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탱강사 Aug 20. 2017

프리다이빙의 호흡법

프리다이빙 알아가기

프리다이빙의 호흡법은 초보자들에게는 마법과도 같은 프리다이빙의 핵심 기술입니다. 도대체 어떻게 그렇게 오래 동안 숨을 참을 수 있는지에 대한 실마리이죠. 많은 비법들이 그러하듯, 프리다이빙의 숨 참기 비법도 아주 간단하고 당연해 보이는 것에서부터 시작됩니다.


프리다이빙의 호흡법은 4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몸을 차분히 하고 숨을 고르는 준비 호흡, 숨을 참기 직전 폐를 최대한 부풀려 많은 공기를 머금는 최종 호흡, 숨을 참는 무호흡 단계, 그리고 숨 참기를 마치고 다시 평온한 상태로 돌아오는 회복 호흡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프리다이빙이 뭔지 궁금해하는 사람들이라면 숨을 오래 참기 위한 과정이 어떤 것인지에 초점을 맞추겠지만, 프리다이빙의 호흡법 중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는 숨 참기를 마친 후 호흡을 정리하는 회복 호흡 단계입니다. 숨을 오래 참으면 오래 참을수록 우리 몸은 극한의 컨디션으로 몰리는데, 회복 호흡이 이를 안정적으로 되돌리는 역할을 하는 단계이며, 회복 호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면 자칫 위험에 빠질 수 있습니다.


마치 국영수를 중심으로 학교 공부에 충실했다는 예전의 대학입시 수석의 말처럼, 위의 설명에는 많은 부분이 생략되어 있기는 합니다. 그렇다고 위의 설명이 부족한 것이냐 하면, 또 그렇지는 않다는 것이 프리다이빙을 배워 본 사람들도 동의하는 바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태틱(static)"이라고 불리는 숨참기 연습. 공인된 강사에게 교육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중요한 것은 직접 본인의 숨 참기 한계를 느껴보는 것인데, 놀라운 점은 우리가 일상의 삶을 살면서 단 한 번도 한계에 이르도록 숨을 참아본 일이 없다는 것입니다. 아마도 불이 나서 숨을 쉴 수 없는 극단적인 상황이 오더라도 프리다이빙을 배우지 않은 사람이라면 여전히 본인의 한계까지 숨을 참지 못할 것이라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그래서 어디가 본인의 숨 참기 한계인지, 한계까지 숨을 참으면 어떤 일이 생기는지를 본인이 모른다는 것입니다.


4 단계의 숨 참기 과정 중에는 각 단계마다 미묘하게 설명이 더 필요한 부분이나, 직접 해 보고 느껴봐야 이해할 수 있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강사가 존재하는 것이고, 꼭 정규 교육을 받으라는 이유입니다.


앞서 언급한 본인의 숨 참기의 한계를 알아가는 과정 역시 강사의 도움이 필요한 부분이며, 안전하고 즐거운 프리다이빙을 즐기기 위해서는 다른 것과 바꿀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프리다이빙의 호흡법-2 (https://brunch.co.kr/@divingtang/61)로 이어집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이런 내 모습, 처음이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