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ERU Mar 07. 2022

스릴러영화 추천 TOP 100 (3)

MYSTERY & SUSPENSE MOVIES

호러영화도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긴장감을 일으키는 장르이지 않느냐? 그럼 스릴러와 호러의 차이는 뭘까? 스릴러와 호러를 구분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어떤 소재를 다루고 있는가다. 인간이 어떻게 할 수 없는 압도적인 존재를 다룬다면 호러, 인간이 대항해볼 수 있는 인간이나 비밀을 그린다면 스릴러일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두 장르의 경계가 불분명한 작품도 많으므로 이 분류법이 100% 맞다고 보장할 수 없다.


왜 두 장르는 혼동하기 쉬울까? 히치콕은 “살인은 어두운 거리보다 밝은 대낮에 졸졸 흐르는 냇가에서 일어나는 것이 훨씬 재미있습니다. 내가 신데렐라 이야기를 영화로 만든다면 사륜마차에서 시체가 발견되도록 할 거예요. 그렇게 했는데도 관객에게 등골이 오싹한 기분을 주지 못하면 내가 오히려 실망할걸요.”라고 재치있게 답변한다. 히치콕이 만들어내는 공포는 정말 무섭다. 그는 공포는 다른 곳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살고 있는 이 편안하고 일상적인 세계에서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는 것이라고 경고한다.





#60 : 나를 찾아줘 (Gone Girl·2014) 데이빗 핀처

핀처의 연출 그 자체가 전략적이다. 억울한 남자들에 대한 감정적인 동조가 없애버리며 평범한 스릴러에서 탈출시킨다. 유명한 아내가 흔적도 없이 실종되며 남편 혼자 언론을 상대해야 하는 상황자체가 블랙코미디를 양산한다. 결혼생활의 불만이 가족, 이웃, 대중에게 어떻게 인지할 수 있는지에 대한 불안한 고찰이다.




#59 : 나이트크롤러 (Nightcrawler·2014) 댄 길로이

특이하게도 주인공이 시스템에 함몰되고 타락하는 방식이 아니라 어떤 괴물이 세상에 적응해나가는 서사구조로 굉장히 섬뜩하다. 소시오패스인 주인공이 비윤리적인 길을 가는 것을 지켜보면서 우리는 언론이 뉴스를 보도하는 기자들과 그것을 소비하는 시청자 모두에게 최악의 상황을 가져오는 과정을 생생히 목격하게 된다.    

  

놀랍지 않은 것은 주변에 이런 광경이 실제로 벌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언론은 제 기능을 상실했고, 인간은 도덕성을 저버린다. 왜 이럴까? 성공학과 자기계발론이 판치는 세상이 문제는 아닐까? 댄 길로이 감독 역시 “진정한 공포의 대상은 루이스 블룸이 아니라 그를 창조한 사회”라 말했다. 




#58 : 시스터스 (SISTERS·1972)/드레스드 투 킬 (Dressed To Kill·1980) 브라이언 드 팔마 

브라이언 드 팔마는 아예 히치콕 영화를 그대로 모사했지만, 드 팔마의 스릴러와 공포영화는 매우 독창적으로 현대인의 악몽을 재현한다. 그는 히치콕의 후계자답게 일상과 가정에 숨어든 악몽을 최대치까지 끌어올린다. 악당이 휘두르는 흉기에서 이런 특징이 확연하다. 그가 재현하는 공포의 방식도 개성적이다. 폭력과 에로티시즘을 통해 제도의 타락, 치정과 배신, 무너진 사랑 등 미국신화의 해체를 꾸준히 이야기해왔다. 후배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니콜라스 빈딩 레픈은 <드라이브(2011)>에 엘리베이터 장면을 재연했고, 박찬욱은 <올드보이>의 학교 시퀀스를 찍을 때 <드레스드 투 킬>을 분명히 의식하고 찍었다”고 밝혔었다.     

역설적이게도 드 팔마의 창의적인 재해석조차 ‘히치콕 이후’에 서스펜스 스릴러를 만드는 감독들에게 이것은 때로 피할 수 없는 운명임을 드 팔마의 작품은 암시하고 있다. 




#57 : 사형수 탈옥하다 (UN CONDAMNÉ À MORT S'EST ÉCHAPPÉ·1957) 로베르 브레송

칸 영화제 감독상

밀실공포증을 다룬 스릴러의 원조다. 2차 대전 당시 독일군 포로였다가 탈옥한 레지스탕스 대원 앙드레 드비니의 실화를 소재로 한 영화로 드비니에게 고중을 받아 사실감을 높였다. 브레송 역시 레지스탕스였기에 종속과 고독, 쉽게 무너지는 관계의 허무함 등 사회의식이 깔린 긴박감을 더해주었다.




