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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준원 Aug 28. 2023

인모드(INMD): 누구나 아름다움을 원한다

미국주식/기업분석/Inmode

역사적으로 아름다움의 기준은 변화해 왔습니다. 신석기시대에는 풍만한 가슴과 배가 다산을 상징했고, 그리스로마시대에는 비너스를 통해서 삼각형 육체가 미의 기준이었습니다. 중세시대에는 가냘픈 몸이 기준이었죠. 


이렇게 미의 기준은 계속해서 변화해 왔지만, 한 가지 변하지 않는 게 있습니다. 

사람들은 언제나 '아름다움'을 원한다는 겁니다. 

기준은 변하지만, 아름다움을 원하는 그 욕 자체는 변함없었습니다. 


이는 현대시대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를 증명하듯 글로벌 미용의료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심에서 폭발적으로 성장 중인 기업, 인모드(Inmode)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커지는 미용의료산업

- 시장규모

- 수익성

2. 침습 vs 비침습, 어떤 것을 선호하십니까?

3. 인모드의 경쟁력

- 비즈니스 모델

- 인모드의 독점 기술력

4. 신규 시장확대 가능성

5. 리스크

6. 평가


1. 커지는 미용의료산업


1) 시장규모

미용의료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성장 중인 산업입니다. 

2022년 시장규모는 1120억 달러로, 전문가들은 2030년까 연평균 15% 성장을 예측하고 있습니다. 

특히 북미지역의 점유율이 35% 이상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미용의료산업 시장점유율 2022년


아래의 데이터는 미국의 헬스케업 기업 1125개와 세부 산업인 의료기기 기업 154개를 비교한 표입니다. 

헬스케어 기업의 매출성장률은 지난 3년 평균 20.8% 그리고 의료 기기 기업의 매출성장률은 35.18%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섹터 비교 (출처:Seeking alpha)

이렇게 헬스케어 산업은 꾸준하게 성장 중이며, 특히 의료 기기 시장은 헬스케어 평균이상의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인모드는 지난 5년간 평균을 넘어서는 매출 성장률을 보여줬으며, 특히 수익성(EBITDA)으로는 업계 상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미용의료는 여성분들만의 전유물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남성 비율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최근에는 전체 시술 중에서 남성이 15%를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미용에 대한 남성들의 관심은 시장규모를 더욱 빠르게 성장시키고 있습니다. 

남성들의 시술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2. 침습 vs 비침습

미용의료 산업은 크게 보면 2가지로 나뉩니다. 외과적 성형수술인 '침습'과 그렇지 않은 '비침습'입니다. (최소 침습은 편의상 비침습에 포함해서 언급하겠습니다)

침습의 경우는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성형수술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최근 들어서 성형수술의 부작용과 높은 비용, 회복기간등에 대한 부담으로 비침습적 시술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미국 및 전 세계적으로 많은 성형외과 의사들은 수술 없이 진행하는 비침습 시술을 많이 도입하고 있습니다. 

고객들의 수요가 증가했을 뿐 아니라 비침습 시술은 성형외과에게 더 높은 마진을 가져다줍니다. 

수술 시간을 줄이며 회전율을 증가시켜 줍니다. 


3. 인모드의 경쟁력


- 비즈니스 모델

인모드의 장비는 레이저를 통해서 피부 아래의 지방 세포를 제거하며 흉터 없는 지방 제거와 피부 리프팅이 가능합니다. 현재 인모드는 크게 2가지 사업으로 돈을 벌고 있습니다. 1) 장비 판매 2) 소모품 판매

인모드 장비들 (출차: inmode)


1) 장비 판매

인모드의 제품은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2022년을 기준으로 제품별 비중은 아래와 같습니다.

최소침습(Minimally-Invasive): 81%

무선 착용형(Hands-Free): 10%

비침습(Non-Invasive): 9%

최소침습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최근의 미용 외과 트렌드와 부합합니다. 

미학협회(Aesthetic Society)에 따르면 미국에서 에너지 기반 장치를 사용한 시술 건수는 2022년에 400,180건으로, 이는 2021년 306,174건 보다 31% 증가한 수치입니다. 이는 소비자들이 최소침습 시술에 대한 강력한 수요를 의미합니다. 

최소침습 시술에 대한 수요로 인모드는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출처: 인모드 실적발표)


2) 소모품 판매

세계적인 면도기 기업 질레트의 '면도기-면도날' 전략에 대해서 들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질레트는 우선 면도기를 저렴한 가격에 판매한 후에 시장 점유율을 높입니다. 그리고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하는 소모폼인 면도날을 비싸게 파는 전략을 사용했습니다. 소모품 판매는 반복적인 수익을 가져다줍니다.

인모드 장비 설치수/소모품

인모드는 전 세계에 장비를 판매하고 그에 필요한 소모품을 주기적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값비싼 장비를 도입한 병원들은 주기적으로 소모품을 구매해야 하며, 더 많은 손님을 받을수록 소모품은 더 많이 필요하게 됩니다. 실제로 소모품 판매는 2019년 338,000개에서 2022년 1,660,000개로 증가했습니다. 


위의 자료에서 눈여겨볼 것은 누적 소모품수가 증가하는 것과 미국외 국가 장비 판매량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2019년 미국비중(79%), 미국외(21%)에서 2022년에는 미국(66%), 미국외(34%)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한 국가의 매출비중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리스크가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인모드의 독점 기술력

인모의 경쟁력은 기술력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아래는 현재 인모드가 보유하고 있는 중요한 특허들입니다. 

