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ㄷㅣㅁ Jul 31. 2024

08. 취업시장에 발 담그기

고시생 카스트 2_최하층의 난


아 진짜 안 그래도 꾸역꾸역 쓴 거 다 날려버리다니.

노트북 자판을 누르기엔 손가락이 아파 핸드폰으로 대충 끄적이고 있었는데. (손가락이 아픈거 일종의 티저 겸 셀프구속장치다. 이렇게 해놔야 내가 미루지 않고 글을 쓸거같으니 ㅎ)

역시 조심 또 조심해야 한다.


노트북으로 무언가 작업할 때는 과거 화려한 전적들을 교훈 삼아 강박적으로 ctrl+s 를 누르는데, 핸드폰엔 그게 없어 대참사가 일어났다…

아니 그리고 브런치 pc버전에는 자동 저장 기능 있던데 모바일은 왜 없는 건데? ㅠㅠㅠ 제발 만들어줘라ㅠㅠ


하 여하튼... 원래 글은 날아갔지만 대충 기억을 더듬어 다시 써 본다.




취업시장에 발을 담가보았다.

아무것도 하기 싫은 번아웃의 나날들을 보내고 있는 와중이지만 그렇다고 아무것도 안 하기엔 내 나이가 자꾸 내게 눈치를 줬다.

아 잉여인간이란게 이런 건가 싶을 정도로 무료하고 무의미한 일상들을 흘려보내고 있자니 불안해진 것도 있다.


어쨌든 그래서 난 취준이란 걸 해봐야겠다고 생각했다.



01 인턴


다시는 상상도 하고 싶지 않지만, 올해는 정말 나 스스로에게 약속한 마지막이라서. 더 이상 물러날 곳이 없는, 뒷걸음질을 잘못 치다간 까딱하면 추락해 버리는 낭떠러지기에. 만약, 또 만약을 생각할 수밖에 없었다.

그치만, 본격적으로 취준을 시작하는 건 아직 나오지 않은 결과를 내가 예정해 버리는 것만 같다는 기분을 지울 수 없었다. 나의 답안지가 나의 손을 떠난 순간부터 그 어떤 것도 나의 합불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임을 잘 알지만, 뭐랄까. 지금 나의 선택이 나비효과를 불러일으켜 결과를 바꿔놓을지도 모른다는 미신적 우려가 나를 불안하게 하기도 했다.

그래서 완전 손 놓고 있을 수는 없지만, 완전한 취준도 아닌, 반쪽짜리 취준을 해야겠다 생각했다. 정규직이 아니라 오로지 인턴만을 노렸다.


아 물론, 약 4년의 공백기 동안 내가 얻게 된 건 나이뿐이라서, 감히 정규직은 지원할 엄두가 나지 않았던 것도 있다.



02 사적 이윤은 뭔가 찝찝한데, 이 길이 날 거부한다면 난 자본주의의 최고봉이 되고 싶다고 생각했다.


나름 공직사회를 꿈꾸며 공부를 했다고, 마케팅/기획 등 대부분의 문과생이 지망할 수 있는 직군들에는 눈길이 가지 않았다 (뭐 딱히 지원한다고 해서 그들도 나를 반길 것 같지는 않지만).

뭐랄까. 좋은 상품/서비스를 만들어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것. 이상적이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으니까. 명과 암이 있는 상품에서 암을 지워내고 명을 부각시켜 세일즈를 한다는 것이 나의 어쭙잖은 가치관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했던 것 같다.

뭐 사실 다 핑계고, 자소서에 딱히 쓸 내용도 없었다.


근데 또 웃긴 건, 무슨 오기인지. 내가 더럽고 치사한 고시판에서나 최하위계층 취급을 받지, 그런 카스트 따위 아무런 의미 없다고 증명하고 싶었던 것 같다. 그래서 공기업, 국제기구 등 그나마 나의 수험기간을 그저 흘려보낸 시간이 아닌 것으로 쳐줄 곳들은 오히려 지원하고 싶지 않았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관이 날 버린다면, 난 최대한 공적인 곳에서 멀어지겠노라 다짐했다. 자본주의의 최전선에서 누구보다 화려한 커리어 우먼이 되고 싶다고 생각했다.


