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즈로 하는 인터뷰, 스물여섯 번째 이야기 ‘스트레스볼’
세상에 모든 굿즈를 알아가는 인터뷰, #굿터뷰. 스물여섯 번째 손님은 바로 '스트레스볼’입니다. ‘스퀴시’라고도 불리는 이 제품은 블랙핑크 로제님 덕분에 핫해진 멘탈 케어 굿즈입니다. 이에 이미 많은 분들께 사랑받고 있는 제품이죠. 그래서 오늘은 IP 업계부터, 공공기관까지! 우리 기업, 브랜드 고객을 위하는 마음을 전달하는 아이템으로 추천드리고 싶어 콘텐츠로 준비해 봤습니다. 촉감이 좋은 물건을 만지는 행동은 실제로도 불안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볼뿐만 아니라 관련 제품으로 키트까지 만드는 팁도 알려드릴 테니 오늘도 끝까지 읽어봐 주세요!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스트레스볼입니다. 저는 손으로 쥐고 눌렀을 때의 촉감이 좋아 현대인들의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다양한 디자인과 색상으로 소비자들에게 재미와 만족도 주고 있어 일종의 취미 아이템이나 선물로도 인기가 많은 편이죠.ㅎㅎ 스트레스 해소뿐만 아니라, 손의 근육 운동이나 집중력 향상에도 도움을 톡톡히 드리고 있습니다. 최근엔 디자인도 다양하게 제작되고 있고, 특정 브랜드나 캐릭터와 콜라보한 한정판이나 수집용으로도 많이 찾아주셔서 감사할 따름이에요."
최근 유독 주목받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아무래도 블랭핑크 로제님께서 언급해 주신 덕분에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한 인터뷰에서 왓츠인마이백 콘텐츠를 진행할 때 스트레스볼을 소개했고, 애착템이라며 직접 이름도 짓고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주셨거든요. 하지만 단순히 연예인이 사용해서라기보다는, 직장 생활, 취업 준비, 육아 등으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현대인들이 무해한 저를 통해 힐링하고 계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또 다른 트렌드도 연관 짓자면, Chill guy, 호프 코어도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스트레스를 잘 받지 않고 상황을 여유롭게 대처하는 사람, 긍정적인 마음가짐과 시선을 독려하는 동기부여의 의미를 가진 단어들인데, 이런 콘텐츠가 유행하는 것과도 다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IP가 있어야 좋겠죠?
"IP가 있으면 좋고, 없어도 괜찮습니다! 저는 촉감 그 자체로 의미가 있는 제품이니까요. 물론 인기 있는 브랜드, 캐릭터들과 콜라보도 많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IP가 접목되면 그 자체로 매력적인 수집품이 될 뿐만 아니라, 디자인적으로도 개성이 넘치거든요. 사례도 간단히 소개해 드릴게요."
"구독자 약 370만 명에 육박하는 유튜브 채널 [총몇명]에서도 스트레스볼을 제작했습니다. 특유의 표정 디자인을 제품에 잘 반영하여 인기가 많았습니다. '왜 샀는지 모르겠지만 후회도 안되네요 애가 좋아해요'라는 상품 후기도 찾아볼 수 있었는데요. 이것이 저의 매력 포인트가 아닐까 싶네요. 계속 만지게 되는 묘한 이끌림이랄까요.."
"또 교육 관련 콘텐츠로 유명해진 [미미미누] 채널에서도 스터티플래너 굿즈 세트에 스트레스볼 키링을 함께 제작했습니다. 채널 타겟에 맞게 공부로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구독자들을 대상으로 적합한 굿즈를 전달한 것 같습니다. 스트레스? 넘어갈게요-"
"이렇듯 기업, 브랜드뿐만 아니라 인플루언서 굿즈로도 많이 제작되고 있습니다. IP가 없는 경우에도 충분히 제작이 가능하다는 거지요. 사실 어떤 분야이든 현대인에게 스트레스 관리는 필수니까요, 건강하게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저를 채택해 보시는 건 어떠신가요?"
멘탈 케어 키트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알려주세요.
"저는 다른 제품들과 함께 구성해서 키트로도 많이 제작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수면 안대나 종이 밴드, 스트레칭 밴드 등의 제품들이 있는데요. 공통점은 심신의 안정을 주거나, 몸을 건강하게 유지해 줄 수 있는 굿즈란 것이에요. 실제로 비슷한 구성으로 제작된 사례들도 있습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셔서 굿즈 기획에 영감을 얻어보시길 바랍니다!"
서초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스트레스볼뿐만 아니라 커스텀 종이 밴드, 수면 안대, 로고 스티커 등과 같이 구성한 키트 제작 사례입니다. 귀여운 캐릭터 표정과 부드러운 색감을 활용해서 보기만 해도 마음이 편안해지는데요. 상담복지센터에 찰떡인 멘탈케어 키트 같지 않나요?"
대구청년마음건강센터
"청년 마음 회복을 지원하는 건강 센터에서도 키트를 제작했습니다. 스트레스볼에는 기업의 캐릭터를 반영하여 제작하였습니다. 귀엽게 웃고 있는 캐릭터가 보기만 해도 마음이 회복되는 것 같네요."
"스트레스볼 단품으로만 제작하기에 다소 아쉽게 느껴지신다면 위의 사례처럼 멘탈 케어 키트 제작을 추천드립니다. 건강과 관련된 제품들과 함께 구성하여 풍성한 선물을 전달해 보세요."
"무엇보다 형태 변형도 가능하여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담기에도 좋고요. 특별한 디자인 기획 없어도 브랜드 로고나 캐릭터, 표정 디자인만으로도 충분히 매력적인 제품을 만들 수 있답니다. 아무쪼록 굿즈제작이 처음이신 분들도 비교적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굿즈이니까요,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어른이들에게 마지막 한마디,
"각자의 자리에서 묵묵히 최선을 다하는 모든 어른이분들이 저를 통해 건강하게 멘탈을 케어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스트레스 관리는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유지하고,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 꼭 필요하니까요. 스트레스를 잘 다루는 능력을 기르면, 삶의 질을 높이고 더 효율적이고 행복한 일상을 만들어갈 수 있을 거예요. 브랜드 담당자분들께서도 스트레스볼을 통해 우리 브랜드 고객을 위하는 마음을 전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