인모드의 장비 포트폴리오 9개 제품 중에서 7개 제품이 주요 특허 기술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단 2 제품만이 전통적인 레이저를 사용합니다. 특허 중 RF기술은 기존 레이저 시술의 단점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4개의 특허로 인모의 제품은 독점력을 키우고 있으며, 경쟁업체가 동일한 시장에 쉽게 진입하는 것을 막습니다. 해자를 구축하는거죠. 특허 1개를 위해서 FDA승인까지 최대 5년이 걸린다고 합니다. 

인모드 보유 특허들 (출처: 인모드 실적자료)
인모드 보유 장비들 (출처: 인모드 실적자료)


4. 신규 시장확대 가능성

인모드의 기존 고객은 성형외과, 피부과등으로 한정되어 있어 지난 고객을 확장하기 위해서 준비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거의 100,000명의 의사에게 장비 판매 기회가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인모드의 장치 가격은 평균 100,000달러(한화 1억 2천)로 아직 남은 시장규모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미국 성형외과 의사: 17,000명

산부인과 의사: 45,000명

이비인후과/안과 의사: 12,500명

미국 안구건조증 환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인모드가 보유하고 있는 RF기술은 다양한 분야에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 RF기술은 안구 건조증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미국에는 많은 안구 건조증 환자들이 있습니다. 

인모드는 Envision이라는 장치를 개발했으며 캐나다에서는 인증을 받았고 올해 미국에서 출시할 계획입니다.

- RF기술은 발기 부전 치료와 턱관절 장애 치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는 비뇨기과와 치과를 새로운 고객으로 끌어들일 수 있습니다. 


5. 리스크


1) 시장 포화 가능성

인모드는 대부분의 수익을 장비판매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이는 기존 고객이 신규 제품을 구매하지 않거나 업그레이드하지 않는다면 신규 고객을 계속해서 찾아야 한다는 뜻입니다. 시장이 포화상태이거나 기존 고객들이 타사제품으로 교체한다면 이는 인모드의 성장에 위협이 됩니다. 그렇기에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 인모드는 새로운 시장을 찾아야 합니다. 


2) 창업자의 높은 지분율

인모드의 창업자인 mizrahy와 michael kreindel은 2008년 회사를 설립한 이후부터 7.5% 지분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지분율 2위는 블랙록(5.74%)입니다. 

이는 다른 경영진들이 모두 반대하는 의견이 있을지라도, 두 사람의 결정에 회사의 의사결정이 정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소수에 의한 의사결정은 리스크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3) 경기침체 

현재 주식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화두는 누가 뭐래도 인플레이션과 경기침체 가능성입니다. 

경기침체가 오면 사람들은 가장 먼저 고가의 소비를 줄이기 시작합니다. 인모드의 장비는 100,000달러로 의사들에게 신규 장비를 구매하기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들은 생존에 필요 없는 미용 소비부터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인모드의 장비는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치료 비용도 꽤 비쌉니다. 이러한 치료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평균적으로 수입이 높은 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고객들은 경기침체에도 미용 소비를 줄이지 않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6. 평가


- 수익성

인모드는 수익성이 정말 좋습니다. 매출총이익률은 84%이며 영업이익률은 43%입니다. 같은 섹터 경쟁자들과 비교해도 앞도적인 수치입니다. 

이스라엘 정부는 과학기술 산업 성장을 위해서 세금감면과 보조금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모드는 현재 이스라엘에서 가장 좋은 세금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2022년부터 회사의 법인세율은 약 7.5~10%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이는 인모드의 수익성을 증가시켜 줍니다. 


인모드와 경쟁자들 수익성 비교 (출처: Seeking alpha)


- 재무상태

아래의 3가지 지표는 회사의 안정성을 평가하는 데 사용합니다. 당좌비율은 지금 당장 부채를 갚을 현금성자산이 얼마나 있는지를 알려줍니다. 유동성비율은 짧은 시간에 현금으로 바꿀 수 있는 자산이 얼마나 있는지를 알려줍니다. 부채비율은 내 자본에서 남에게 빌린 돈이 어느 정도 인지를 알려줍니다. 


인모드는 당좌, 유동성비율이 매우 높으므로 현금성 자산이 굉장히 많습니다. 동시에 단기에 갚아야 할 부채도 적은 상태이죠. 부채비율은 9%로 사실상 부채가 거의 없는 상태로 경영을 하고 있습니다. 

만약 경기침체가 온다면 생존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인모드 재무상태 확인

- 현재 주가 위치

인모드는 2022년 초부터 주가가 하락했습니다. 현재 주가 위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지난 5년 평균과 산업 평균과 비교해도 저렴해 보이는 상태입니다. 

P와 EV/EBITDA 수치 (출처: Seeking alpha)

마무리

사람들은 언제나 아름다움을 원합니다. 미의 기준은 시대에 따라서 달라지지만 미를 향한 욕망은 영원할 것입니다. 미용의료 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그 중심에는 인모드가 있습니다. 

피부에 칼을 대고 흉터를 걱정해야 하는 성형수술대신에 간단하고 빠르게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비침습적 의료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인모드는 해당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으며 또한 새로운 시장을 끊임없이 찾고 있습니다. 


경쟁사들 대비해서 높은 이익률을 가지고 있지만 주가는 상대적으로 저렴해 보입니다. 우수한 재무상태는 경기침체에서 살아남을 가능성을 높여줍니다. 향후 우리가 집중해서 봐야 할 것은 수익성 유지와 신규시장 진출입니다. 2가지가 이뤄진다면 인모드는 좋은 투자가 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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