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도" 라는 건 우리에게 늘 중요한 개념이었습니다. 대한민국의 인터넷 속도와 와이파이 연결성은 전세계 어딜가도 비교하기 어려운 최고 수준이라는 말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이런 환경 탓에 느린 인터넷은 매우 속터지는 개념 중 하나죠. 배달 음식의 대표적 메뉴였던 "중식" 도 마찬가지입니다. 오죽하면 배달 중에 만든게 아니냐는 우스갯소리가 나올 정도로, 엄청난 속도를 자랑했습니다.
이런 속도의 개념이 알파세대에게는 조금 다른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책 4권을 낸 트렌드 및 마케팅 강사인 제가 바라보는 시선은 적어도 그렇습니다. 속도라는 개념에 또다른 "이것" 이 추가된 느낌이죠. 그래서 이번 편에서는 알파세대에게 적용되는 속도가 보여주는 대표적 개념인 "직관성" 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다만, 이 부분은 상당히 많은 이야기가 필요해서 1편으로 끝나진 않을 것 같습니다. 개념부터 시작해 트렌드까지, 알파세대와 "속도" 의 이슈를 면밀히 들여다보도록 하시죠.
1. 직관성이 도대체 무엇인가?
속도 이야기를 꺼냈는데, 왜 갑자기 "직관성" 으로 연결이 되는 건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트렌드 측면에서 보면, 속도를 가장 확실하게 반영하는 개념이 직관성이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에게 직관성이란 어떤 의미인가요? 아마 여러가지 대답을 하실 수 있을 겁니다. 대표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결과가 빨리 나오는 것
- 복잡하지 않은 것
- 빠르게 끝나는 것
다 직관성에 해당합니다. 알파세대에게 직관성이란 "원하는 답을 빨리 얻는 것" 입니다. 여기서 "원하는 답" 이란 꼭 정해져 있는 건 아닙니다. 듣고 싶어하는 결과가 판에 박힌 듯 고정되어 있는 것도 아니죠. 스스로 해당 행동이나 참여를 통해 얻으려 했던 "무언가" 를 의미할 수 있습니다. 즉, 이 답은 여러가지가 나올 수 있겠지만, 원하지 않던 애매함은 직관적이지 못하다는 겁니다. 혹은 최대 다수를 위해 준비되어 있는 똑같은 답들도 딱히 직관적이진 못합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아주 간단하게 C/S 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가장 많이 묻는 질문이라는 개념을 알고 계실겁니다. 제일 많이 나오는 질문들을 모아놓은 건데요, 이건 직관적이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가장 많이 묻는 질문에, 나의 질문은 포함되지 않았을 수도 있거든요. 대신 나의 질문에 맞추어 답을 하는 챗봇이나 실시간 응답이 훨씬 직관적인 겁니다. 이런 직관성을 알파세대는 원하고 있고, 또 익숙하게 느끼고 있습니다.
2. 왜 직관적이어야 할까?
그렇다면 왜 직관적이어야 하는 걸까요? 대답은 간단합니다. 시간과 여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정말 시간과 여력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스스로를 위해 투자할 시간과 여력도 부족하기 때문에 다른 부분에는 그만큼 관심을 안 두기도 합니다.
알파세대는 그 어떤 세대보다도 스스로 원하는 방향성을 찾아내는 데 익숙한 세대입니다. 즉, 자신들을 위해 투자하는 시간과 여력이 가장 중요한 세대죠. 이런 세대에게 의미없는 시간 보내기란 딱히 반가운 일이 아닙니다. 스스로 원하던 답이 아니라 원치 않은 대답을 얻기 위해 시간적, 정신적 여력을 투자할 마음이 없는 것이죠.
그래서 직관적이어야 하는 겁니다. 직관적이지 못하다면, 이미 알파세대는 떠나고 없을테니 말이죠.
알파세대가 라이브형 콘텐츠가 익숙하다는 사실 역시 비슷한 관점에서 바라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인스타 라방, 유튜브 라이브 등 알파세대는 라이브에 무척 익숙합니다. 라이브를 통해 실시간으로 소통하기도 하고, 라이브를 진행하는 대상에게 궁금했던 것들을 물어보기도 하죠. 직관적입니다. 소통을 위해 기다릴 필요도 없고, 자신이 원하는 방향성에 대한 질문을 정확하게 할 수 있죠. 그러니 과거의 소통 방식보다 훨신 직관적이고, 알파세대는 이런 구조에 더 친숙함을 느낍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알파세대는 훨씬 더 직관성에 익숙해져 있습니다. 어쩌면 직관적이지 못한 소통 구조는 트렌드에 어울리지 않는다고 느낄지도 모릅니다. 그러니 알파세대와의 소통을 위해선 직관성을 반드시 이해하고 갈 필요가 있겠죠.
트렌드 측면에서도 그렇고, 알파세대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 방식에서도 직관성은 반드시 고려해야 할 대상입니다. 그러니 반드시 이 개념을 이해하시고, 소통 방식의 변화를 인지하셨으면 합니다.
* 다음 편에서는 직관적 소통의 다양한 갈래에 대해 알아봅니다.
사진/유튜브
글/노준영
인싸의 시대, 그들은 무엇에 지갑을 여는가?(2019)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인싸력을 높여라!(2021)
이것이 메타버스 마케팅이다(2022)
요즘 소비 트렌드(2022) 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