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탱강사 Jun 24. 2018

숨 참기 연습 (프리다이빙 호흡법 2)

프리다이빙 알아가기

프리다이빙을 배워나가다 보면 우리가 이전에는 생각지도 못했던 많은 어려움과 또 이를 극복하기 위한 기술과 훈련이 필요함을 알게 됩니다. 하지만, 처음 배우는 사람의 입장에서 가장 피부로 느끼는 장벽은 역시 숨 참기일 것입니다.


어떤 프리다이빙 동영상을 보더라도, 저 물속에서 도대체 어떻게 숨도 안 쉬고 있는 건지 의문이 들고, 더 깊이 내려갈수록 올라오는 길이 멀어져 숨이 차면 어쩌나부터 걱정이 됩니다.


프리다이빙의 숨 참기 기술에 특별한 것이 있다고 생각지는 않습니다. 프리다이빙에서 숨을 오래 참을 수 있는 이유는 모든 사람이 가지고 있는 본연의 생리적 반응과 이런 생리적 반응이 어떤 방식으로 작용하는지에 대한 이론적 이해, 그리고 이를 스스로 체득하는 훈련, 그것도 끊임없는 훈련이 계속될 때 비로소 프리다이빙의 숨 참기가 완성됩니다.


프리다이빙 강습을 처음 오는 많은 사람들이, 프리다이빙에는 무언가 마술 같은 비법이 있어서, 그것만 배우면 나도 고급 프리다이버처럼 숨을 오래 참을 수 있지 않을까 기대를 합니다. 물론 프리다이빙 교육 과정에는 사람이 숨을 참으면서 겪는 신체 반응들과 어떻게 숨을 더 오래 참을 수 있는지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배우게 되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결국 숨 참는 시간을 늘리는 근본적인 힘은 본인의 관심과 연습으로부터 나옵니다. 그래서 정확한 원리를 잘 모르더라도 이전부터 숨 참는 연습을 좀 해 보신 분들이 아무래도 다른 사람들보다 기록도 좋고 기술 습득 속도도 빠릅니다.


이번 글에서는 혼자서 숨 참기 연습을 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내용들을 써 볼까 합니다.


프리다이빙 호흡의 4단계

프리다이빙의 호흡은 이전 글(프리다이빙의 호흡법)에서 언급했듯이 준비 호흡, 최종 호흡, 숨 참기, 회복 호흡의 4단계로 이루어집니다. 교육 과정에서는 안전을 위해서 회복 호흡이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지지만, 숨 참는 시간을 늘리는 데는 준비 호흡 단계에 신경을 써 주는 것이 좋습니다. 준비 호흡이 너무나 당연한 단계처럼 보이기 때문에 처음 배우는 사람들이 소홀히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준비 호흡 과정에서 얼마나 심신이 안정되는지에 따라 숨 참는 시간이 결정될 수 있습니다.


프리다이빙 숨 참기의 핵심, 컨트랙션

프리다이빙 숨 참기에서 가장 신비로운(?) 순간이 바로 컨트랙션(Contraction;수축) 단계입니다. 컨트랙션은 숨을 과도하게 참을 때 생기는 신체 반응으로, 배와 가슴 부위의 근육이 반복적으로 강하게 수축하는 현상입니다.  


프리다이빙을 배우기 전이라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숨을 참을 일이 있더라도 이 단계까지 오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컨트랙션은 숨을 오래 참으면 신체가 위험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강제로 숨을 쉬게 만들려는 생리적 현상입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이 단계에 오기 전에 이미 우리는 답답함과 불편함을 느끼기 때문에 미처 여기까지 오지도 못하고 숨 참기를 포기하고 맙니다. 반면, 컨트랙션 현상의 원인과 안전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적응하면 숨 참는 시간을 비약적으로 늘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컨트랙션 역시도 사람에 따라서는 매우 불편을 느낄 수도 있는 상태라, 이를 극복하는 것이 큰 도전 과제이면서도, 숨 참기 능력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일상에서의 숨 참기 연습

프리다이빙을 배우고 싶다는 열망이 꿈틀대면서, 또 프리다이빙을 배우고 난 직후 좀 더 고급 프리다이버가 되고 싶은 생각이 하루도 떠나지 않을 때 그나마 할 수 있는 연습이 숨 참기 연습입니다.


