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Goodterview

[굿터뷰] 뱃지, "이젠 굿즈계의 주연"

굿즈로 하는 인터뷰, 스물다섯 번째 이야기 ‘뱃지’

by DiiVER

세상에 모든 굿즈를 알아가는 인터뷰, #굿터뷰. 스물다섯 번째 손님은 바로 '뱃지’입니다. 브랜드를 상징하는 로고나 심볼로 제작이 가능한 뱃지는 다양한 형태와 색상, 사이즈로 맞춤 제작이 가능한데요. 가방이나 모자, 그리고 유니폼 등 브랜드의 이미지나 가치를 시각적으로 표현 가능한 제품에는 전부 활용이 가능한 굿즈입니다. 주인공은 아니지만, 없으면 허전한 감초 같은 제품이랄까요? 그럼 오늘도 꼭 끝까지 읽어보시고, 우리 브랜드의 인식을 강화해 보시길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화면 캡처 2025-02-26 144341.png


"안녕하세요, 뱃지입니다. 제가 직원 유니폼, VIP 고객 선물, 판매용 굿즈, 행사 기념품 등에 은근 빠지지 않고 제작되고 있다는 거! 눈치채셨나요? 주연은 못 되어도 꼭 불러주는 조연이라고 해야 할까요ㅎㅎ 브랜드 홍보부터 고객 경험 향상, 그리고 충성도 강화까지의 효과가 있어서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몸이랍니다. 최근에는 K-POP 팬덤에서도 자주 언급되고 있어 트렌드 반열에 오르고 있는데, 이제 제가 정말 주연이 되는 시대가 온 것 같습니다."





아이돌 굿즈로 인기라면, 이제 주연 맞으시네요!


KakaoTalk_20250226_144217780.gif 출처: X (yujinszuha님 게시물)


"주연이라고 인정해 주시니 감사하네요 ㅎㅎ. 최근 K-POP 팬덤 사이에서는 ‘말랑 핀뱃지’가 유행인데 알고 계셨나요? 이 굿즈는 기존 뱃지와는 달리 부드러운 촉감이 특징이며, 소프트한 재질로 만들어집니다. 대게는 좋아하는 아이돌 멤버의 어린 시절 사진을 인쇄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아이돌 관련 콘텐츠나 팬아트, 팬 아이템이 유행하면서 최근 많이 제작되는 추세인 것 같습니다. 가방이나 옷에 달고 다니면서 애정을 표현하는 거죠."


"멘탈 케어 굿즈로 ‘스트레스볼’이 유행하는 것과 연관성이 있을 수도 있겠습니다. 두 개의 굿즈 모두 사람들이 감각적으로 편안함을 느낄 수 있게 돕는 아이템이니까요. 기본적인 제품이지만 이렇게 재질만 변형해서 제작하면 새로운 굿즈로도 탄생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 굿즈도 계속 인기인 만큼, IP 산업 쪽에서도 많이 양산될 것 같은 예감이 들지 않나요?"




보통은 서포터즈, 엠버서더 등에서 많이 활용되는 걸로 알고 있어요.

"네 맞아요. 저의 역할은 타인에게 브랜드의 정보나 IP, 직무, 역할 등을 알리는 것입니다. 이에 브랜드 엠버서더나, 서포터즈, 크루 등 단체 활동 인증용 뱃지로 많이 제작되고 있죠. 아래 사례로 확인하시면 이해가 더 쉬우실 것 같아 준비해 왔으니 참고해 주세요!"


SE-f49021a9-8a8c-4840-8019-85e742b610b7 (1).jpg
SE-bfbafdaa-1937-416e-9097-a18896d2f0c4.jpg
출처: 네이버블로그(은님 게시물 이미지)


[카카오T] 신규서비스 서포터즈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모빌리티 플랫폼, 카카오 T에서는 핫플레이스에서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유하고 현장의 생생한 분위기를 전달할 서포터즈를 모집했습니다. 웰컴키트로는 마우스, 쿠키 세트, 뱃지 등을 제공하며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는 상징성을 담았는데요. 뱃지를 통해 서포터즈 간의 유대감을 형성하고, 참여자들에게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는 메시지를 잘 전달한 것 같습니다."


"당장 디자인 소스가 없어도 괜찮습니다. 캐릭터와 같은 고유 디자인이 없어라도, 브랜드가 연상되는 일러스트로 디자인하여 제작하는 등 특징을 담아 제작하시면 되니까요. 부담 없이 제작하시어, 일상에서도 활용도 높은 뱃지를 제작해 보세요."




200854_218621_1521.png
화면 캡처 2025-02-27 092652.png
출처: 동대문엽기떡볶이 / 네이버블로그 ( 밍디님 게시물 이미지)


[동대문 엽기떡볶이] 엽포터즈

"떡볶이 프랜차이즈인 동대문 엽기떡볶이에서는 매년 엽포터즈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엽포터즈는 참신한 아이디어와 열정으로 브랜드의 소식을 전하는 홍보대사인데요. 꾸준히 진행하고 있는 만큼 오리엔테이션에서 웰컴키트도 빠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엽떡 리유저블백은 물론, 그립톡, 스티커, 뱃지, 캘린더 등으로 알차게 구성되었습니다. 기업명에 걸맞게 '여비' & '더비' 뱃지도 제작하여 홍보대사들에게 소속감을 부여한 사례입니다."


"이처럼 캐릭터가 있는 경우라면 적극적으로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캐릭터를 통해 소비자에게 감성적으로 다가가고, 뱃지를 통해 그 연결을 더욱 강화할 수 있거든요. 이러한 감정은 브랜드의 충성도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렇듯 뱃지는 서포터즈가 자신의 활동에 대해 자부심을 느끼게 하고, 더 열정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뱃지를 부여함으로써 이들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인식을 심어줄 수도 있고요. 또 이렇게 의미 있는 굿즈들은 SNS나 커뮤니티에 공유할 가능성이 높기에 브랜드나 캠페인에 대한 홍보 효과도 증가할 수 있으니까요, 효과적인 캠페인 진행을 위해 저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또 어디서 활용할 수 있을까요?

유니폼.png
명랑핫도그.png
출처: DiiVER PORTFOLIO (DiiVER / 명랑핫도그)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가방이나 모자, 그리고 유니폼 등 브랜드의 이미지나 가치를 시각적으로 표현 가능한 제품에는 전부 활용이 가능한데요. 대표적으로 프랜차이즈 유니폼에 함께 활용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브랜드 인식 강화, 직원 소속감 증대는 물론 고객 소통까지. 여러 방면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거든요. 저를 통해서 기업이나 조직의 정체성을 더욱 뚜렷하게 표현하고, 내•외부 소통을 강화해 보세요!"


[지난 글 다시 보기] 유니폼 "연매출 2배로 만들어드릴게요."




마지막으로 한 번 더 어필,


"위에 사례로 보셨다시피, 저는 산업 분야에 관계없이 제작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아이돌 굿즈로도 대량생산 가능하고요. 또 로고 외에도 브랜드를 대표하는 캐릭터나, 일러스트 등으로 제작도 가능합니다. DiiVER 드로잉 전문 디자이너의 힘을 빌려서 말이죠."


"우리 브랜드 직원이나 기업을 대표하는 이들을 위한 굿즈를 기획하고 계신다면, 저도 한번 고민해 보세요 :) 보다 자세한 안내가 필요하시다면 DiiVER로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AJakhmqZHA3wHC1tweR72TbCmeQ.png


[제품 둘러보기] 뱃지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굿터뷰] 박스테이프, "진짜 유명한 브랜딩 굿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