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이티 Apr 28. 2022

패션 쇼핑몰 운영자가
확인해야 할 데이터 마케팅 전략

다이티 AI 딜리버리로 가장 쉬운 CRM 마케팅 시작하기

“도대체 나는 작년에 무슨 옷을 입었던 거지?” 계절이 바뀔 때 마다 옷장을 열며 하는 생각인데요. 옷장은 가득 차 있지만 왜인지 모르게 정작 오늘 입을 옷은 없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렇게 생각하고 있는 만큼 패션 업종은 구매 빈도도 높고 평균 구매 금액도 높은 편인데요. 하지만 그만큼 경쟁도 심한 업종이기도 합니다. 패션 업종은 데이터를 통해 어떻게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수 있을까요?



패션 업종의 데이터, 이러한 특징이 있어요.



날씨와 트렌드에 민감한 패션업종은 한주 사이로도 고객들이 찾는 카테고리나 상품 변화가 큰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일주일 전까지 반소매를 입다가 (입었는데) 갑자기 패딩을 꺼내 입거나, 저번주까지는 코트를 입었으나, 이번주부터는 반팔을 입어야 하는 경우도 있죠. 이렇게 날씨에 따른 패션 소품의 변화도 왕왕 있고 트렌드의 급작스런 변화로 갑자기 곱창밴드가 유행하기도, 어느 순간 오버핏 재킷이 유행하기도 하죠. 그러기에 패션 업종의 종사자들은 어떤 상품이 인기가 상승하고 있는지 감이 아닌 데이터를 통해 빠르게 캐치하는 게 중요합니다.


또한, 다른 특징으로는 여성의류 사이트의 신규 고객 90%는 첫 방문 당일에 구매를 진행한다는 점인데요. 이 이야기는 다른 말로 첫 방문에서 고객이 구매를 하지 않았다면 이 고객은 우리 사이트에서 앞으로 구매를 진행할 확률이 매우 적어진다는 말이 됩니다. 그러기에 고객이 관심있을 만한 상품을 빠르게 보여주고, 구매까지 당일에 유도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렇다면 이러한 패션 고객의 특성에 맞춘 마케팅 전략은 어떻게 세우는 것이 좋을까요? 그 방법을 지금 소개합니다.



패션 업종,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꿀팁 3가지


1) 빠른 구매 결정을 돕는 AI 상품 구성 추천

패션 업종에서 AOV를 늘리는 방법은 어울리는 상품들을 함께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것인데요. 그래서 상품 추천 시스템을 활용해보고 싶지만 외부 솔루션을 활용하자니 비싼 가격이 걸리고, 내부에서 솔루션을 개발하자니 개발, 디자인 등 여러가지 고려할 점이 많아 적용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다이티는 다이티 AI로 연관 상품을 분석해 최적의 상품 조합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사이트 내의 연관 상품 기능에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연관 상품을 고객에게 제안한다면 고객이 상품 탐색을 자연스럽게 이어갈 수 있고 인스타그램 피드 광고 구성에도 조합 상품을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2) 어떤 상품이 뜰까? 데이터는 답을 알고 있다.

제품의 인기 급상승 시그널을 감지하지 못하면 재고를 충분히 확보를 하지 못해 정작 매출을 내지 못하게 되는데요. 꾸준히 어떤 상품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는 지, 판매가 늘어나는 지 등을 확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다이티 AI 딜리버리는 매주 판매 및 조회 추이를 늘 살피며 눈여겨 볼 상품을 알려드리고 있어요. 이렇게 인기 급상승 시그널이 보이는 상품을 알게 되었다면 재고 확보는 물론이고, 해당 상품을 통한 매력적인 마케팅이 가능해집니다. 해당 상품을 사이트 내 메인 배너로 노출하고, 외부 광고 소재, 프로모션 등에도 해당 제품을 앞 세워 활용하면 당장의 매출로 연결시킬 수 있죠.


3. 경쟁사에서 뜨고 있는 제품, 우리만 놓치는 제품이 있으면 안되니까

우리 사이트의 데이터가 부족해 트렌드 추이가 나타나지 않거나, 혹은 아예 놓치고 있는 유행 상품이 있을 수도 있죠. 패션 업종은 다른 업종보다도 유행에 민감하기에 트렌드를 살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은 모두가 알 것 같은데요. 그러나 많은 경우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트렌드를 ‘감’에만 의존해서 읽고 있죠. 다이티 AI 딜리버리는 패션 업종의 시장 데이터를 분석하여 실제 판매와 직결되는 트렌드를 보기 쉽게 제공하고 있어요. 


 

다이티 AI 딜리버리, 여러분의 마케팅이 더 쉬워집니다 :)


오프라인 매장은 고객과 대화하며 표정을 보며 고객의 마음을 알 수 있는 반면, 온라인 몰은 데이터로 고객의 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반복적으로 전략을 세우고 실행하고 또 결과를 분석하는 과정을 거치다 보면 데이터 리터러시 뿐 아니라 비즈니스 성장까지도 함께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이티가 옆에서 여러분의 비즈니스 성장을 응원하고 도와드리겠습니다.


다이티가 추천하는 관련 콘텐츠는?

⏯ 영상 콘텐츠 ) 인공지능(AI) 마케팅을 가장 쉽게하는 방법: 다이티 AI 딜리버리

⏯ 글 콘텐츠 ) 단골고객과 VIP고객 만들기 "어떤 고객이 VIP가 될 상인가?"

⏯ 글 콘텐츠 ) AI로 고객 관리하기 - 이탈막기 "영원한 단골도, VIP도 없다"




Dighty AI와 함께하는 마케팅 방법 
커스텀 리포트 서비스 AI Delivery
매거진의 이전글 식품 쇼핑몰 운영자가 확인해야 할 데이터 마케팅 전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