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냥이 Mar 16. 2022

갠톡주의자가 원하는 작은자유

가족단톡방에 또 누나들이 자식들 자랑 사진을 올리고

엄마, 아빠가 우리딸, 우리 애기~ 오구오구하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그저 화면을 볼 뿐인데...

연결되어 있는 기분이다.


아, 피곤하다.

단톡방의 인위적인 화목에 대한 이야기다.


나는 그러고보면 

기본적으로 집단, 조직에 알러지가 있는

꽤 개인적인 사람인거 같다.


특히 친구들과의 친목 단톡방을 만들지 않는데서

그런 개인주의자적 특징이 나오는데

아무리 그 단톡방의 친구들이 하나하나 놓고봤을 때 

친한 사람이고, 괜찮은 사람들이어도 예외는 없다. 


나 스스로 단톡방을 만들지도 않으며, 

용건이 있어 초대되어도 용건이 끝나면 바로 뛰쳐나간다.


왜 사람들은 굳이 단톡방을 만들어 으쌰으쌰해야할까? 

그렇게 해야만 유지될 수 있는 집단이라면

그 유대가 과연 의미 있는걸까? 


단톡방의 속성이란게 참 피곤하다.

내가 대화를 할 수 없는 타이밍에

나를 제외한 대화가 진행되고 있거나

내가 할 얘기도 없고, 관심도 없는 주제에 대한

이야기가 너무 쉽게, 너무 많이 오가는 때가 필연적으로 오는데

나는 그런 지루하고 불필요한 상황을 창출하는 

단톡방의 존재자체를 컨트롤 할 수 있는 

핸드폰에서 만큼은 그런걸 허용하지 않으려는 편인거 같다.


혹시 난 개인적인걸 넘어 이기적인걸까?

내가 하고 싶은 주제만, 내가 주체가 될 수 있는 소통만을

소통으로 인정하려는 소통 독재자가 되고 싶은건 아니다.


다만, 내가 관심없는 주제와, 내가 필요없는 소통에서

제외될 작은 자유를 누리고 싶을 뿐.

매거진의 이전글 핑크빛 노이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