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리없는 전쟁(仁義なき戰い)시리즈

Battles Without Honor And Humanity

by TERU

후카사쿠 긴지(深作欣二)의 전후 야쿠자 사가인 5부작 《의리없는 전쟁(仁義なき戦い)》는 프랜시스 포드 코폴라의 《대부》 시리즈와 비교되기도 했다. 야쿠자영화의 황금률이며, 〈좋은 친구들〉, 〈스카페이스〉, 〈프렌치 커넥션〉, 〈펄프 픽션〉에 비견될 위대한 범죄 영화 중 하나이다. 타협하지 않는 태도로 제작된 ‘실록 야쿠자 영화’는 인협영화(仁侠映画)로 통칭되는 야쿠자 미화를 말끔히 씻어버렸다. 원작은 히로시마 항쟁의 중심인물이었던 미노 코조가 쓴 〈주간 산케이〉에 연재한 실록이었다.

의리 없는 전쟁1Battles.Without.Honor.And.Humanity.1973.1080p.BluRay.x264.AAC-[YTS.MX].mp4_20240414_222941.912.jpg

도에이는 《의리없는 전쟁》의 성공을 확신하고, 제작 직전에 프랜차이즈를 결정했다. 이 시리즈로 대스타가 된 스가와라 분타는 1편에서 사망하는 역을 맡기로 했지만, 모든 작품에 출연하는 주연으로 바뀌었다. 의리와 인정을 가진 남자들이 멋과 폭력을 한껏 살린 임협영화(任俠映畵, 야쿠자영화)의 전통적인 구조에서 벗어난 영화는 생동감과 역동성, 충격적인 폭력성, 세익스피어 비극, 캐릭터의 넓은 태피스트리, 허무주의적 권력 투쟁, 과감한 세태풍자는 혁명적인 새로운 장르, 〈실록 야쿠자물〉을 낳았고, 엄청난 인기를 끌며 네 편의 속편이 연달아 흥행했다.

Hiroshima.Death.Match.1973.1080p.BluRay.x264.AAC-[YTS.MX].mp4_20240425_221915.863.jpg

엔딩마다 히로시마 평화기념관의 원폭돔을 비추며 끝난다. 즉 4개의 주요 도시에 자리한 거의 50명의 야쿠자 캐릭터들이 죽음과 배신의 사반세기 동안 끊임없이 변화하는 권력을 교묘하게 해석한 것이다. 폭력의 세계에서 살아가는 젊은이들의 청춘을 전후의 사회상과 연관지으며 그려왔다.


《의리없는 전쟁》은 1946년부터 1970년까지 히로시마 야쿠자 간의 변명의 여지가 없는 폭력적인 풍경 속에서 끊임없이 변화하는 권력을 교묘하게 해석한 것이다. 실제 사건에서 영감을 받은 이 영화는 신문 스크랩과 내레이션으로 장면을 삽입하여 다큐멘터리 스타일의 스토리텔링 감각을 더한다. 즉 일본 현대사와 결부시켜 '인의(仁義)'로 포장된 야쿠자의 비열함과 부도덕함을 설명한다. 주인공 '히로노 쇼조(스가와라 분타)'은 야쿠자들의 규율을 제일 잘 지키면서 아이러니하게도 이용만 당하는 존재로 그려진다. 시리즈가 이어질수록 그는 점점 권력의 꼭대기를 향하게 된다. 히로노는 그의 의리와 원칙이 반복적으로 시험대에 오르며 주인공은 약자를 집어삼키고 옛 친구들이 뼛속까지 부패하도록 한 야쿠자의 규범과 위계질서에 환멸을 느낀다. 이것은 일본 정치계급의 실체이기도 하다. 패망 이후 야쿠자의 도움을 받은 일본 우익들은 서서히 일본의 좌익을 말살시키고 자민당 일당 독재 체제를 완성한다.