#56 : 특근 (After Hours·1985)/셔터 아일랜드 (The Shutter Island·2010) 마틴 스콜세지

칸 영화제 감독상

권태에 찌든 직장인이 하룻밤동안 겪는 일탈을 통해 기계처럼 틀에 박힌 대로 살아가는 우리의 일상을 꼬집는다. 칸 영화제는 갱스터 장르로 미국사회와 미국인들의 비정한 '작동원리'를 드러냈던 그를 위로하려는 듯 이 영화에 감독상을 선사했다.  

   

데니스 루헤인 소설을 각색한 <셔터 아일랜드>는 반전이 있지만, 논리적 사고가 거의 필요없다. 영화는 히치콕적인, 주인공 마음속의 지옥을 관객에게 보여주는 영화적 환영이다. 조금 더 설명하면 '귀신들린 집' 장르를 들고 와서 인간은 믿고 싶은 것만 믿는 확증편향을 스크린에 투영했다. 





#55 : 더 파더 (The Father·2020) 플로리앙 젤레

아카데미 남우주연·각색상

디멘시아를 미스터리로 대리 체험시킨다. 클래식 음악, 벽의 색상, 주방, 가구의 배치의 변화를 통해 제시된 장면이 진짜인지 노인의 환각인지 모호하게 보여주면서 긴장감을 고조시킨다.




#54 : 모래의 여자 (砂の女·1964) 데시가하라 히로시

칸 영화제 심사위원 특별상  

<모래의 여자>는 바깥세상으로 나가기 위해 몸부림치는 남자와 모래로 인해 존재 가치를 갖는 여자와의 불안정한 관계를 통해 구덩이 안과 구덩이 밖, 현실과 환상을 뫼비우스의 띠처럼 이어져있다. 시시포스의 신화를 떠올리게 만드는 매일 반복되는 노동에 순응하고 마는 현대인의 일상을 의미한다. 즉, <모래의 여자>는 사회적 관계망의 족쇄로 인해 정신적 자유를 억압당하는 현대인을 표현한 일종의 우화라 할 수 있다.




#53 : 아이드 와이드 샷 (Eyes Wide Shut·1999) 스탠리 큐브릭 

스릴러 영화로 인정받기 위해서 총을 꺼내거나 피를 봐야할까? 스탠리 큐브릭은 당연히 ‘아니요’라고 답한다. 큐브릭은 예측불허의 이미지와 이야기전개로 관객에게 불편함과 호기심을 동시에 불러일으키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탐 크루즈는 알 수 없는 권력에 의해 욕망의 세계로의 진입을 저지당한다. 그러면서 부부간의 말다툼에 그친 사소한 소재에서 한 개인의 도덕률, 쾌락, 자유의지는 누가 허용하는 것이며 어디까지 제한될 수 있는 것인가로 주제를 확장해가는 거장의 솜씨에 탄복했다.   




#52 : 로라 (Laura 1944)/살인의 해부 (Anatomy Of A Murder·1959) 오토 프레민저

베니스 영화제 볼피컵

영화 저널리스트 킴 뉴먼은 <살인의 해부>를 ‘영화 역사상 가장 뛰어난 법정영화’라고 극찬한 바 있는데, 스릴러로는 이례적으로 살인사건을 보여주지 않으며 온전히 법정에서 오가는 논쟁과 주변인물의 증언으로 관객으로 하여금 배심원들의 입장에서 판결에 참여하는 듯한 몰입도를 만들어낸다. 

  

데이비드 린치가 트윈 픽스 시리즈를 만들던 시절에 가장 많은 영향을 받은 <로라>도 빼놓을 수 없다. 로라 팔머(<트윈 픽스>)와 로라 헌트(<로라>). 같은 이름을 지닌 두 작품의 여자주인공은 여러모로 닮은 점이 많다. 누군가에게 살해당한 여자주인공과 사건을 수사하는 남자 경찰, 수사할수록 점점 오리무중이 되어가는 상황과 로라의 행방을 둘러싼 충격적인 반전 등 당시 유럽의 모더니즘 미학을 장르영화에 결합시킴으로써 오토 프레민저의 미장센은 탁월하다. 로라의 아파트 거실에 걸린 그녀의 초상화를 중심으로 인물들의 공간 배치와 움직임, 그들간의 시선 교환 등을 로앵글과 흘러가는 듯한 카메라 움직임을 통해 담아내는 화면 연출은 수많은 인간의 욕망들을 관객에게 보여준다. 




#51 : 언 컷 젬스 (Uncut Gems·2019) 사프디 형제

속도감 넘치는 편집과 신경질적인 사운드로 추동된 황홀한 영화적 멀미. 어떤 부류의 사람인지 쉽게 판별할 수 없는 주인공과 더불어 불쾌하고도 종잡을 수 없는 인물들로 가득하다.




#50 : 블랙 스완 (Black Swan·2010) 대런 아로노프스키

아카데미 여우주연상

당신이 심리스릴러를 떠올릴 때 '발레'는 아마도 맨 마지막에 연상되는 소재일 것이다. 그러나 대런 아로노프스키는 완벽을 추구하는 예술의 명제에서 밀실공포와 강박관념을 채굴한다.




