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즈로 하는 인터뷰, 스무 번째 이야기 ‘행운부적’
세상에 모든 굿즈를 알아가는 인터뷰, #굿터뷰. 스무 번째 손님은 바로 '행운부적'입니다. 많은 분들께서 새해를 맞아 설레는 마음으로 신년 목표를 세우고 소원도 빌었을 것 같은데요. 다들 어떤 소원을 비셨나요? 에디터는 올해 건강만 했으면 좋겠다는 소원을 빌었답니다. 건강이 자산이거든요! 독자님들의 소망도 꼭 이루어졌으면 좋겠다는 마음에서 오늘은 염원을 담아 제작하는 굿즈, 행운부적을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우리 브랜드 임직원들뿐만 아니라 판매용, 이벤트 굿즈로도 인기 만점인데요. 2025년도 첫 굿즈는 행운부적을 제작하셔서 럭키빔을 맞고 운수 좋은 날들만 가득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우리 브랜드의 화기애애한 분위기까지 만들어주는 행운부적 굿즈! 지금 함께 알아보실까요?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행운부적입니다. 저는 여러분들의 앞날에 행운만 가득하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제작되는 굿즈입니다. 귀여운 캐릭터와 재치 있는 문구들로 제작되어 주로 1030 여성들의 소장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편이죠. 신용카드 정도의 크기여서 진짜 부적처럼 지갑 속이나 핸드폰 뒤에 넣고 다닐 수도 있어 활용성도 좋고요. 기분은 덩달아 좋아지는 효과를 지녔답니다. 저를 가지고 다니면 정말 행운이 일어날 것만 같지 않나요?"
마케팅 굿즈로 인기가 정말 많으실 것 같아요. 대표 활동작도 알려주세요!
"저는 시험 응원, 건강과 같이 일상 속에서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기에 다양한 브랜드에서 많이 제작되고 있습니다. 음.. 대표작이라 하면.. 최고심으로 말씀드릴 수 있겠어요. 행운부적하면 바로 떠오르는 브랜드가 아닐까 싶은데요. 해당 사례만 살펴보아도 행운부적 마케팅 방법과 인기는 모두 확인해 보실 수 있으실 것 같아 소개해 드리고 싶네요."
"최고심은 귀여운 캐릭터뿐만 아니라, 사람들에게 많은 위로와 공감을 주는 메시지를 통해 소통에 성공했습니다. 힘들고 지치는 상황을 다소 가볍고 내추럴한 말투로 전달하고, 자신감을 북돋는 이미지를 통해 많은 인기를 얻은 것이죠. 팝업스토어는 물론이고 이미 많은 브랜드와 콜라보레이션도 진행하고 있어 마케팅 담당자라면 모르시는 분들이 없을 것 같습니다. 지난해에만 해도 고려은단, 오비맥주 등 굵직한 브랜드와 많은 협업을 진행했어요."
"이렇듯 스토리텔링, 공감 요소를 활용한 콘텐츠는 소비자가 자연스럽게 상품을 구매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위의 사례처럼 IP가 있다면 캐릭터와의 감정적 연결을 통해 팬덤까지 형성할 수 있겠네요."
최근엔 어떤 브랜드에서 활동하셨는지도 궁금해요.
"최근에는 다이소에서 신년 ‘별별소원’ 굿즈 시리즈로 새해 굿즈의 문을 열었습니다. 별, 별똥별, 거북이 캐릭터 등을 통해 행운을 기원하는 아주 귀여운 컨셉의 굿즈인데요. 행운 부적 카드 외에도 수면용품, 패션용품, 팬시용품 등을 함께 출시했어요. 또한 별별 소원 저금통을 구매하고, 안에 담긴 부적을 인스타그램 스토리로 인증하는 이벤트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1월 31일까지 진행한다고 하니, 굿즈 제작을 통해 소비자 참여형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 점을 눈여겨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카드 문구가 핵심일 것 같은데, 작성하는 팁이 있나요?
"맞습니다. 행운 부적 카드는 또 이 메시지가 킥입니다. 매력을 어필할 수 있는 요소는 다양하게 있는데요. 제작에 참고하실 수 있을 만한 저만의 팁을 알려드릴 테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저를 통해 조직 내에 부드러운 분위기도 조성해 보시길 바랍니다."
(1) 대중적인 주제
"많은 사람들에게 배포 혹은 판매하는 경우에는 대중적인 주제로 작성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가령 시험 합격, 건강, 금전운 등의 내용처럼요. 또는 날씨 요정 부적, 재수 좋은 부적처럼 일상 속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내용도 좋겠습니다."
(2) 간결한 메시지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가 많으시겠지만, 함축하여 간결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갑 속에 들어가는 작은 크기이기 때문에 많은 텍스트가 들어가면 복잡해져 전달력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유행하는 밈 사용
"최신 문화, 트렌드를 눈여겨보고 유행하는 밈을 사용하여 재치 있는 메시지를 작성한다면 눈길을 끌 수 있을 것입니다. 자발적인 바이럴도 기대할 수 있고요. 다만 그 유래와 의미를 정확히 알고 활용해야 합니다. 의도치 않게 부정적인 의미를 내포할 수 있으니까요."
"힘들고 어렵기만 한 사회생활..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해 주고, 위로의 메시지를 전달해 주는 행운 부적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위안을 얻고 있는 것 같네요. 그만큼 다들 열심히 살아가고 계신 거겠지요? 제가 전수해 드린 팁을 통해 우리 브랜드 소비자, 우리 기업 임직원들에게 무한 긍정의 힘을 선물해 보시길 바랍니다."
더 어필하고 싶은 점이 있다면?
"저는 지류 포토카드라 상대적으로 낮은 비용으로 부담 없이 제작하실 수 있습니다. 또 두 개의 굿즈로 변신도 가능하답니다. 예를 들어 한쪽 면에는 스크래치를 넣어 실제 쿠폰/복권 용도로 제작하는 거예요. 행운을 두 배로 만들 수 있는 기회..!!"
"그리고 제가 항상 말씀드리는 DiiVER만의 장점! 바로 캐릭터 개발이 가능한 굿즈 회사라는 것입니다. 드로잉이 가능한 전문 디자이너가 있으니까요, 캐릭터를 활용해서 소비자와 더 깊은 정서적 유대감과 팬덤을 형성해 보고 싶으시다면 언제든지 문의 부탁드립니다. DiiVER에서 우리 기업의 비전, 가치, 톤앤무드에 맞는 행운부적 굿즈를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