수밖에 없었다. 선정기준은 ①독창성, ②영향력, ③완성도 순으로 집계했다.
본격 동심파괴 영화. 겉보기에는 슬래셔 호러의 공식과 요구에 충실하다. 그러나 한 꺼풀 벗어보면 주인공 앤디와 싱글맘 캐럴의 심리에 상당한 공을 들였음을 깨닫게 된다. 이런 10대 모험물의 성격이 공포 영화계의 기념비적인 작품인 된 원동력이다. 참고로 세계 3대 인형 괴담의 하나인 1904년에 발생한 ‘로버트 인형 괴담’을 모티브로 하고 있다.
〈헬레이저〉는 '심야의 공포', '캔디맨' 등을 쓴 호러 소설 작가 클라이브 바커가 1987년 자신의 소설을 직접 영화로 연출한 작품이다. 사디즘, 고어, 에피쿠로스의 쾌락설 혹은 제레미 벤담의 공리주의에 근거한 스플래터가 뒤섞인 특별한 지옥으로 안내한다. 지금 보면 다소 어설프고 조악하지만, 특유의 그로테스크함은 공포영화 마니아라면 꼭 한 번쯤 거쳐야 하는 필수 답사 코스가 되었다.
칸 영화제 각본상, 아카데미 분장상
외모지상주의와 페미니즘을 해부하며 현미경으로 뜯어 본다. 영화는 ‘미(美)’와 ‘추(醜)’의 관계에서 추를 완전히 부정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한다, 추를 미의 부속으로 존재해야 가치가 살아난다고 보고 있다. 그리고 크로넨버그 저리 가라할 정도로 대담하고 그로테스크한 바디 호러로 노골적인 혐오감을 불러일으키는 동시에 인간을 상품으로 환원시키는 쇼 비즈니스에 대한 신랄한 비판을 가한다.
국내 모던 호러의 진정한 시작은 아마 〈여곡성(1986)〉과 〈깊은 밤 갑자기〉을 꼽는다. 당시 국내 호러를 휘어잡던 김기영의 〈하녀〉의 자기장을 벗어난 작품이라 더욱 그럴 것이다. 〈여곡성이〉 안전한 〈전설의 고향〉(또는 〈월하의 공동묘지〉)’ 공식을 따르는 동안 영화는 로만 폴란스키의 〈혐오〉에 도전한다.
공포영화에 있어 1960년은 〈피핑 톰〉과 〈싸이코〉의 해로 기억된다. 그러나 마리오 바바의 고딕호러 〈사탄의 가면〉도 충분히 그들과 어깨를 견줄 만하다. 19세기를 배경으로 부활한 마녀로 인해 벌어지는 공포와 살육을 그리고 있다. 흑백으로 촬영된 강렬한 이미지, 음산한 음악, 끈적거리는 피의 질감뿐 아니라 공포영화에 출연한 여배우 중 기이하고 섹시한 바바라 스틸의 독특한 매력을 감상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킬, 베이비… 킬!〉은 아역 유령으로 유명하지만, 그랍스 남작부인과 멜리사로 대표되는 귀족 계급과 루트로 대표되는 평민 계급의 충돌을 그리고 있다. 컬러와 조명을 다루는 극단적인 방식, 유령을 다루는 직설적인 태도, 멜로드라마와 선정적인 폭력성의 결합은 모두 바바가 남긴 유산들이다. 더욱이 〈너무 많은 것을 아는 여자(1963)〉로 '지알로'라는 피투성이 서브 장르를 창시하기도 했다. 바바는 창의적이고 위대한 영화예술가였고 호러 장르의 어휘를 넓히는 데 엄청난 기여를 했다. 지금도 그의 트릭들은 여전히 쓰인다.
〈블러드 베이〉는 발정난 십 대들을 포함해 다양한 사람들이 아름다운 호수로 주말을 보내기 위해 모인다. 그리고 한 명씩 의문의 습격자에 의해 사라진다. 마리오 바바는 슬래셔 영화의 프로트타입을 세상에 내놓았다. 내장을 파내고 교살하는 장면들은 갈수록 아주 흥미진진하게 전개된다. 신랄한 반전 결말로 관객의 뒤통수를 유쾌하게 강타한다. 〈13일의 금요일 2〉에 노골적으로 샷 대 샷으로 모방되었다.
