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냥이 Mar 22. 2022

오더


직장에서 꽤나 심각하고 심난한 사건이 있었다.


이에 대해 나름의 대처를 생각하고자 

오늘 파트장님과 주고받은 대화에서 

파트장님은 내게 이런 말을 해주었다.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 라고...


그래, 즐겨주지.


다소 객관적이면서, 주관적인 팩트체크를 해보기로 한다.


이게 내가 이 사건을 즐기는 방식이다.




(-) 적인 팩트


- 직장내 다른 부서로 부서이동을 "또" 하라는 오더가 내려왔다.


- 현재 소속된 부서로 넘어와 일한지 3개월만의 일이다. 


- 윗선의 윗선의 윗선급에서 내려온 오더다. 


- 나말고 다른 적절한 대안이 없기에 사실상 내가 거부권을 행사할 수없는 오더다.


- 특별히 우수해서 발탁된 스카웃도 아니고, 특별히 민폐라서 당하는 좌천도 아니다.


- 가야할 곳은 사실상 직장내 누구도 제 정신이나, 제 발로 가고 싶어하지 않는 부서다.


- 4명 정도의 인원으로 운영, 유지되는 소수정예 성격의 부서다.


- 하는 업무는 정신력과 체력 모두를 요구하는 업무다.


- 최근 베테랑들의 줄퇴사가 있었고, 그나마 남은 베테랑도 곧 퇴사할 예정이다.


- 퇴사예정인 마지막 베테랑은 현재 자신에게 가중된 책임과 업무부담으로 한-껏 까칠해져있다.


- 상황이 상황이니 뭐.... 라고 불구경할 처지가 못된다. 


- 내가 체계적인 페이스로 일을 배우고 적응할 수 있는 시간이 절대적으로 모자라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테랑이 있는동안 최선으로, 최대의 업무지식을 얻어내야하는 상황이다.


- 나는 지독한 슬로우스타터다.


- 하아.....






(+) 적인 팩트


- 지난 1월, 코로나 이슈가 터졌던 그 부서에 급하게 백업으로 투입되어  해당 업무를 7일간 겪은 업무경험이 "그나마" 존재한다. 


- 내가 직장생활을 지속하는 이유는 일상유지의 주 동력원인 "돈" 때문이며 절대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 직장에서 하는 일은 "내가 좋아하는 일", "내가 관심있는 일" 은 아닐지언정  최소한 "내가 할 수 있는 일" 이어야한다. 


- 나는 현재 이 직장 외의 "플랜B"가 딱히 없는 입장이라 이 일을 어찌저찌 "할 수는 있도록" 버텨볼 생각이다. 


- 회사 내 연봉(=돈)에 영향을 주는 사원 평가방식이 수정되어 파트장 개인의 영향력이 평가에 이전보다 더 확대될 예정이다.


-  결국에는 금융적인 힐링을 받아야한다. 누구도 원치않는 환경으로 가는거고,  타의에 의해서 나의 희생이 강요된 오더다. 그러니까 평가면에서 그에 어느정도 상응하는 실질적 어드밴티지가 존재해야한다는 어필을 했다.


- 파트장님에게 약속이나 문서상 계약까지는 아니지만 이에 수긍한다는 반응은 얻어냈다. 


- 이에 대해 큰 기대를 하지않고있는 단단한 마인드를 보유하고 있다.


- 꼭 돈이 안되더라도, 다양한 부서에서 다방면의 업무경험과 숙련도를 쌓는것은 초-거시적이고 초- 장기적인 관점에서 일종의 이득이 될 수 있다.


- 초-거시적이고, 초- 장기적인 관점이긴 하지만 말이다. 


- 어찌보면 직장생활의 지속..이란,  "일"을 견디는것보다 "인간"을 견디는게 더욱 관건이다. 


- 남아있는 베테랑은 부서에서 일이 굴러가게 하는데 필수적인 기능을 하는 존재지만, 자신의 동료들에게는 "견딤의 대상"으로 존재한다. 


- 남아있는 베테랑이 퇴사를 하면 멤버간의 경험, 경력등에 큰 갭이 없는 스타트업 부서가 된다.


- 분위기 메이킹에 따라서 소프트하면서 배려와 상호존중이 있는 멤버쉽을 구축할 수있는 판이 마련된다.


-  나는 나와 같이 일하는 사람들에게 "견딤의 대상"과는 다른 무언가가 되어야겠다...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갠톡주의자가 원하는 작은자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