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이티 Dec 15. 2022

2022년 트렌드 결산 데이터 모음.zip

코로나, 포켓몬빵, 우영우 등 2022년 대한민국 트렌드 데이터 총정리

다사다난했던 2022년도 저물어 가고 있습니다. 올해도 아무것도 없이 지나갔다는 생각이 드셨다면, 이번 다이티 토픽처럼 올 한해 나의 활동을 정리해보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데이터를 정리하다보니 2022년이 다양한 트렌드가 꽉 찬 한해였구나란 생각이 들었거든요 :)


2022년의 마지막 토픽 '2022년 결산 데이터' 보시며 얼마 남지 않은 올해도 건강하게 마무리하시길 바라며, 저희는 2023년에도 데이터로 비즈니스를 성장시키고자 하는 모든 분들에게 힘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번 다이티 토픽에 담긴 데이터는요!

· 1월부터 11월까지 월별 상승 키워드로 이슈와 트렌드를 한 눈에 정리했어요.
· 포켓몬빵 / 이상한 나라의 우영우 / 해외 여행의 키워드와 구매 데이터를 분석했어요. 
· 올 한해 증가한 앱들을 통해 소비와 생활의 인사이트를 담았어요.



격리하며 올림픽 응원했던 상반기


상반기에는 2월부터 급격히 증가한 코로나 확진자 수가 큰 이슈였습니다. 3월 중순은 일 확진자 수만 40만 명에 육박했을 정도였거든요. 3월 정점을 찍은 코로나 확진 수는 5월이 돼서야 1만 명대로 안정되었고요. 코로나가 유행하던 시기에 베이징 동계올림픽이 개막해 격리의 심심함을 중계로 달래신 분들이 많았었죠. 2022년 동계 올림픽에서 우리나라는 황대헌, 최민정 등 대표 선수들의 활약으로 종합 14위로 대회를 마무리했었습니다.


또한 2월 24일에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후 지금까지도 전쟁이 이어지고 있어요. 두 나라의 전쟁 장기화가 전 세계적인 물가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고, 경제침체까지 덮쳐 전문가들은 이 기조가 2023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죠.


4~5월에 만개했던 벚꽃 기억하시나요? 올해는 그동안 취소되었던 벚꽃축제가 일부 지역(여의도, 석촌호수) 등에서 다시 재개되었는데요. 따뜻해진 날씨에 맞춰 4월에는 '원피스' 키워드가 상승했으며, 5월과 6월에는 여름 휴양 필수 템인 '수영복'이 상위에 자리했습니다. 


이커머스 마케터라면 꼭 읽어보세요!

'수영복' '원피스'처럼 날씨에 따라 갑자기 상승하는 아이템을 빠르게 캐치해 마케팅과 재고 확보에 활용해 보고 싶다는 생각 해본적 있으시죠? 다이티는 내 사이트의 유입 키워드, 내부 키워드, 인기 조회 상품 데이터 들을 자동으로 분석해 뜨는 상품을 미리 알려드려요. 자세한 내용은 다이티 AI 딜리버리 또는 상담하기를 통해 편하게 문의주세요.


* 다이티, 키워드 약 1,500만 수집 데이터 분석 (2022. 1 ~ 2022. 6)  / 음영 키워드 : 시즌에 따라 크게 상승한 상품 키워드



2022년에도 자기주장 확실했던 대한민국의 계절


6월 '제습기'가 상승 키워드 2위를 차지했었는데요, 7월에는 '에어컨'이 3위를 차지해, 습한 날씨에 이어 무더운 여름이 시작되었음을 키워드로 알 수 있어요. 3개월 뒤인 10월에는 '온수 매트/전기장판/경량 패딩'이 순위권에 올라 날씨가 구매 탐색에도 크게 영향을 주었고요. 11월은 수능과 월드컵과 함께 '블랙 프라이데이' 이슈가 있는 달이죠, 올해는 블랙 프라이데이에 맞춰 대대적인 프로모션을 펼친 '알리익스프레스' 키워드가 크게 상승했어요.


2022년 신드롬을 일으킨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키워드는 7월 상승 키워드에 1위를 차지했는데요, '우영우' 키워드를 더 자세히 분석한 데이터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올해는 코로나 방역 기준을 완화하고, 해외여행에 빗장을 푼 나라가 많았어요. 특히 일본은 7월 단체여행을 시작으로 10월에는 무비자 개인 자유여행을 허용했고, 그에 따라 일본 여행을 포함한 해외여행에 대한 관심과 예약이 크게 상승했어요. 올 한해 해외여행에 대한 트렌드도 아래에서 더 자세히 다뤘습니다.


