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K Sisters Dec 05. 2018

바이킹이 Hygge 해지기까지

#03 블루베리를 사랑한 어느 파란 이(Blue Tooth)의 왕 이야기


당신도 한 번쯤 불러봤을 그 이름


오늘날 누구나 쉽게 그리고 자주 말하는 단어 중에 덴마크 왕의 이름이 있다. 이름하야 스칸디나비아 반도를 통일한 하랄드 1세의 이름 Blåtand [블로텐], 영어로는 Blå = Blue, Tand = Tooth 되시겠다.

지금 이 순간에도 스마트폰에도 켜져 있는 그 'Bluetooth'가 맞다. 블루투스란 여러 IT 기기를 하나로 연결시켜주는 것을 뜻하는 무선통신 용어인데, 이런 블루투스의 기능을 왕의 업적에 빗대어 이름을 붙이게 되었다고 한다.


너와 나의 연결고리, 통일 능력



사실 우리나라의 채 반도 되지 않는 크기의 나라 덴마크가 거대한 제국이던 시절이 있었다. 덴마크부터 노르웨이, 스웨덴 남부는 물론 영국까지도 덴마크의 통치 안에 있었다. 이 시기 통일국가를 통치한 덴마크의 유명한 왕들이 몇몇 있지만 그 중에서도 Harald Blåtand Gormsen (하랄드 1세)는 아마도 세상에서 가장 많이 알려진 왕일 것이다. 


블루투스의 로고를 들여다보면 고대 룬문자로 하랄드의 'H'와 블로텐의 'B'를 찾아볼 수 있다. 예전엔 Bluetooth의 'B'를 그냥 보기좋게 꾸민 건 줄로만 알았는데 이제야 진짜 의미가 눈에 보인다.


아이슬란드에서 발견한 스칸디나비아 고대 룬문자를 다룬 책들 Photo by. DK sisters


재밌게도 하랄드 1세의 이름이 왜 'BLUETOOTH = 푸른 이'인지 덴마크 사람들에게 물어보면 저마다 다양한 설을 들려준다. 첫째로, 덴마크 바이킹 문화에 자부심을 가진 친구가 들려준 설은 하랄드 1세가 '유전적으로 나쁜 이'를 가지고 있었다는 것이다. 이가 안 좋아서 검은색 혹은 검푸른색을 뗬는데 이러한 이유로 푸른 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한다. 친구의 바이킹에 대한 지식을 감안하면 가장 공신력 있는 설이지 않을까 싶다. 또 다른 친구가 알려준 설은 하랄드 1세가 단 음식을 너무 좋아해서 '이가 썩었기 때문에 검푸른 이'를 가진 왕이라는 별명이 붙었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내가 가장 좋아하는 그리고 앞으로도 믿을 예정인 설은 하랄드 1세가 블루베리를 너무 좋아해서 항상 이가 푸른색이었다는 의견이었다. 블루베리를 좋아하는 왕이라니, 썩은 이 보다는 훨씬 정감 가는 이야기이다.


블루베리 홀릭, Hygge한 정복자 블루투스


저도 블루베리 참 좋아하는데요... 덴마크에서는 일년 내내 싱상한 블루베리를 저렴하게 맛볼 수 있다 Photo by. DK sisters

 

블루베리 홀릭 하랄드 1세는 나라를 통치하는 기간 동안 우리나라의 광개토대왕릉비처럼 룬문자로  비석을 세워 나라의 시작에 대한 역사를 남겼는데, 지금도 Jelling 지역에 가면  역사의 현장을  눈으로 확인할  있다, 비석에 적힌 기록에 의하면, 하랄드 1세가 위대한 이유는 단지 정복자이기 때문만은 아니라고 한다. 바이킹 시대의 정복자하면 보통은 야만적이고 무서운 이미지가 떠오른다. 하지만 하랄드 1세는 물리적인 통일뿐 아니라 제국에 기독교를 처음으로 들여와 종교를 통일시킨 왕이기도 하다.


덴마크 교회의 천장에 달려있는 배 모형 Photo by. DK sisters friend


종교 통일이 덴마크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 이유는, 나라에 기독교가 국교로 결정되면서부터 난폭함의 상징이었던 덴마크 바이킹들이 한 곳에 정착했기 때문이다. 이 사건이 계기가 되어 Hygge의 life style을 추구하는 문화인이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고양이 생일에도 국기를 다는 나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