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초희 Jun 01. 2022

신에게 보내는 편지

미진한 존재가 어디에도 있고 어디에도 없는 명쾌한 존재에게 띠우는

당신을 뭐라 지칭해야할 지도 모르겠어요. 

당신은 어디에 있는 걸까요? 있기는 한 걸까요?

망망대해에 홀로 돛단배를 띠운 것 같은 그런 막막한 날이 이어질 때, 

수면위로 얼굴 윤곽만을 띠워둔 채 물의 입자 하나하나에 눌려 간간히 숨을 붙잡고 떠다니고 있다는 생각이 들 때, 

그러한 지경에 이르러서는, 갑자기 당신이 없다는 생각을 하면 나는 하염없이 이 세상이 슬퍼지고 너무도 무용해져, 앞으로 살아낼 나의 시간들이 아니, 요 바로 앞의 분초들마저도 소스라치게 무서워지곤 했어요. 

인문학을 내 전공으로 택한 건, 고통과 불안으로 가득 찬 세상 속에서 그나마 내가 손쉽게 쥘 수 있는 희미한 빛이라고 생각했던 적이 있어요. 


고작 30년 정도의 시간을 살아온 내가 우습게도 몇 백 년 전의 일들을 마치 내 앞의 일들처럼 떠벌리고 곱씹어 볼 때면 인류의 운명을 논할 수 있는 현자가 된 것 마냥 들뜨곤 했었죠. 

친구들도 나만은 늘 남다르다며 치켜세워주곤 하던 것에 은근 으스댈 정도로 나는 그 역할놀이에 푹 빠져 있었던 것 같아요. 

그런데 어느 순간 그렇게 좋아서 달달 외웠던 몇 백 년의 시간들이 내 숨통을 조여 오기 시작했어요. 

세상을 향한 나의 남다른 시선들이 정말 ‘남달라서’ 절대 이해받지 못 할 거라는 생각에 한없이 작아지곤 해요. 그렇게 오랜 시간 애정을 갖고 들여다 본 그 모든 것들이, 나를 설레게 한 많은 순간들이 세상 앞에 돈이라는 숫자로 치환되어갈 때 나는 내 위치를 찾지 못하고 아등바등 그 옆에서 조바심을 부릴 뿐이죠. 

그렇게 세상의 답을 찾아나가려 했던 패기어린 마음은 내 나이에 비례하여 퇴색되어가고 말았어요. 

사회적 지위가 어디쯤일까 가늠해 봐야하는 인습 앞에 나 역시 고개를 떨구고 내가 서 있는 곳을 바라보기 시작했죠. 

그러곤 조금 더 잘 살고 싶다는 마음 앞에, 잘 사는 게 무엇인지조차 모르는 상황 속에서 끝없이 밑 빠진 욕망의 독에 가득 가득 무언가를 채우려 하루하루 바쁘게 살아가기만 해요. 

쉴 틈 없는 일상 속에서 가끔 빼꼼히 고개를 들어 심호흡을 해보곤 하지만, 1분도 채 지나지 않아 끝없는 자기성장의 늪에 빠져 나는 무엇이 부족한 걸까 끝없이 스스로를 채근해요. 


모두가 조금 더 행복해지고 싶을 뿐인데, 그 조금이 모두 모여 사람 하나 비집고 들어갈 틈이 없어요. 

이 세상은 무엇일까요? 행복이란 건 무엇일까요?

행복이라는 감정을 생각하게 된 것도 인류의 시계 속에서 그리 오래되지 않은 일이라는데, 그 이전의 사람들은 어떠한 불안과 괴로움을 이고 살아냈던 걸까요?

알 수 없어요. 


이렇게 마음이 새카맣게 타들어가다가도 문득 하늘이 높고 파란 날, 햇빛이 쨍하고 내 속까지 훤히 덥혀주는 것만 같은 날, 나는 다시 희미해진 당신을 생각해요. 

그래도 이 세상엔 무언가 붙잡고 살아갈 어떤 의미란 게, 답이란 게 분명히 있을 거라고. 

형체 없는 당신은 나에게 조그맣게 속삭여줘요. 당신이 속삭이는 게 맞나요?

마음의 장막을 모두 걷어내고 삶의 끝에서 정말로 당신을 볼 수 있게 되는 날, 

나는 당신을 무어라 이름 할 수 있을까요? 

당신은 정말 실재하는 걸까요?

작가의 이전글 역사를 지어다가 며칠은 먹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