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알이 Jun 22. 2018

꾸준함에 대하여

2017년 12월 16일의  일기




고속버스를 타고 할머니 댁에 가는 길에 글쓰기 수업 마지막 피드백 댓글을 읽었다. 3개의 글에 달려 있는 짧지도 길지도 않은 그 댓글들에는 꾸준함이라는 단어가 다 포함돼 있었다. 제 발 저린 사람처럼 과한 짜증이 밀려왔다. 다른 사람 글에 하나라도 그런 비슷한 내용이 있는지 대충 훑었다. 시인이 그때 그 단어에 꽂혀서 남발했을 수도 있으니까. 그런데 없었다. 이 놈이 어떻게 알았지. 내가 꾸준하지 못한 걸. 시인은 내 약점을 지적한 죄로 내 마음속에서 이 놈으로 격하되었다. 그 댓글을 멀미가 날 때까지 읽고 또 읽었다. 약점을 찔려 허무하게 고꾸라져 저를 공격한 사람을 노려보듯이 글을 노려봤다. 차라리 나도 다른 사람들처럼 글 자체에 대해 수정사항을 얘기해 줬으면 좋았을 텐데. 

 


최근 3년 사이에 퇴사하고 싶은 병에 걸린 나는 퇴사하라는 말을 듣기 위해 각각 다른 점쟁이를 두 번이나 찾아갔었다. 그 둘 다 내가 자리에 채 앉기도 전에 나를 보고 게으르다 말했다. 첫 번째는 오는 사람마다 하는 소리겠지 치부했고 두 번째에는 내 얼굴이 게으르게 생겼나? 의문이 생겼다. 얼굴도 모자라 글에도 내 게으름이 묻어난 걸까.  


처음에는 노려보다가 선생님께 혼난 사람처럼 기가 죽었다. 의도를 찾으려 머리를 굴리고 내 글을 읽고 댓글을 읽고 또 읽고 다른 사람 글도 읽었지만 그냥 그게 끝이지 뭔 의도 인지 직접 찾아가 묻지 않는 이상 어떻게 알 것 인가. 시인은 그냥 단순하고 자명한 진리를 얘기한 것인데 내가 과하게 찔린 거겠지. 발광하던 마음도 한숨 자고 허리가 아픈 것 같아 걱정을 하고 엄마, 아빠를 터미널에서 만나고 김밥 두 줄을 우적 거리며 씹어 먹고 멀미를 하고 할머니 댁에 도착하는 과정에서 다 흩어졌다. 



올라오는 길에 책을 읽다가 누워서 폰을 만지다 길을 걸어가다가 드문드문 흩어졌던 마음들이 낙엽처럼 날아다니다 따끔하며 내 뺨을 스쳤다. 늘 조건은 꾸준함이다. 뭘 하든지. 나는 한 번도 꾸준해 본 적이 없었다. 돌아보니 언제나 그게 내 약점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공부에 관해서는 엄마도 선생님도 다들 내가 좀 더 꾸준했으면 하고 바랐다. 고1 때 담임선생님은 말했다. 1학년 끝날 무렵이었던가 나는 늘 시험 때 2주 정도만 벼락치기 공부를 하고 있었고 모의고사 성적이 초반에 비해 점점 떨어지고 있었다. 꾸준히 공부하는 다른 친구와 내 공부하는 스타일을 비교하면서 지금은 네가 성적이 좋지만 조금 있으면 친구가 훨씬 더 성적이 좋을 거라고 너는 꾸준하지 못하다 말했다. 그냥 글로 쓰니 좀 차가워 보이지만 선생님의 진심과 안타까운 표정에 선생님이 이런 말을 해야 하는 상황이 안타깝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그때 마냥 들떠 있을 때였는지, 진짜 그냥 공부가 하기 싫었는지, 머리가 좋다고 생각했는지, 금방 회복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는지 정작 당시에는 선생님이 내 걱정을 하시는구나 하고는 금방 잊었는데 그 장면이 두고두고 지금까지 생각하는 장면이 될지 그 순간에는 전혀 예상할 수 없었다. 



그게 최초의 지적이었다. 그런데 한 번 눈에 띄면 아무리 작은 허점이라도 너무나 잘 보이는 것처럼 그 후 계속 내 약점으로 따라다녔다. 나도 모르게 자꾸 곱씹게 된다. 무릎에 난 딱지가 어색해 자꾸 들여다보고 만지면 더 덧나듯 점점 더 의식하게 된다. 전공은 포기해야겠다고 결심했을 때도 꾸준하지 못했음이 결과를 이렇게 만들었다고 생각했다. 대학원 공부를 그만뒀을 때도, 수영을 하다가 포기했을 때도 꾸준하지 못했음을 반성했다. 그러다 보니 이젠 뭔가를 시작할 때 이미 내가 꾸준하지 못해 포기하게 되고 그 일을 싫어하게 될까 지레 겁을 먹고 망설이게 되었다. 꾸준하다는 게 뭘까. 대체 어떻게 하는 걸까. 그냥 나도 모르는 순간에 하고 있는 것. 그게 꾸준함일까. 

작가의 이전글 트랙 밖으로 나가려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