이 양가적이고 모순적인 마음이 날 복잡하게 했다.



03 3개월.


딱 3개월짜리 계약직이어야만 했다. 3개월 뒤면 결과가 나와 나의 거처가 정해질 것이므로. 딱 그때까지만 나를 바쁘게 해 줄 무언가가 필요했다.

행복회로를 돌렸다고나 해야 할까. 회사와 계약기간이 남아있는 상태에서 합격통보를 받으면 회사를 그만둬야 하니 참으로 기쁘게도 곤란한 일이 발생할 것이라 상상했다. 그런 일을 미연에 방지하려면 잘 끼워 맞춰진 퍼즐처럼 계약기간의 끝과, 새로운 인생의 시작이 딱 맞아떨어져야했다. 그래서 3개월.




이거 저거 재고 따지다 보니 애초에 지원할 수 있는 곳이 많지 않았다. 그리고 그중에서도 지원날짜나 지원서나 이런 것들을 이유로 이 핑계 저 핑계 대다 보니 딱 두 군데에 원서를 넣었다.


하나는 일이 재밌어 보여서. 그동안 전혀 내 관심분야도 아니었고 그래서 당연히 고시 이전에도 관련 경력이 전무했지만 뭔가 새롭고 재밌어 보인단 이유로 다소 뻔뻔하게 지원서를 내밀었다. 게다가 해외출장도 보내준다고 적혀있어 좀 있어 보이기도 했어서. 얼레벌레 자소서를 썼고, 역시는 역시. 서류탈했다.


다른 하나는 솔직히 처음부터 서류는 될 거라고 생각했다. 일단, 업무내용이 너무도 나의 관심사였고, 고시를 시작하기 전 내가 하던 일과 관련이 깊었다.

예전에도 이 애매한 기다림의 시간동안 취업시장을 기웃거렸던 적이 있는데, 그때 운 좋게 합격했던 몇 개 기업의 자소서를 쓸 때보다도 더 강력한 확신이 들었다. 이 업무는 나를 위한 거구나! 자신 있게 자소서를 썼고, 며칠 뒤 면접을 보러 오라는 연락을 받았다.


아, 정말 잠시 잊고 살았는데. 합격문자는 언제 받아도 기분이 참 좋다.




소위 말하는 mz 세대들의 꿈의 기업 중 하나였다.

너무 붙고 싶었다. 거기서 딱히 일을 엄청 하고 싶었던 건 아니다.


그치만 증명하고 싶었다.

고작 3개월 체험형 인턴에 불과했지만 이 더럽고 치사한 고시판에서나 내가 이런 취급을 받지, 나 꽤나 괜찮은 사람이란걸.

인혁처 당신들만 못 알아봤지 내가 이렇게 쓸모 있는 인재라고! 내가 안 해서 그렇지, 하면 이렇게 어! 된다고. 당신들 실수한 거니까 올해는 같은 실수 두 번 하지 않게 나 꼭 붙이라고.


꼭 보여주고 싶었다.

이 시험을 위해 청춘을 깎는 우리들이 얼마나 멋진 사람들인지. 갈 곳이 없어서가 아니라, 마음만 먹으면 어디든 갈 수 있지만, 혼자가 아니라 우리 모두 함께 살기에 조금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일을 하기 위해 이렇게 기를 쓰고 공부하는 거라고. 그러니 우리를 소중히 해달라고.


위로하고 싶었다.

나 스스로를, 그리고 나와 함께 공부한 모두들을. 우리는 가치 있고 정말 멋진 사람들이라고. 이 시험이, 이 기간이 우리를 갉아먹고 자꾸만 우리를 낮추려 하지만, 위축되지 않아도 된다고. 고시촌의 카스트 따위는 실재하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그렇게 고시생 카스트 최하층의 대반란을 꿈꾸며 면접을 준비했다.


매거진의 이전글 07. 못난이 첫째 일기 0723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