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동진 Dec 29. 2022

일론머스크가 말하는 100퍼센트 이론

생각에 관한 생각

질문을 하나 하겠습니다.


100퍼센트 원칙을 지키는 것이 쉬울까요? 90% 원칙을 지키는 것이 쉬울까요?


예시가 없어서 와닿지 않으신가요? 그렇다면 이렇게 되물어보겠습니다. 


담배를 끊는 것이 쉬울까요? 줄이는 것이 쉬울까요?


저는 비흡연자라 확신을 가지고 말씀드릴 순 없지만, 담배를 끊는 것이 쉬울 것입니다. 90% 원칙을 지키는 것보다 100퍼센트 원칙을 지키는 것이 쉽기 때문입니다. 


세계적인 기업가인 테슬라의 CEO 일론머스크는 이런 말을 했습니다.


"의지력은 쓸모가 없습니다. 의지력으로 성공하는 것이 아닙니다. 100퍼센트를 결정하였을 때 정체성이 변하고, 바뀔 수 있습니다"


비슷한 사례로 저는 게임 중독자였습니다. 얼마나 심한 중독이었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집에 컴퓨터가 없어 PC방에서 게임을 했습니다. 매일 PC방에서 살다시피 했죠. 밤새 게임을 하다가 새벽 7시쯤 더 이상 게임을 할 수 없을 정도가 되어서야 집에 가서 잠을 잤습니다. 그리고 일어난 뒤 다시 나와서 PC방을 갔습니다.


흔한 얘기라고 생각하셨나요?

더 들어보세요ㅎㅎ


그러다 어느 날 코로나가 터졌습니다. 피시방이 영업시간제한으로 밤 11시까지밖에 하지 않는 것입니다. 


과연 저는 어떻게 했을까요? 


PC방이 있는 모텔을 찾았습니다. PC방이 있는 모텔에 가서 24시간 동안 마음껏 게임을 했죠. 그런데 만족스럽지 않았습니다. 모텔에 있는 PC방은 마우스가 좋지 않았거든요.. ㅋㅋ 게임은 제가 원하는 기량을 펼치지 못했고, 그다음 방안을 찾았습니다.


모텔에서 나온 다음 날 저는 서울에서 경기도 원주로 차를 타고 갑니다. 경기도는 PC방 24시간이 허용되어있던 시점이었거든요 ㅋㅋ 그렇게 경기도 원주에서 마음껏 PC게임을 하다가 다시 왔습니다.


이 정도로 게임에 완전히 중독되어있던 제가 어느 날부터 게임을 완전히 끊어버립니다. 게임을 하지 않도록 환경설정을 했습니다. 친구에게 100만 원을 입금했습니다. 


"내가 만약 롤을 하면 100만 원 네가 쓰고 내가 100일 동안 롤을 안 하면 다시 나에게 그 돈을 줘"


결국, 저는 100일 동안 게임을 한 번도 하지 않고 100만 원을 받아오게 됩니다. 물론 단순히 저런 약속을 한다고 게임중독자에서 헤어 나올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 이외에도 수많은 노력과 환경설정이 있었습니다. 


거두절미하고 제가 만약 게임을 줄이려고 노력했다면 어떻게 됐을까요? 100% 게임 중독에서 헤어 나오지 못했을 것입니다. 90%보다 100%가 쉬운 이유입니다. 


만약 제가 게임을 줄이겠다는 목표를 세웠다면 어떻게 됐을까요? 


며칠 이내에 “오늘은 잘 참았으니 딱 세 판만 하고 오자!”라는 등 자기 합리화를 하며 게임을 하는 상황이 벌어졌을 것이며 다음 날 죄책감과 후회에 시달리며, 다시 원점으로 돌아갔을 것입니다.


100퍼센트가 90퍼센트보다 쉬운 이유는 결정피로가 없다는 것입니다. 이것을 할까 말까를 고민하는 것을 결정피로라고 합니다. 다른 말로 의지력이라고도 하죠. 100퍼센트는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한 번 결정이 되면 앞으로 나아가기만 하면 되죠.


다이어트든, 습관이든, 하고자 하는 것이 의지력으로 잘 되지 않을 때 이 100퍼센트 이론을 적용해 보세요.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만들고, 100% 전념해 보세요.

작가의 이전글 퇴사라는 양날의 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