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개경님 Dec 30. 2022

9. 출석체크하겠습니다.

청각장애 엄마의 이야기

스무 살의 나는 성인이라는 자유와 캠퍼스라는 낭만에 취해서 새로 시작되는 대학 생활에 대한 기대로 가득 차 있었다. 비공식적 청각장애인이었던 나는 여전히 ‘잘’ 못 듣지만 평범한 스무 살에 지나지 않았고, 나에게는 장애인이라는 공식적인 진단이 없기 때문에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면서 사람들에게 오픈해야 할 문제도 있지 않았다. 

학창 시절을 지내오면서 익혀왔던 내 방법으로 사람들과 어울리기 시작했고, 나는 여러 사람들과 금방 가까워지면서 1학년 과대표라는 임원을 맡기도 했다. 

나는 못 듣는 것보다 내가 들을 수 있는 것들에 집중하면서 나라는 사람의 긍정과 에너지를 최대한 끌어내며 성장해 나갔다. 순조롭기만 할 줄 알았던 대학 생활에서 첫 번째 위기는 꽤 빠르게 예상치도 못 한 곳에서 찾아왔다. 


“출석체크하겠습니다.” 


03학번인 나는 출석 체크를 교수님이 그 수많은 학생들의 이름을 일일이 부르면서 체크하셨다.

놀기 좋아하는 나는 친구들하고 매번 강의실 뒷자리에만 앉았고 교수님과의 거리가 멀수록 교수님의 입 모양으로만 내 이름을 파악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웠다. 

친구들은 고개 숙이고 재잘거리다가도 본인 이름이 불리면 손을 들고 “네~!” 대답을 하였지만 그것이 불가능했던 나는 첫 강의부터 정말 멘붕이 아닐 수가 없었다. 

하지만 좌절할 내가 아니지 않은가. 그 상황에서 살아남을 나만의 방법을 찾아내기 시작했다.

당시 출석체크는 과별로, 해당 과 중에서도 가나다순으로 이름이 정렬되어 있었기에 우리 과에서 내 바로 앞 번호인 친구를 먼저 파악했다. 

그 친구와 같이 듣는 수업에서는 그 친구가 대답하는 순서만 기다렸다. 그 친구 다음에는 내 이름이 불리는 순서였다. 

너무 안타까운 사실은, 그 친구와 내가 같이 어울리는 무리가 아니었다는 것이다. 그러니 전공 및 필수 교양이 아니고는 같이 듣는 수업이 없었고, 내가 노는 무리에서는 가나다순 정렬에서 내가 항상 첫 번째 이름이었다는 것이다.

와글와글 시끌벅적 한 강의실에서 그 분위기에 한껏 취하지 못하고 있는 사람은 나 하나뿐인 듯했다. 웃고 있지만 긴장되고, 다른 것에 정신이 팔린 듯하지만 온 신경이 교수님에게 향해있는 불편함의 연속이었다. 

도저히 방법을 찾을 수 없던 나는 그냥 내려놓기 시작했다.

출석 체크 시간에 매번 무언가에 집중을 했다. 그러면 착하디 착한 내 친구들은 나를 다급하게 부르기 시작했다.



“너 너~ 너 부르잖아~!!”


지금 다시 생각해 봐도 내 이름을 알아 들어야 하는 그 순간들이 정말 힘들다. 

만약 그때 내가 장애인으로 등록된 ‘청각장애인’이었다면 조금 더 상황들이 수월했을까? 종종 생각해 보곤 하는데 나이를 먹고 장애를 받아들인 지금에서야 내 장애를 오픈하는 게 수월한 거지 그때의 나라면 장애인이라는 사실이 노출될까 봐 전전긍긍했을 테다.

작가의 이전글 8. 트라우마가 된 휴대용 버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