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 기업분석
한국의 반려동물 인구수가 1400만 명을 넘어섰으며, 미국의 10가구 중 7가구(70%)가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하고 있다. 더 이상 반려동물은 인류에게 '단지 기르는 동물'을 넘어서 '가족'의 자리로 들어오고 있다. 실제 한국에서 반려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결과, 생활에서 가장 기쁨을 주는 2번째 대상으로 인식되고 있었다.
또한 반려동물을 민법상 '일반 물건'에서 제3의 지위를 부여한 법적 지위를 부여하는 법안이 논의되고 있는 현황이다. 그만큼, 평생의 동반자가 될 반려동물의 건강을 관리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해졌다. 오늘은 기업은 반려동물의 건강을 진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기업 '아이덱스 래버러토리스(Idexx laboratories)'이다.
1. 반려동물 시장성장 요인
2. 시장규모 및 점유율
3. 진단검사기기 사업
4. 종합솔루션기업으로의 변화 및 높은고객 충성도
5. 간략한 재무분석
반려동물 시장은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다. 저는 시장이 커지는 요인을 크게 3가지로 봅니다.
1. 정서적 요인: 1인 가구와 고령화로 인한 외로움/고독감이 기반이 된다.
2. 반려동물 의인화 트렌트: 반려동물을 사람과 같은 존재(특히 가족)로 여기는 트렌드가 가속화되면서, 자연스럽게 아낌없는 소비로 이어진다.
3. 미래세대(MZ세대)의 큰 애착: 실제로 MZ세대가 반려동물에 대해 매우 큰 애착을 보이고 있다.
3개국(미국, 영국, 캐나다)의 반려동물인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 결과, 본인들의 건강보다 반려동물의 건강이 더 중요하다는 답변이 85%를 넘으며, 개인소비 예산을 줄여 반려동물치료에 쓰겠다는 답변도 80%를 넘었다. 반려동물을 가족으로 여기는 사람들이 많다는 뜻이죠.
또한 2020년 미국에서 신규로 반려동물을 입양한 사람들 중, 이미 반려동물이 있지만 추가로 입양한 비율이 71%로 나타났다. 이만큼 반려동물을 키움으로써 얻는 만족감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죠. 특히 MZ세대의 '순 입양 수치(=신규 입양- 키우기를 포기- 사망)'는 다른 세대보다 앞도적으로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미국 반려동물협회(APPA)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0년을 기준으로 미국의 반려동물시장규모는 1030억 달러(한화 약 1030조)이다. 그중 1위는 '사료 및 간식(420억달러)' 2위는 '의학 진료 및 관련 용품 판매(314억달러)'로 아이덱스는 바로 2위 시장에 속해 있다.
전체 매출 비중 중 약 90%를 반려동물 관련 사업이 차지하고 있으며, 나머지 10%는 가축과 수질검사가 차지하고 있다.
'의학진료 및 관련용품판매' 사업을 다시 세분화하자면 두 가지로 분류 가능함.
1. 진단검사기기 판매(POC): 병원과 개인 수의사들에게 판매, 현재 시장점유율 50%
2. 진단검사 대행(Reference Lab):자체 시험실에서 진단검사를 대행해줌, 현재 시장점유율 65%
검사기기 시장은 기본적으로 다년간 계약을 체결하며 기존 회사를 잘 바꾸지 않는 경향이 있다. 이로 인해서 '락인 효과'가 생기며 반복적인 매출액을 창출한다.
그리고 미국 진단시장의 총 R&D 지출액의 80%를 아이덱스가 투자하고 있으며, 이는 기술적인 진입장벽을 구축하려는 모습으로 보인다.
아이덱스는 종합 설루션 기업으로 가려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21.06월 이지벳(ezyvet)을 인수하면서, 수의사들이 모든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올리고 관리가 가능한 서비스를 선보였다.
이를 통해서 수의사들은 아이덱스를 통해서 쉽게 정보를 관리할 수 있으며, 아이덱스는 그들을 통해 관련 데이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병원 자체 시스템(On-premise)에서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비율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또한 진단 기기와 검사 대행 공통 이용률이 증가하는 모습도 볼 수 있다.
아이덱스의 장점은 높은 '고객만족도'에 있다. 2021년에 실시한 설문 결과 60/100의 만족도를 볼 수 있었고, 특히 '기존 고객 발생 매출 비율'은 거의 100%를 기록했다. 만족도가 매우 높아 기존 고객들이 계속해서 재 이용하는 모습이 보인다.
또 하나 중요한 점은, 아이덱스의 비즈니스 모델이 반려동물들이 나이가 들수록 더 많은 매출액을 창출한다는 점이다. 1살 이하의 반려동물에 비해 11살 이상의 반려동물은 3배의 매출액을 창출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전 10년 연평균 9%의 매출액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음.
미국(전체 매출액의 70%)의 성장률보다 그 외 지역의 성장률이 조금 앞서고 있음.
근소하게 서비스 부문 성장률이 기기 판매보다 앞서고 있음.
영업이익률은 10년 평균 22% 정도임.
매출액 대비 6%를 R&D 비용에 꾸준하게 투자하고 있음.
반려동물은 이미 우리의 삶 속에 깊이 들어와있다. 여러분의 주위만 둘러봐도 그 사실은 확인 가능할 겁니다. 같이 오랜 시간을 보내기 위해서는 '건강'이 필수적이다. 이 건강을 지키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진단을 통한 예방'이다.
반려동물이 세상에서 갑자기 멸종하지 않는 이상 아이덱스는 꾸준하게 성장 할 것이고, MZ세대의 반려동물 사랑을 발판으로 더 높은 도약을 보여줄 것 같다. 반려동물 시장을 바라보는 여러분의 시각은 어떠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