#49 : 무간도 1,2 (無間道·2002-3) 맥조휘, 유위강

복잡한 서사와 심리를 깔고, 의리보다는 개인의 생존을 중시하는 터라 홍콩 누아르의 적자는 아니다. 그러나 <디파티드(2006)>의 오리지널은 캐릭터 영화와 플롯 영화의 장점만 취했다. 인물 중심의 영화가 놓치는 디테일, 이야기 중심의 영화가 놓치는 인물의 내면묘사 모두 훌륭하다.




#48 : 호수의 이방인 (L'Inconnu Du Lac·2013) 알랭 기로디

칸 영화제 주목할 만한 시선 감독상·쿼어종려상

게이 누드 호숫가를 배경으로 연쇄살인마를 사랑하게 된 남자가 겪는 불안과 공포 그리고 죄의식의 전이를 분석한다. 




#47 : 케빈에 대하여 (We Need To Talk About Kevin·2011) 린 램지

모성의 이면을 들춰낸 심리스릴러, 임신을 원치 않았던 ‘에바(틸다 스윈튼)’는 자식에게 애정을 전하는데 서툴다. 아들 ‘케빈(이즈라 밀러)’은 자신에게 무심한 엄마에 대한 적개심을 보이며 벌어지는 파국을 그리고 있다. 린 램지는 ‘어머니’라는 단어로 규정짓기 힘든 ‘모성신화’를 단번에 날려버리고 난도질한다.




#46 : 윈터스 본 (Winter's Bone·2010) 데브라 그래닉

일명 컨트리 느와르, 절제된 화법으로 10대 소녀에게 ‘가진 것이 없는 이에게 세상은 잔혹하다’며 사회의 쓴 맛을 제대로 보여준다. 폭력장면이 전혀 없음에도 불구하고 보는 내내 절실히 통감하게 하고, 정신적인 압박으로까지 전이된다. 




#45 : LA 컨피덴셜 (L.A. Confidential·1997) 커티스 핸슨

아카데미 각본·여우조연상 

<촘촘하게 잘 짜인 이야기>같은 건 이 영화를 두고 하는 말인 거 같다. 숨 막히는 음모, 세련된 폭력, 사소한 단서마저 사건에 개연 시키는 섬세함, 화려한 출연진, 엔딩에서 이 모든 것을 다 이해시켜주는 연출까지 흠잡을 떼가 없다.




#44 : 미스틱 리버 (Mystic River·2003) 클린트 이스트우드

아카데미 남우주·조연상

서로에 대한 불신이 어떠한 파멸을 몰고 왔는지 또렷이 보여준다.




#43 : 유주얼 서스펙트 (Usual Suspects·1995) 브라이언 싱어

아카데미 각본·남우조연상

흔히 '반전 스릴러'하면 <식스 센스>와 함께 맨 윗줄에 거론된다. 




#42 : 복수는 나의 것 (Sympathy For Mr. Vengeance·2002) 박찬욱

박찬욱 감독은 경제적 격차로 인한 계급적 분노를 다룬 정치적 색채를 띤 논문을 발표한다. 3부작 중 가장 현실적이면서 가장 끔찍한 첫 번째 에피소드는 누나의 신장이식 수술비를 마련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청각장애인 노동자 류(신하균)가 어느 날 해고당한다. 급기야 사장의 딸을 유괴해 몸값을 받아낼 계획을 세우지만, 일이 꼬이면서 일파만파로 번지는 악순환을 낳는다. 대사 없이 소름끼치는 건조한 정적, 정지된 프레임의 롱테이크, 감정을 배제한 하드보일드한 잔혹함이 악의 무의식의 바닥으로 관객을 떨어뜨린다.




#41 : 레베카 (Rebecca·1940)/의혹의 그림자 (Shadow Of A Doubt·1943)/열차 안의 낯선 자들 (Strangers On A Train·1951) 앨프레드 히치콕 

아카데미 작품·촬영상

영국에서 헐리우드로 건너와서 처음 만든 <레베카>로 곧바로 오스카 작품상을 거머쥔다. 근친상간 텍스트를 꺼내든 <의혹의 그림자>과 완전범죄를 공모하는 두 남자가 그린 <열차 안의 낯선 자들>로 일반적으로 ‘히치코키안(Hitchcockian 히치콕풍의)‘이라 지칭되는 히치콕의 예술적 특성이 완벽하게 효과를 발휘한다. 인간의 어두운 동기를 탐구하면서도 호기심을 유발시킨다. 일상의 공포로 관객을 들쑤신다. 보는 내내 손톱을 물어뜯게 하는 기발하고 매력적인 게임을 제안한다.     


‘히치콕 이후’ 현대영화에서 관음증, 맥거핀, 광장 공포증 등 히치콕적 특징은 상식이 됐다. 히치콕의 형식미는 수십년이 흐른 지금도 수많은 영화, 유튜브, 틱톡, OTT, TV 프로그램에 영감을 주고 있다. 


Copyright(C) All Rights Reserved By 輝·

매거진의 이전글 스릴러영화 추천 TOP 100 (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