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생각 노트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디제이쿠 Sep 04. 2021

새로운 회사, 적응의 굴레

몇번의 퇴사와 입사를 반복한 이직자로서, 사실 사람들과의 관계, 환경, 문화 등등에 적응하는 건 괜찮다. 늘 진심은 통하기 마련이고 어딜 가든 마음 맞춰 일하는 건 시간이 지나면 그렇게 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런데, 내가 가장 적응이 더딘 건 그간 일해온 방식, 나의 성향, 생각, 그간의 경험 등과 지금 속한 회사의 일하는 방식, 원하는 방향, 내가 해야 할 일 등을 온전히 체감하고 정립(?)하는 과정이다.


게다가 나는 생각이 많은 사람이라 그 과정에서 수많은 고민을 거쳐야 하고, 그 시간이 쓸데없었음으로 결론이 날지언정 그래야 한다. 그냥 해보면 되지 무슨 고민을 하냐고라도 물을 수도 있겠지만, 부딪혀보면서 익히는 것과 별개로 정체성을 찾아야 일의 동기부여가 된다고 할까. 그렇다. 나도 내가 왜 이러는지 모르겠다.


요즘 다시 그런 시간을 마주해서인지, 이전 동료들이 그리울 때가 있다. 찰떡같이 알아듣는 그 호흡 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언니는 늘 잘했다."

지금은 다른 회사 마케팅팀에서 일하고 있는 나의 든든한 전 직장 동생의 댓글을 보면서 그런 생각이 들었다. 설령 잘 못했다고 하더라도, 부족한 것 투성이었다 하더라도 그렇게 봐준 것 아닐까. 나라는 사람을 알고, 일에 대한 태도를 알고, 무엇을 하고 싶어 하는지 알기 때문에.


그래, 그럼 되겠다는 마음이 갑자기 생겼다. 그 태도와 열심을 적응이라는 굴레에 가두지 말자고. 이젠 나올 때가 됐다.





매거진의 이전글 "고맙고 고마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