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종헌 Jun 19. 2019

독서모임을 해야 하는 3가지 이유

왜 우리는 독서모임을 해야 하는가?

혼자서 책 읽을까, 독서모임에 나가볼까 고민하는 당신에게 몽덴이 말해주는 독서모임을 참여해야 하는 3가지 이유! 이것 말고도 더 많은 장점들이 있지만, 의미적인 측면에서 이유를 써봤습니다. 


여러분은 얼마나 생각하며 삶을 살고 계신가요?

1. 당신을 생각하게 만들어 줍니다.


우리는 생각하며 산다고 믿습니다. 사실 우리는 사고하지 않습니다. 상식이 사고하죠. 우리는 상식이라는 것을 그저 받아들이며 살아갑니다. 마치 삶에 정답이 있다는 듯이 사회는 그것을 던져주고 우리는 그것을 살아내기 바쁩니다. 그리고 사회는 우리에게 생각할 시간을 주지 않습니다. 어떤 삶이 좋은 삶인지, 무엇이 사랑이고 사랑이 아닌지 또, 어떻게 하면 성장할 수 있는지와 같은 질문들을 생각할 시간을 우리 사회는 주지 않죠. 질문이 아닌 답을 던져주는 사회니까요.


그런 측면에서 독서모임은 여러분에게 삶에서 꼭 생각해보아야 할 질문을 던집니다. 좋은 삶에 대해서, 인간관계에 대해서, 사랑, 성장 그리고 죽음과 같이 우리의 삶에 아주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정작 일상에서는 나누기 어려운 주제들에 대한 질문 말입니다. 사유는 답을 '습득'할 때가 아니라 질문을 '고민'할 때 시작된다고 믿습니다. 생각하지 않는 상태로 너무 오래 있다 보면 나중에는 생각을 하고 싶어도 할 수 없는 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일상에 치어 주어진 답을 살아내야 하는 삶 속에서 조금 더 나다운 삶의 방식을 고민한다면 독서모임은 아주 좋은 선택지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독서모임은 그것을 함께 나누기 위한 자리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당신이 조금 더 의미 있는 삶을 고민하고 계시다면 독서모임을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책도 책이지만 그곳에서 이야기하는 주제들은 여러분을 생각하게 만들어 드리니까요. 더 나은 생각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면, 혹은 내적 성장이란 것을 생각하고 계시다면 독서모임은 정말 좋은 수단이 될 것입니다.


다른 삶을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은 아주 즐거운 경험이죠!

2. 타인을 통해 삶을 확장하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독서모임과 독서의 가장 큰 차이를 들라고 한다면 독서는 혼자 할 수 있지만 독서모임은 타인과 함께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타인과 작품을 보고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정말 다양한 생각이 존재하는구나를 깨닫게 됩니다. 그리고 이 깨달음 자체가 우리의 삶을 확장시켜줍니다. 내가 경험했던 것이 전부가 아니라는 사실, 세상에는 다양한 종류의 사고방식이 있다는 것을 '경험적'으로 알게 해 주는 것이지요.


사실 독서모임에서 책은 서로를 연결시켜주는 매개체일 뿐입니다. 정말 중요한 것은 타인과의 대화죠. 작품을 보고 서로의 관점에서 이야기를 나누는 행위는 결국 타인의 삶을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만들어줍니다. 이것은 자신이 볼 수 없었던 시야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게끔 도와줍니다. 그래서 독서모임을 오래 하는 사람들의 이유는 좋은 책을 만났기 때문이 아니라 좋은 사람을 만났기 때문입니다. 새롭고 다양한 사람을 만난다는 것은 그 자체만으로 설레고 즐거운 행위지만 내가 보지 못했던 세상을 알려주는 매개체가 되기도 하니까요.


3.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몽덴은 독서모임을 통해 사람들이 더 나아질 수 있다고 믿습니다. 책을 통해 지식을 접하고 타인과의 대화를 통해 삶의 지혜를 습득해 갑니다. 이 과정 속에서, 자신을 되돌아보고 타인을 더 잘 이해하고 세상을 다양하게 바라볼 수 있게 된다면 더 나은 사람이 되었다고 할 수 있지 않을까요? 주어진 답보다는 내 삶의 질문을 안고 고민하는 삶, 삶의 순간들을 흘려보내지 않고 중요한 의미를 부여해 보는 삶, 내가 살지 않았던 삶의 가능성을 확인해보는 삶. 그런 삶들을 살아내는 것이 우리를 더 낫게 만든다고 믿습니다. 그리고 이것을 독서모임이라는 것에서 시도해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독서모임 한 번 한다고 이렇게 바뀔까?"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한 번의 운동만으로는 우리의 몸에 영향을 줄 수 없겠지만,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운동은 우리의 몸을 전혀 다르게 바꿔놓을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독서모임은 분명 여러분의 삶에 긍정적인 의미를 생산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몽덴의 북살롱은 이런 의미들을 참여자에게 드리는 것을 목표로 모임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만약 독서모임을 고민하고 계시다면 몽덴의 북살롱에 한 번 참여해보세요! 분명, 기대이상을 경험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작가의 이전글 몽덴이 주고자 하는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