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태르페디엠 Mar 18. 2023

긴급했던 자연분만 출산기

남들 다 하길래 쉬운 줄만 알았지

지난 3월 4일 토요일 11시 57분, 아들이 세상에 나왔다. 아이를 만난 기쁨도 잠시, 아내는 지혈이 되지 않아 혈압이 많이 떨어지고 몸이 하얘졌다. 눈도 제대로 못 떴고, 정신이 아득해지는 것처럼 보여 내가 크게 놀랐다. 의료진은 긴급히 혈액을 공수했고, 출산 시 봉합했던 부위를 재시술하기 시작했다.


긴급 조치가 끝난 후, 담당 의사 선생님은 대학병원으로 전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 이유는 출혈이 멈추지 않을 시 색전술을 시행해야 하는데 해당 시술을 위한 기계가 대학병원에만 있다고 했다. 색전술은 출혈이 있는 혈관을 찾아내고, 인위적으로 해당 혈관을 막아서 지혈하는 시술이다.


색전술 시행 시 혈관을 인위적으로 막으므로 자궁이 괴사 할 수도 있는 위험성이 있는데, 출혈을 막지 못하면 생명이 위태로워질 수도 있으므로 이는 최선의 조치다. 그렇지 않으면 자궁을 드러내는 방법밖에는 없다.


대학병원 응급실 전원 후 의료진은 긴급 CT를 촬영했고, 다행히 출혈이 콸콸 있는 부위는 없어서 색전술을 시행하기보다는 입원해서 경과를 지켜보자고 했다. 대학병원에는 혈액이 구비되어 있기 때문에, 수혈도 언제든 받을 수 있어 다소 안심이 되었다. 대학병원으로 와서 보니, 선생님 및 간호사들이 친절하신 정도가 감동할 만큼 상당했다. 우리가 다니던 산부인과도 경기권에서는 탑 급의 규모였는데 역시 대학병원은 대학병원인가 보다. 자세한 설명과 친절하고도 세밀한 환자 케어에 아내는 놀란 마음을 진정시킬 수 있었다.


CT 촬영 후 어느 정도 상황이 정리되고 나서 둘이 남게 되었는데 아내는 응급실 침상 위에서 눈물을 주룩주룩 흘렸다. 본인이 잘못될까 봐 무섭다면서... 그럴 리 없다고, 내가 함께 있고 또 여기 의료진도 계시니 문제없다고 안아주고 달래주었다. 당시 아내 앞에서는 씩씩하게 말하고 응급차로 산부인과에서 대학병원으로 이동할 때에도 평정심을 유지했으나 사실 나도 무지 무서웠다. 이 글을 쓰는 지금도 아내가 잘못된다는 상상만 해더라도 눈물이 난다.


이 시간을 잘 지나고 아내는 잘 회복했고 내일모레면 산후조리원 퇴소를 앞두고 있다. 돌이켜보니 감사한 포인트들이 참 많았다. 첫째, 토요일 분만이어서 긴급 상황인 우리를 받아줄 수 있는 대학병원이 있었다. 일요일이었다면 담당 교수가 출근한 경우가 더 적어서 시간이 지체되었을 수도 있었겠다는 점. 둘째, 출산이 토요일이었던 만큼 나는 월/화/수 단 3일만 연차를 냈는데 그동안 아내가 빠르게 회복할 수 있었다는 점. 셋째, 아내의 담당의 선생님이 베테랑이어서 전원시 직접 전화를 해주시고 또 긴급 대응이 원활하게 되었던 점. 넷째, 이 모든 과정 속에서도 금전적인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되는 경제적 상황과 우리나라의 굉장한 의료보험 시스템까지.


아내가 진정되고 나니 이제야 아이가 보였다. 사랑하는 우리 아들. 엄마 아빠가 사랑 듬뿍 줄게. 건강하게만 자라다오. 이 세상에 온 것을 환영해!


ps. 가장 존경하는 직업이 뭐냐는 질문을 받으면 지체 없이 대학병원 간호사 선생님이라고 답하곤 합니다. 어머니의 투병 생활을 옆에서 함께하면서 이 분들이 얼마나 대단한지 깨달았습니다. 의료 기술의 전문성, 강철 같은 체력과 정신력, 무엇보다도 환자들을 천사처럼 따뜻하게 대해주는 모습들까지... 모든 역량을 갖춘 분들이 아닐까 싶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좋은 필기구란 과연 무엇일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