* 다이티, 키워드 약 1,500만 수집 데이터 분석 (2022. 7 ~ 2022. 11)  / 음영 키워드 : 시즌에 따라 크게 상승한 상품 키워드



우투더영투더우!!!


올해 가장 흥행한 콘텐츠로 꼽자면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를 빠뜨릴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출연 배우부터 관련된 아이템, 그리고 원작 소설의 인기로까지 이어졌죠. '우영우' 연관 키워드 중 가장 많이 검색된 키워드를 확인해 보니 '방송시간'과 '등장인물', '시청률'이 가장 많았으며 '김밥'과 '헤드폰' 같은 아이템도 많이 검색되었어요.


추이로 보면, '우영우' 키워드는 4화 방송일에 상승세를 타기 시작했고, 이후 방송 당일에 높은 검색량을 보이다 마지막회 방송일인 8월 18일에 가장 많은 유입수를 기록했어요.


* 다이티, 우영우 키워드 약 1만 8천 수집 데이터 분석 (2022. 6 ~ 2022. 8)



하늘의 별따기보다 어려운 띠부띠부씰 따기


* 다이티, 포켓몬빵 판매 데이터 약 4만 건 분석(2022. 2 ~ 2022. 11)


2022년의 대란 템을 꼽자면 바로 포켓몬빵 아니 포켓몬빵의 띠부띠부씰일 것 같은데요. 2월에 부활한 포켓몬빵 안에 들어있는 띠부띠부씰이 유행하며 편의점 등의 유통 업체에서는 긴 줄과 '수량 없음'의 안내문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었죠.


지금까지 20여 종이 출시된 포켓몬빵 중 가장 판매가 많이 된 포켓몬 빵은 '돌아온 로켓단 초코롤'이었으며, '피카피카 달콤 앙버터 샌드'와 '푸린의 피치피치슈'가 뒤를 이었습니다.







이제 진짜 방콕으로!!


지난 3년 동안 방구석 생활이 지겨워지고 있던 우리에게 2022년의 반가운 소식이라면, 야외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와 해외여행이 가능한 나라가 늘어났다는 점인데요. 조건 없이 입국을 허용한 나라가 늘면서 해외여행 검색 건수도 크게 상승했습니다. 올 한해 데이터를 보면 3월부터 시작한 가파른 상승세는 7월, 그리고 11월에 최대량을 찍었어요. 


그리고 해외여행에 대한 관심은 실제 해외여행 항공권의 구매로까지 이어졌어요. 최근 3개월(9~11월) 간 항공권이 가장 많이 판매된 공항은 방콕 수완나폼이었으며, 2~4위는 모두 일본(도쿄 나리타 > 오사카 칸사이 > 후쿠오카)이 차지했습니다. 순위권에는 동남아권 도시들의 공항(쿠알라룸푸르/호치민/세부/하노이/마닐라)이 있어 따뜻한 나라로 휴양을 즐기러 가는 여행자가 많은 것도 알 수 있었어요.


다이티는 여행과 레저(데이터)에 진심입니다

이커머스 마케터라면 꼭 읽어보세요!다이티는 2018년부터 다양한 여행 데이터를 분석해 수많은 인사이트를 배포해왔어요. '여행' 업종은 키워드에 잠재 구매 고객의 니즈가 그대로 반영되어 있기도 하고 (예 : 추석 연휴 3박4일 가족여행), 충동구매보다는 미리 여러번의 탐색을 통해 구매가 이어지기 때문에 고객 데이터를 더 폭넓게 분석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여행 업종 또는 고객 데이터에서 인사이트를 얻어 마케팅에 활용해보고 싶다면 저희 다이티에게 문의주세요! 


* 다이티, '해외 여행' 키워드 약 14만 분석(2022. 1 ~ 2022. 11) / 항공권 판매 데이터 약 1만 6천건 분석(2022. 9 ~ 11)



투자 대신 슬기로운 결제


2022년 가장 설치 수가 많이 상승한 앱 20개를 꼽았습니다. 1위는 '티머니GO'로 약 163만 가량 증가했어요. 티머니GO는 고속버스/따릉이/전동 킥보드 예약등 다양한 서비스와 마일리지 적립 혜택으로 2022년 한 해 동안 꾸준하게 상승세가 이어졌어요.


