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준원 Oct 12. 2023

메타 주식(META): 바겐세일은 끝났습니다!

미국주식/기업분석/빅테크/META

요약

- 고점대비 70% 하락했던 메타주식은 1년 만에 +254%가 상승했습니다. 

- 메타의 광고시장은 아마존, 애플, 틱톡에게 도전을 받고 있습니다. 

- 메타는 VR시장에 일찍 뛰어들었지만, 현재 성과는 여전히 없습니다. 

- 지금 가격에 매수하기에는 위험해 보입니다.


2022년 11월에 메타주식(META)에 대한 글을 썼었습니다. 

당시 메타는 고점에서 -70% 하락한 상태였죠. 메타가 하락하게 된 이유와 펀더멘탈의 변화를 언급했었고, 기업측면에서는 좋지는 않지만, 주가 측면에서는 좋다고 언급했었습니다. 당시 저는 적정주가를 200~250달러로 보았고, 글을 쓰는 지금 시점의 주가는 327달러입니다. 이제 더 이상 메타 주식은 저렴해 보이지 않습니다.

2022년 11월에 작성한 메타 관련 글


2023년 최고의 주식 중 하나인 메타

메타는 2022년 큰 폭락을 맞은 후 최근 수개월 동안 성과가 좋았습니다. 2023년 사업 실적이 회복되면서 최고의 상승률을 보여준 대형 기술주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2022년 최저점에서 훌륭하게 회복했으며, 아마 다시 그 최처치를 방문하기에는 힘들 것입니다. 그때 매수한 투자자들은 큰 승리를 맛봤습니다. 메타의 승리를 축하하지만 더 이상 메타 주식은 매력적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광고시장의 경쟁자들

메타는 메타버스 사업에 올인을 선언했지만, 여전히 그들을 먹여 살리는 것은 광고시장입니다. 

하지만 메타의 광고사업은 점점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1. 애플의 개인정보 보호

이전에도 언급했듯이 애플은 개인정보 보호 정책을 도입했고, 이로 인해서 메타의 타깃 광고 효율이 급감했습니다. 대부분의 아이폰 사용자들은 앱을 설치하기 전에 자신의 개인정보를 공유하는 것을 꺼리고 있습니다. 더해서 안드로이드도 개인정보 보호 정책 도입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https://developer.apple.com/documentation/apptrackingtransparency


2. 증가하는 아마존의 점유율

이커머스 공룡인 아마존은 아마존 플랫폼에서 직접 광고할 수 있는 쉬운 방법을 제공합니다. 이는 소비자들이 타사 플랫폼에서 굳이 광고할 필요가 없게 해 줍니다. 최근 들어 광고시장 점유율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https://www.cnbc.com/2023/08/03/amazon-online-advertising-unit-just-brought-in-over-10-billion- in-q2.html

증가하는 아마존의 광고시장 점유율


메타버스 사업은 언제 성공할까?

페이스북에서 메타로 사명을 변경하면서 저커버그는 메타버스 사업 올인을 선언했습니다. 당장 돈이 되지는 않지만 미래를 보겠다는 건데요. 실제로 VR시장에서 메타의 점유율은 50% 이상입니다. 최근에는 애플이 발을 들이밀었고 값비싼 비전프로를 선보였습니다. 

VR사업은 성공할 수 있을까요?

하지만 여전히 VR시장은 작습니다. 메타가 경쟁 우위를 점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여전히 전체 시장이 작습니다. 계속해서 손실도 발생하면서 현금을 태우고 있죠. 저는 개인적으로 메타버스에 회의적입니다.


밸류에이션이 비쌉니다 

빠르게 주가가 상승한 만큼 밸류가 비싸졌습니다. 현재 PE지표는 37이며 이는 섹터 평균인 13에 비해서 상당히 고평가 되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저는 현재 주가에서 메타를 매수할 생각은 없습니다. 메타 주식의 바겐세일은 끝났으며, 매수를 원하시는 분들은 다음 기회를 찾는 것이 현명해 보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CF 인더스트리(2): 당신의 포트에 비료를 주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