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DiiRECTORY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iiVER Oct 05. 2022

컨셉츄얼한 BX 기획 & 디자인

굿즈 제작 케이스 13. CJ올리브네트웍스 & 대한폴로연맹


DiiVER의 브런치는 물론, 브랜드 솔루션 서비스를 통해 완성된 굿즈, BX 디자인 결과물까지 항상 강조하는 것이 브랜드 기능 및 메시지, 이미지 등과 맞는 컨셉입니다. (참고 아티클 : 굿즈에도 명확한 컨셉이 필요하다) 브랜드가 강조하고, 전달하고 싶은 무형의 이미지 등을 실물로 전하는 것이 굿즈이고, 이 굿즈를 통해 얻는 경험이 곧 브랜딩의 완성이 되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목표에 걸맞는 웰컴키트 사례와 BI 디자인 사례를 통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고자 합니다.  




1. 피크닉 컨셉을 구현한 CJ올리브네트웍스 웰컴키트


CJ올리브네트웍스는 신규 입사자를 위한 웰컴키트 제작을 DiiVER가 함께했는데요. 필수 오피스 용품으로 구성한 인스타그래머블한 키트를 요청했습니다. CJ올리브네트웍스의 서비스인 CJ ONE의 브랜딩 및 BI와 어울리고 컨셉츄얼한 키트를 만들기 위한 아이데이션을 진행했는데요. 웰컴키트를 받고, 언박싱하는 모든 경험을 통해 브랜드 기능과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생활문화 서비스를 모두 즐길 수 있는 통합 라이프스타일 멤버십 서비스로서의 역할은 물론, 건강하고 프레시한 느낌의 브랜딩을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세웠습니다.


아이데이션 중, 브랜딩과 컨셉츄얼한 키트에 적합한 '피크닉 컨셉'을 도출해 전체 오피스 구성품을 피크닉 용품이나 음식으로 보일 수 있도록 피크닉 키트를 컨셉으로 잡았는데요. 브랜딩에 적합하면서도 독특한 컨셉의 키트를 통해 신규입사자들에게 신선한 경험을 전달해 언박싱 후 바로 사진을 찍어 인스타그램에 업로드 할 수 있도록 유도했습니다. 


피크닉 키트처럼 보이기 위해 패키지는 친환경 보냉백 패키지를 활용했으며 각 구성품들을 음식이나 식기로 보이기 위해 개별 패키지를 디자인해 제작했습니다. USB 허브를 초콜렛처럼, 펜을 포크처럼 보이게 했고, 떡메모지를 샌드위치처럼 디자인해 비닐 빵봉투에 넣어 포장했습니다. 또한 친환경 허스키컵 역시 구성해 피크닉 아이템으로 활용할 수 있게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웰컴카드 및 개별 패키지는 크라프트 소재로 제작해 피크닉 컨셉에 충실한 키트로 제작했습니다. 


 


2. 폴로의 상징성을 비주얼 컨셉으로 구현한 대한폴로연맹 로고


유럽 왕실 스포츠로 사랑 받아온 폴로를 한국에서도 알리기 위한 대한폴로연맹이 창립되었습니다. 연맹 창립을 기념 하고, 앞으로 활동을 이어가기 위해 공식 로고 디자인을 DiiVER가 함께했습니다. 공식 로고를 통해 시각적으로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무게를 두었는데요. 폴로에 낯선 사람도, 익숙한 사람도 로고를 보자마자 폴로가 전하는 클래식한 이미지와 메시지를 인지할 수 있도록 명확한 컨셉과 디자인 키워드를 설정해 디자인 했습니다. 


특히, 폴로의 스포츠적, 문화적인 상징적인 의미를 시각화 할 수 있고, 한국 대표 폴로연맹임을 드러낼 수 있는데 초점을 맞추고 아이데이션을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도출된 키워드는 클래식 & 전통, 왕족 스포츠, 명문 & 사교의 세 가지로 폴로하면 떠오르는 상징적인 이미지를 반영했습니다. 세 가지 키워드를 시각적으로 드러내기 위해 클래식을 컨셉으로 잡고서 클래식하고, 전통적인 문양처럼 보이도록 로고 디자인 작업을 했습니다.


폴로의 상징인 스틱과 말굽을 문양의 정중앙에 배치해 폴로를 시각화 했으며 왕족 스포츠의 상징성을 로얄 골드와 미드나잇 블루 컬러로 전달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한국 대표 폴로연맹임을 강조하기 위해 한국 전통 문양 요소를 통해 한국 대표 폴로연맹의 공신력을 나타냈습니다.






컨셉이 명확한 굿즈 제작 및 BX 디자인을 위해서는 결국 브랜드의 본질을 파악하는 것이 아주 중요한데요. 오늘 이야기를 나눈 두 가지의 사례 모두 브랜드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브랜딩을 반영하는 것을 전제로 한 사례입니다. 단순히 눈에 띄는 컨셉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닌, 브랜드에 대한 이해를 강조하는 이유는 결국, 브랜드 굿즈를 통해서 전하고자 하는 것이 브랜드 경험이기 때문입니다. 브랜드 경험을 전달하는 가운데, 브랜드의 본질적인 것이 빠져있다면 남는 것이 없을 테니까요.


> 브랜드 경험을 위한 굿즈 솔루션 아이디어 보러가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