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난한 생각
어떤 사람도 수정 구슬을 갖고 있지는 않다.
하지만 한 가지는 분명하다.
즉, 우리의 현실을 뛰어넘는 변화들이 늘어서 있다.
미래가 어떻게 될지 누가 아는가?
그러나 어떤 일이 일어나건, 우리에게 두 가지
기본적인 선택이 있다.
즉, 안전하게 살거나 현명하게 사는 것이다.
현명하게 살기 위해서는 미래를 준비하고, 교육을 받고, 당신과
당신 아이들의 금융 재능을 일깨워야 한다.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제 아버지는 지금의 제 나이에 경제적 활동을 스스로 정리하셨습니다.
일정 수준의 경제적 부를 통한 파이어 족과 같은 생활이 아닌 아쉬운 현실에 기대어 조용한 세월을 보내셨습니다.
그전 사업으로 인한 빚을 모두 정리하고 난 후 빚 없는 현실에 감사하며 말입니다.
그때부터 사람 만나기를 좋아하고 계산을 떠나 좋은 게 좋은 것이라는 신념으로 살아온 세월을 부정하기라도 하듯 일부를 제외하고 외부와의 교류를 일절 끊고 사셨습니다.
지금 와서 생각해 보니 외부 활동을 극도로 자제하셨던 이유는 다름 아닌 돈과 연루된 의사결정들이었습니다.
앞으로 더 이상 돈을 벌 수 없을 것이란 생각에 자신은 물론 당신과 가까운 가족과 지인에게도 엄격한 잣대를 들이 될 수밖에 없었을 것입니다.
오랜만에 가족이 모인 자리에서 외식을 할라치면 뭐 하러 쓸데없이 돈을 쓰냐며 집에 계시기를 완고히 주장하셨고 그 불편한 에너지는 식사 내내 모두에게 고스란히 전해지곤 했습니다.
그때는 참 야속했는데 지금 제가 그 당시의 아버지 나이가 되어보니 어떤 마음이었는지 조금은 알 것 같습니다.
얼마 전 친척의 결혼식에 참석하면서 넉넉한 정성을 전하지 못한 제 자신에 정말 많은 실망을 가졌습니다.
쉽게 잊을 법도 한데 아직까지 제 마음에 깊이 남은 이유가 무엇일까요?
아마도 후회와 아쉬움일 수도 있겠지만 왜 저는 돈이 없다고 생각했을까라는 질문에 명쾌한 답을 찾지 못해서였을 수도 있습니다.
실은 통장에 찍혀 있는 돈도 있었고 얼마간 일용할 수 있는 여유도 있었는데 말입니다.
아마도 제 아버지와 같이 지금을 기준으로 오지 않은 미래의 모습을 그렸기 때문입니다.
어쩌면 앞으로 나는 절대 돈을 많이 벌 수 없다고 확신하며 더 이상의 지출은 없애야 한다는 광신도와 같은 믿음 속에 빠져 있었습니다.
다른 종교와 믿음은 절대 거들떠보거나 받아들이지도 않은 것처럼 말입니다.
돈이 없다는 것은 무엇인가를 포기할 때 걷잡을 수 없이 드는 생각에서 비롯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말로는 부를 논하고 부자가 되기를 꿈꾸지만 지금을 기준으로 미래를 설계하면서 아무런 시도를 하지 않는 것도 그렇습니다.
그리고 오지 않는 미래에 있지도 않을 일을 대비해 자신을 끔찍하게 아끼며 안전 속에 머무는 것입니다.
또한 시시때때로 삶이 자신을 내두를 때마다 포기하거나 타협하기에 급급해하며 안도를 내쉬는 것입니다.
결국 회전목마 위에서 내리지 않고 같은 고민을 삶의 시험대 위에 계속 올려놓으며 그 생각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어느 순간부터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라 돈을 위해서 일하기로 선택하면서 느끼는 감정이기도 합니다.
심리적으로 돈이 없다는 것과 실질적인 가난이나 금전적 어려움의 근본 원인은 두려움과 무지입니다.
우리의 삶은 무지와 깨달음 사이의 투쟁이라는 말처럼 벗어나야 할 대상이 있다면 회피할 것이 아니라 정작 그것이 정확히 무엇인지 알아가는 노력과 시도가 필요합니다.
돈에 대한 앎과 철학이 없다면 아마 평생 돈이 없다는 생각에서 벗어나지 못할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