스콜세지에 따르면 〈X〉는 "70년대, 슬래셔 시대"를 상징하고, 〈펄〉은 "50년대 멜로 드라마을 생생하게 컬러"로 되살렸다. 올해 개봉한 〈맥신〉에 관해 말하자면 1980년대 할리우드를 "황량하고, 절망적'으로 묘사했다. 스콜세지는 "영화문화에서 3가지 다른 시대를 배경으로 한 3부작이 대중문화를 되돌아보게 한다"고 평했다.
록키 프랜차이즈과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에 활력을 불어넣은 라이언 쿠글러는 음악으로 가득한 공포 영화로 돌아왔다. 뱀파이어 뮤지컬 영화는 믿기 힘들 정도의 자신감과 상상력이 가득하다. 마이클 B 조던은 1930년대에 미시시피로 돌아온 쌍둥이 사기꾼을 연기하지만, 그의 ‘주크 포인트’는 언데드 무리에 에워싸인다. 익숙한 뱀파이어 장르 위에 쿠글러는 종교, 인종 차별, 대중음악 및 흑인 역사와 관련된 아이디어를 쌓아 올린다. 사회적 의미로 확장되며, 관객을 즐겁게 하는 스펙터클을 잊지 않는다.
무섭기도 하고 (짜릿하기도 하지만) 제일 인상깊은 순간은 로버트 존슨(블루스의 거장)을 힙합과 록, R&B로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시각화한 환각적인 음악 시퀀스들이다. 술집인 ‘주크 포인트’의 풍경은 상징적이다. 브레이크 댄스를 추는 흑인과 경극과 쿵푸하는 중국인, 포크를 부르는 하얀 검둥이(White Nigger) 아일랜드인, 수렵문화와 전통 춤을 추는 원주민마저 블루스 안에서 모든 경계는 허물어지고, 모든 한계를 초월하기 때문이다.
영화는 후퍼의 역겨운 호러와 스필버그의 안전한 가족주의의 사이를 방황한다. 그럼에도 ‘귀신 들린 집’의 은밀한 방식을 벗어나 영화는 빠르고 박진감이 넘친다. 후반으로 갈수록 초자연 현상을 표현한 아날로그 특수효과가 점점 정교해지면서 혼이 빠질 정도로 공포로 몰아넣는다.
젊은 카우보이 ‘케일럽 콜턴(에이드리언 패스더)’은 우연히 만난 뱀파이어 메이(제니 라이트)에게 첫눈에 반하게 되면서 일어나는 기괴한 이야기를 다뤘다. 주인공은 피에 대한 갈증에 시달리고, 아버지와 여동생을 떠나 메이, 제시(랜스 헨릭슨)와 사악한 세브란(빌 팩스턴), 다이아몬드백(저넷 골드스틴). 호머(조슈아 밀러)로 구성된 뱀파이어 무리에 합류한다.
흡혈귀 영화에 로맨스와 서부극의 요소를 결합하여, 탠저린 드림(Tangerine Dream)의 아트록과 애덤 그린버그의 촬영, 탄탄한 앙상블 연기에 힘입어 영화는 예측 불가능성과 야만성이 지속적인 인상을 남긴다. 비글로우는 남성 감독보다 더 박력 넘치는 액션을 펼치다가도 유신론적 관점에서 구원의 메시지를 던진다. 이를 박찬욱의 〈박쥐〉에서 무신론적으로 인용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본 적이 없는 강렬한 흡혈 영화 중 하나‘라는 명성을 얻었다.
아카데미 음악상
데이비드 셀처의 원작소설이 약간 허술한 것과 마찬가지로 영화는 계시록, 세계의 종말, 적그리스도와 같은 엄청난 소재를 다루고 있지만, 이를 구체화하는 것은 인상적인 살인 장면뿐이다. 결국 〈오멘〉을 오래도록 기억하게 만드는 힘은 아카데미상을 수상한 제리 골드스미스의 장중한 음악에 있다.
영화는 다른 의미에서 남다르다. 불길한 징조를 뜻하는 제목처럼 〈오멘〉은 제작과정은 험난했다. 배우의 아들이 자살하고, 감독이 머물던 호텔이 폭탄 테러를 당하고, 동물원 촬영 중 트레이너가 사자에 물려 죽고, 작가가 탄 비행기가 벼락을 맞는 등 악재가 끊이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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