순위권에는 간편결제 앱(카카오페이/KBPay/네이버페이)들도 올랐는데요. 간편 결제 플랫폼은 온오프라인에서 휴대폰만으로 쉽게 결제할 수 있다는 편의성도 있지만, 포인트 적립 및 할인 혜택 때문에 앱 이용자가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어요.


2021년은 부동산과 주식, 가상화폐 시장이 뜨거워 투자 앱들의 설치 수 상승이 돋보였었어요, 올해 2022년은 금리 인상으로 투자보다는 포인트, 마일리지 등을 쌓을 수 있는 앱들이 많이 상승한 것을 알 수 있어요.


다이티에서는 앱 데이터로 할 수 있는 활동이 무궁무진

다이티는 보유한 앱 데이터로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발견하는 것뿐 아니라, 관심사보다 더 정확한 타게팅 광고까지 진행할 수 있어요!

· 광고 효율 개선으로 대행사 마케터 93%가 다시 찾은 다이티 오디언스
· 내 앱과 경쟁사 앱을 비교 분석하는 앱 설치 리스트와 앱 설치 수 추이
· 16개 업종의 트렌드를 담은 2022년 하반기 16개 앱 트렌드 리포트
· 2021년 투자 앱이 얼마나 인기였었지? 2021년 앱 트렌드에서 확인하기


* 다이티 셀프마켓 (Android, 설치수 30만 이상 앱 중 증가율 15% 이상, 2022년 1월 1주와 12월 1주 데이터 비교)



앱은 생활을 싣고


다음으로 앱 설치수 증가율이 높은 앱을 살펴봤어요. 1위는 세금 신고 및 환급액을 조회하고 받을 수 있는 '삼쩜삼'이 차지했는데, 1월 1주 약 3만이었던 설치 수가 12월 1주 49만까지 증가해 약 17배가 늘었어요. 


증가율이 높은 앱 순위에는 '삼쩜삼'을 비롯해 생활과 밀접한 앱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격리하면서 자가치료까지 해야했던 코로나 확진자에게 도움이 된 비대면 진료 및 약 배달 앱인 '닥터NOW', 인기 레스토랑의 정보를 조회하고 예약까지 할 수 있는 '캐치테이블', 주정차 단속을 미리 알려주는 '휘슬'이 순위에 올랐습니다.


주로 쇼핑과 게임, SNS 그리고 엔터테인먼트의 기능을 주로 했던 모바일 앱이 우리의 생활과 관련된 서비스를 하는 플랫폼으로써의 역할을 확장하고 있어요.


함께 보면 정말 좋은 인사이트

앱 마케팅에서의 데이터 활용 방법 3가지 
2022년 식음료 앱 38종 분석 
간편결제 앱 18종 순위 분석
대한민국 비대면 진료 앱 분석


* 다이티 셀프마켓 (Android, 설치수 30만 이상 앱, 신규 앱 제외, 2022년 1월 1주와 12월 1주 데이터 비교)



경력있는 신입이지만 잘 나갔어요


2022년에 새로 출시한 앱 중 설치 수가 가장 많은 앱 10개에요. 1위인 '싸이월드'와 3위 '현대해상', 그리고 4위 '키움증권 영웅문S#'과 5위 '한국투자' 앱은 올해 새로 출시했지만 이전에 있던 앱에서 새로 리뉴얼하여 출시한 중고 신인 앱이데요. 특히 싸이월드는 출시되자마자 100만 이상의 설치 수를 기록하기도 했어요.


8월에 출시한 '탕탕특공대'의 인기는 12월인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어요. 캐주얼 게임이지만 시원한 타격감으로 현재 약 123만 이상의 설치수를 기록했어요. 


또한 지역화폐(서울 Pay/부산 동백전)앱과 쟁쟁한 배달 앱 시장에 새로 띄어든 '땡겨요' 역시 40만 이상의 설치수를 기록하며 10위권 내에 자리했습니다.


* 다이티 셀프마켓 (Android, 2022년 출시한 설치수 30만 이상 앱, 2022년 1월 1주와 12월 1주 데이터 비교)




다이티의 콘텐츠를 꾸준히 받아보고 싶다면?
아래 채널의 구독을 시작하세요 !

          다이티 페이스북다이티 유튜브다이티 인스타그램다이티 링크드인다이티 뉴스레터

매거진의 이전글 2022년 12월 설치수 상승앱 차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