뭘 해야 할지 모르고 멍때리고 있을 때, 만나기로 한 친구가 늦게 와서 혼자 시간을 보내야 하는 카페에서, 지루한 사장님의 임직원들에게 전하는 말씀 시간, 왜인지 귀에 들어오지 않는 민방위 교육 시간, 누군가 뀐 방귀 냄새가 가득 찬 엘리베이터 안, 담배 냄새가 퍼져 가는 건물 후문을 지나는 길 등 자발적, 비자발적 숨 참기를 연습할 수 있는 기회는 엄청 많습니다.


숨 참기 직전의 심신의 안정을 찾는 연습을 할 수 있고, 자신의 컨트랙션이 오는 시간에 대한 감을 잡을 수도 있습니다. 또, 걸어 다니는 동안에 숨 참기 연습을 하면 몸을 어떻게 움직여야 에너지 소모를 최소화하면서 안정을 흐트러뜨리지 않는지에 대한 훈련도 됩니다.


전철역 한 구간 동안, 엘리베이터를 내리기까지, 지금 듣고 있는 노래가 끝날 때까지 등 숨 참기 시간에 대한 목표를 정해두고 연습하면 몸의 숨 참기 반응을 더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숨 참기 연습을 위한 스마트폰 앱

스마트폰에는 프리다이빙의 숨 참기 훈련을 도와주는 앱들이 나와 있으며, 계속해서 기능이 발전하고 그 수도 늘고 있습니다. 광고를 포함한 무료 앱들도 있고, 광고를 제거한 유료 버전들도 있는데, 본인이 직접 써 보고 취향에 맞는 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심플한 스타일을 좋아하는 편인데, 여기에 몇 가지 앱들을 추천해 보겠습니다.


Freedive

지원 OS: Android, iOS

가격: 무료 (광고 배너), $3.29 (광고 제거)

특징: 본인이 지정한 숨 참기 최고 기록에 따라 CO2/O2 Table의 연습 주기가 자동으로 설정되어 편리함


Low 2

지원 OS: iOS

가격: 무료 (한정 기간)

특징: 숨 참기 기록을 그래프로 볼 수 있음. CO2/O2 Table의 호흡 주기를 직접 설정할 수 있음. 요가에 뿌리를 두고 있는 Pranayama 호흡 연습 지원


Freediving Apnea Trainer

지원 OS: Android

가격: 무료 (광고 배너), $4.33 (광고 제거)

특징: CO2/O2 Table의 호흡 주기를 직접 설정할 수 있음. Oximeter (손가락에 끼우는 측정 기기로, 혈중 산소 포화도와 맥박을 측정할 수 있음) 연동 가능.


이 외에도 Freedive, Freediving, Apnea, Breath hold 등의 검색어를 사용하면 많은 앱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앱에서 지원하는 CO2/O2 Table은 숨을 참는 중 몸에 쌓이는 이산화탄소(CO2)나 산소(O2)가 부족해지는 환경에 대한 적응력을 키우기 위한 훈련 방법입니다. 이는 정규 교육 과정에서 그 원리와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숨 참기 연습의 안전

꾸준한 연습을 통해서 숨 참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지만, 역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안전입니다. 물속이 아니니 숨 참기를 멈추고 싶을 때 연습을 멈추고 숨을 쉬면 별 문제없는 거 아닌가 하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무리한 숨 참기는 잠재적인 위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본인의 능력에 비해 무리하게 숨을 참는 경우 순간적으로 현기증이 오거나, 심하면 가벼운 BO (Black Out. "졸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를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아주 잠깐이지만 자칫 중심을 잃고 쓰러질 위험이 있습니다. 이런 위험은 집에서 편안한 상태에서 연습할 때도 마찬가지여서, 주변에 위험한 물건은 없는지, 만일의 경우에 도와줄 사람이 있는지를 감안해야 합니다. 또, 숨을 참고 있을 때가 아닌, 숨을 깊이 들이 마시는 중에도 현기증이 날 수 있으니, 처음부터 욕심을 내기보다는 차근차근히 본인의 능력을 살펴가며 연습 강도를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프리다이빙 중급 레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