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DiiRECTORY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iiVER Feb 01. 2023

골프 트렌드가
브랜드 굿즈에 미치는 영향

골프 용품도 브랜드 굿즈로 만들 수 있다


2022년 내내 트렌드가 된 스포츠로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아마도 많은 분들이 '골프'를 언급하실 것 같습니다. TV 예능 프로그램의 메인 소재가 된 것은 물론, SNS에서도 골프 관련 밈(Meme)이 등장할 만큼 트렌드화가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이런 골프 트렌드가 브랜드 굿즈에도 영향을 주고 있을 정도입니다. 오늘은 골프 트렌드를 반영한 굿즈 케이스를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고자 합니다.




1. 타겟 맞춤 브랜드 굿즈로 골프 키트를 선택하다, AWS


아마존의 클라우드 서비스 브랜드인 AWS(아마존웹서비스)는 서비스 특성상 다양한 분야의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는데요. 모든 클라이언트의 특성을 반영한 굿즈를 제작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트렌드에 맞춰 굿즈를 제작하고자 하는 Needs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트렌드를 반영한 굿즈를 제작하게 되었는데요. 바로, AWS 골프볼 키트입니다.


AWS 골프볼 키트는 골프 라운드에 필요한 아이템으로 구성됐는데요. 특히, '골프볼'에 초점을 맞춘 구성으로 제작했습니다. 골프볼 3구와 골프티 그리고 볼 마커로 구성해 AWS의 BI와 골프와 연관된 슬로건을 적용한 디자인으로 제작했습니다. 증정용 굿즈인 만큼 깔끔한 패키징이 중요해 구성품 사이즈에 맞는 박스와 스펀지틀을 제안해 임팩트를 높인 굿즈 키트로 완성했습니다.




2. 골프 트렌드를 반영한 굿즈 선정, 롯데손해보험 let


롯데손해보험 let은 자체 브랜드 굿즈 판매샵 'let 굿즈샵'을 DiiVER와 함께 운영하며 매월 기획 굿즈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기획 굿즈는 보험사 고객 분들에게 증정하기 좋은 실용성이 높은 아이템으로 선정하기 위해 매월 트렌드와 어울리는 키워드를 선정하는데요. 매월 시즌 이슈 혹은 가장 화제가 되는 트렌드에 따른 키워드를 정하고, 그에 맞는 아이템을 제작하는 것입니다. (참고 아티클 : 굿즈샵 운영대행, 물류 관리까지 가능한 굿즈 제작 회사)


지난 2022년 가을, 골프 수요가 늘어나는 이슈를 반영해 기획 굿즈 키워드를 '골프'로 정했는데요. 골프 유저들이 가장 자주 사용하며 실용성이 높은 아이템 3종을 제안했습니다. 라운딩 중에 많이 사용하는 골프 티와 릴 타월을 비롯해 평소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장우산을 제안해 제작했습니다. 이를 통해 굿즈를 사용하는 타겟의 만족도를 높여 let에 대한 브랜딩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유도한 것입니다.




3. 골프 타겟을 위한 굿즈를 찾는다면, DiiVER BUDDY BIRDIE SET


앞서 소개해 드린 케이스 외에도 골프 굿즈 관련 수요가 늘어나면서 DiiVER 자체 제작 아이템도 출시되었는데요. 바로 가장 수요가 높은 골프 볼 세트 입니다. 브랜드 로고는 물론, 캐릭터나 컬러를 활용해 제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브랜드들이 선호하고 있습니다. 특히, 골프 하면 떠오르는 메인 아이템이기에 골프 관련 브랜드 굿즈를 제작하고자 하는 브랜드에 제안도 하고 있습니다.


DiiVER의 골프 볼 세트인 BUDDY BIRDIE SET는 골프공 6구와 친환경 에그패키지 그리고 패키지 슬리브로 구성돼 있는데요. 골프볼 6구를 담을 수 있는 친환경 에그 패키지를 제작해 골프볼과 함께 패키지를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유도했습니다. 또한 커스텀이 필요한 브랜드들을 위해 패키지 슬리브에 커스텀이 가능하도록 제작했습니다. 






오늘은 골프 트렌드를 제대로 반영한 굿즈 케이스를 살펴보았는데요. 지금 가장 두드러지는 트렌드를 활용한 사례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트렌드를 활용하는 방향성은 옳으나 너무 트렌드에만 치중한다면 브랜딩을 놓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밸런스를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굿즈가 결국 전하는 것은 경험을 통한 브랜딩이니까요.


> 트렌드 이슈를 활용한 브랜드 굿즈 아이디어 보러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브랜드 굿즈가 줄 수 있는 궁극의 경험은 과몰입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