신 의리 없는 전쟁 3 - 조장 최후의 날New Battles Without Honor and Humanity-3_(1976).avi_20240419_011009.052.jpg

놀랍게도 오리지널 5부작은 1973년에서 1974년 단 2년 만에 완성되었다. 도에이는 메이저 영화사였음에도 불구하고 큰 예산을 주지 않았다. 제작비를 아끼기 위해 시대고증은 대충 넘어가고, 한 명의 배우를 같은 영화의 다른 장면에 다른 배역으로 등장시키는 일이 다반사였다. 그런데도 비평과 흥행 양쪽에서 승리했다.


도에이는 야쿠자처럼 탐욕을 멈출 줄 모른다. 추가로 《신 의리없는 전쟁》 3부작을 1974년에서 1976년까지 개봉시킨다. 오리지널 5부작과는 상관없는 외전으로 북규슈를 무대로 〈신 의리없는 전쟁-조장의 목〉은 북규슈를 무대로, 오사카를 무대로 〈신 의리없는 전쟁-조장 최후의 날〉이 개봉했다. 다행히 여덟 편 모두 후카사쿠 킨지가 감독을 맡았고, 스가와라 분타가 주연이라서 인상적인 수준의 일관성을 갖췄다는 점이다. (그는 다섯 편에서 같은 캐릭터를 연기했고, 나머지 세 편에서는 각각 다른 캐릭터를 연기했다)


<의리없는 전쟁>은 히로시마 야쿠자의 흥망성쇠를 기록한 다큐멘터리처럼 별다른 과장 없이 진행되지만 보다 보면 히로시마의 거리에 서 있는 듯한 착각을 준다. 건조하게 진행하지만, 야쿠자들의 피 터지는 싸움을 실감 나게 담아 야쿠자 세계를 다룬 영화 중 형식과 주제 면에서 독보적인 위치에 놓인 작품을 만들었다.빈번한 핸드헬드와 극단적인 앵글을 활용한 박력 넘치는 영상과 정지화면과 타이그래프의 사용 등은 누벨바그의 영향이 지적된다. 후쿠사쿠는 스테디캠이 개발하기 이전에 일본사회의 혼란을 필름에 담아냈다. 쿠엔틴 타란티노, 오우삼, 마이클 만, 도미노 요시유키 등에게 영향을 끼쳤다. 또한 〈대부〉가 마피아 문화를 바꿨듯 〈의리 없는 전쟁〉도 야쿠자들의 문법을 바꿔놓았다. 야쿠자들이 영화의 말투를 따라하거나, 복장이나 예식을 휼내내었다. 그럼 영화 역사상 최고의 범죄사가(crime saga) 중 하나를 만나보자!



#8 : 신 의리없는 전쟁 (New Battles Without Honor And Humanity·1974)

의리 없는 전쟁1Battles.Without.Honor.And.Humanity.1973.1080p.BluRay.x264.AAC-[YTS.MX].mp4_20240414_222025.647.jpg

《신 의리없는 전쟁》이 오리지널 5편과 같은 해에 나왔다는 점이 이상하게 보일 수 있지만, 영화는 패망한 1946년에서 한국전쟁이 발발한 1950년대로 옮겨 일종의 리부트했다. 토에이는 안정적인 흥행작을 계속 연장되기를 희망했다. 신인 작가 코나미 후미오와 아라이 미사오가 쓴 시나리오는 원작소설과 무관하게 쇼와 29년(1949) 우치게바 사건에 근거했다.


한국인 콜걸 이케 레이코, 스가와라와 마츠카타 히로키 간의 관계 역학에 독특하게 접근했으나 《신 의리없는 전쟁》은 오리지널과 많은 부분에서 유사하다. 주제, 인물, 구조에서 오리지널 다섯 편의 영화의 깊이, 밀도, 방대한 세계관에 미치지 못한다. 후쿠사쿠가 오리지널에서 보여준 경이로움을 떠올려보면 이 정도도 선방한 셈 치고 싶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TERU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여러분의 생각이 바로 정답입니다.

796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최근 30일간 8개의 멤버십 콘텐츠 발행
  • 총 47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