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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다이티 Aug 09. 2021

코로나 인식과 주요 앱 이용자의 변화

코로나, 540일 간의 데이터

백신 접종으로 감소할 것 같았던 코로나의 일 확진자 수가 다시금 1,600명이 넘으며 역대 최다 확진자 수를 기록했습니다.

2020년 1월 20일, 국내 첫 코로나 확진 후 540여 일이 지났는데요.

약 540일인 6분기 동안의 코로나 데이터를 분석해 우리의 인식과 생활에 변화가 있었는지 확인했습니다.



2021년 이후 코로나 키워드 검색량 하락


2020년은 확진자 수가 증가하면 검색량도 상승하는 추이를 보였습니다. 특히 1차 유행 시기인 2월과 3월에 가장 많은 검색량을 기록했으며, 2차 유행(2020년 8월~)과 3차 유행(2020년 11월~)에도 코로나 키워드의 검색량은 증가했습니다.


2021년은 확진자 수가 상승함에도 검색량은 하락하는 추이를 보였는데요. 4월 이후에 확진자 수가 600명 이상으로 증가한 뒤, 지속해서 많은 확진자 수가 발생했지만, 검색량은 오히려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일 확진자 수가 1천 명 이상 발생하자 다시 검색량이 많아지는 추이가 나타났습니다.


◦ 코로나 일 확진자 수와 키워드 수집량 추이

일 확진자 수 데이터 : 코로나보드 / 코로나 키워드 수집량 : Dighty (코로나 포함 키워드 수집수 약 200만 분석, 2020/1/20 ~ 2021/7/13)



발생 초기에 바이러스와 항체에 대한 탐색이 많았으며

최근에는 백신 접종 관련 검색량이 상승


‘코로나’가 포함된 키워드 중, 분기별로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를 분석했습니다.


코로나 확진자 첫 발생 및 1차 유행 시기인 2020년 1분기에는 ‘신종 바이러스’, ‘항체’와 같이 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탐색이 많았습니다. 비교적 안정기에 들었던 2분기는 ‘코로나19 극복’ 키워드가 5위에 올랐으며, 유럽과 미국에도 급격히 확진자 수가 증가한 시기이기도 해 ‘세계현황’을 많이 검색하기도 했습니다.


2차와 3차 유행이 이어졌던 3분기와 4분기에는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다중 이용시설 이용이 제한되면서, 단계별 시행 여부와 생활 수칙을 많이 탐색했습니다. 3차 유행이 끝났지만 계속해서 400명 안팎의 확진자 수가 발생했던 2021년 1분기에는 ‘확진자 수’가 순위에 포함되었으며, 2분기에는 ‘백신접종’ 탐색이 증가했습니다


◦ 분기별 코로나 키워드의 검색량 순위

Dighty (코로나 포함 키워드 수집수 약 200만 분석)



사망-지원금-동선-단계-백신 순으로 검색량 증가


코로나와 함께 조합된 주요 키워드의 검색량 추이를 확인했습니다.


전체 검색량은 ‘단계 > 백신 > 지원금 > 동선 > 사망’ 순으로 많았으며, 분기별 검색량이 가장 많았던 키워드는 ‘단계’였는데요. 특히 2020년 4분기 검색량은 ‘단계’ 전체 검색량의 약 58%를 차지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백신’ 키워드는 꾸준히 많은 검색량을 유지했으며, 2021년 2분기에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주요 키워드 유입량 추이(1)

Dighty (‘코로나’와 ‘주요 키워드’가 함께 포함된 검색어 유입 수 약 83만)



‘극복’과 ‘포스트’는 2020년 2분기 이후 하락


코로나 종식과 관련된 대표적인 키워드인 ‘극복’과 ‘포스트’는 2020년 2분기에 가장 많은 검색량을 보였으나, 아쉽게도 이후 계속해서 하락하는 추이가 나타났습니다. 2020년 2분기는 1차 유행 이후 신규 확진자 수가 한 자릿수까지 떨어졌던 시기인데요. 그 이후에는 지역 사회와 집단 확진이 계속 발생하자 코로나 이후의 생활을 예측하고 탐색하는 활동이 줄어든 것으로 보입니다.


◦ 주요 키워드 유입량 추이(2)

Dighty (‘코로나’와 ‘주요 키워드’가 함께 포함된 검색어 유입 수 약 83만)



비대면 플랫폼과 OTT의 상승세


1년 동안 크게 상승한 앱의 설치 수 추이를 확인했습니다.


가장 많이 상승한 앱은 ‘ZOOM Cloud Meetings’로 약 6배 가까이 상승했으며, 특히 2020년 하반기에 가장 많이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외출 대신 집에서 여가 생활을 보내면서 OTT 앱과 인테리어 앱의 성장세도 눈에 띄는데요. ‘넷플릭스’는 1년 새 51%, ‘왓챠’는 64%가 증가했고 ‘오늘의 집’은 76%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6년과 2017년 출시한 패션 플랫폼 앱인 ‘에이블리’와 ‘무신사’는 코로나 기간에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상승세를 거두었으며, 지역 기반 거래앱은 ‘당근마켓’은 2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 주요 앱 설치 수 추이

Dighty (Android, 약 3천만 유저 분석)



상승을 주도한 세대는 50대


온라인 쇼핑과 콘텐츠 소비 증가에 영향을 준 연령을 확인하기 위해 인테리어(오늘의 집), OTT(넷플릭스), 종합 상거래(쿠팡) 대표 앱의 연령별 비율을 비교했습니다. 설치 수가 2배 넘게 증가한 ‘오늘의 집’은 전체 연령대가 모두 늘어났지만, 연령이 클수록 증가율이 더 늘어났으며 50대는 1년 전에 비해 4배 이상 많아졌습니다.


20대~30대 비중이 60%가 넘는 ‘넷플릭스’ 역시 증가율은 50대가 가장 컸으며, 온라인 쇼핑 증가로 이용이 많아진 ‘쿠팡’은 30대가 하락함에도 불구하고 50대의 설치가 약 60만이 증가, 전체적으로도 9% 증가율을 보였습니다.


우리나라 국민의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연령이 50~59세인데요, 50대의 비대면 플랫폼의 이용이 늘어날수록 주요 연령층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보입니다.


※ 참고 데이터
연령별 인구 현황 (다이티 - 세대에 관한 데이터)
넷플릭스 연령별 비율 (다이티 - 상반기 엔터테인먼트 트렌드 리포트)



◦ 주요 앱 연령별 비율 변화


◦ 주요 앱 연령별 설치수 증가율

Dighty (Android, 약 3천만 유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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