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정 Aug 26. 2022

내려놓음에 대하여

살다 보면 다양한 커뮤니티 속에서 자신의 역할이

하나둘씩 생기게 마련이다.

나이가 들면서

가정에서는 아빠, 남편, 사위, 장남 등이 되고

직장에서는 대리, 과장, 부장 등 직급이  붙고

모임도 전 직장 모임, 동기 모임, 동호회 모임 등이 생긴다.


자석인 양 자의 반, 타의 반으로

무언가가 하나둘씩 들러붙는다.


한 번 붙은 것들은 쉽게 내려놓지 못한다.

'내가 그만한다고 하면 나를 미워하지는 않을까?'

하고 미움받을 까 걱정을 한다.

'이 부탁은 지금 나한테 무리인데...'

라며 착한 아이콤플렉스에 빠져 거절을 못한다.

'내가 일구어낸 커리어를 포기하면 남들이 나를 우습게 볼 거야!.', '내 건 아무도 못줘!'라며 욕심에 사로잡히기도 한다.

점점 내 주변에는 이 것 저 것 짐이 붙어나가기 시작하고 어느 순간에는 너무 무겁고 힘이 들어 앞으로 나갈 수가 없다. 이 것이 일종의 '번 아웃'이 아닐까 싶다.


그렇다면 내가 감당할 수 있는 만큼만 하는 것이 필요한데

문제는 감당할 수 있는 최대치가 어디까지인지 가늠하지 못하는 것이다.


이럴 땐 내가 감당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정도의 80% 정도를 최대치라고 여기고 나머지는 내려놓아야 한다. 선택과 집중이 중요하다.


결국 내려놓음이 중요한 건데 나도 어떻게 하는 것이 옳은 건지 잘 모르겠다.


참... 인생 어렵다.


랑카위 탄중루 해변
매거진의 이전글 해도 해도 도저히 안 되는 일이 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