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9.3.
미래를 예측할 수는 없지만 한 가지 확실하게 알고 있는 미래가 있어. 바로 '인구'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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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년 후 스무 살을 맞이하는 일본인은 80만 명 이상이 될 수 없어. 젊은이를 대상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사람에게는 고객이 극심하게 줄어드는 위기 상황이지. 한국은 더 심각한 상태고.
우리는 더 이상 많이 팔 수 없는 시대에 살고 있어.
지금과 같은 가격대로 그 시대를 극복할 수 있을 리가 없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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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브랜드가 될 수 없는 사람이 부자가 아닌 사람에게 지금보다 조금이라도 비싸게 상품을 팔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를 생각해야 해.
97점의 라면을 98점으로 만드는 작업에 네 한정된 자원을 투자해선 안 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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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은 97점과 98점의 차이를 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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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상품을 평가하는 것은 수준 높은 대결의 사소한 차이를 모르는 고객이야. 게다가 네가 파악해야 하는 건 고객의 '만족 라인'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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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족 라인을 뛰어넘는 기술(퍼포먼스)을 나는 '오버스펙'이라고 불러. 오버스펙은 자기만족이지 고객의 만족도로 쳐주지 않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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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이미 온갖 서비스는 만족 라인을 넘어섰어. 그러니 이제 상품을 비싸게 팔기 위해서는 '기술이 아닌 무언가'를 제공해야 해.
어떤 상품을 사도 기능이 대체로 비슷한 세계에서는 '누구에게 살까?'라는 기준이 힘을 갖게 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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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을 사는 이유에 응원이라는 항목이 들어가는 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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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은 싸게 사고 싶은 사람이 아니야. 팬은 응원하고 싶은 사람이야.
응원하는 대상이 힘들어하는 건 조금도 원하지 않아. 즉, 야마다 씨의 팬은 그의 라멘 가격이 내려가는 걸 용납하지 않는 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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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속해서 기능만 파는 이상, 박리다매 게임에서 빠져나올 수 없어.
처음부터 방안에 충전기를 놔두면 되지 않았을까?
실제로 방(화장대 앞)에 충전기를 준비해 놓는 비즈니스호텔도 적지 않아. '배려가 있는 서비스(올바른 서비스)'는 분명 그쪽일 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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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 안에 여분용 충전지가 있었더라면 나는 한숨도 쉬지 않고 어떠한 감정도 느끼지 않고 그냥 3일을 지냈겠지. 호텔 직원과 소통할 일도 없었을 테고, 호텔 직원의 도움을 받고 감사할 일도 없었을 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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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편하지 않지만 올바른 서비스와 불편하지만 반하게 만드는 서비스. 더 비싼 가격이 붙는 건 어느 쪽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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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은 돈으로 따질 수 없어. 사람이 반하는 행동을 배우고 마음을 빼앗아.
기능으로 차별화를 꾀할 수 없게 되어 기능이 아닌 것을 팔아야 하는 세계에서는 팬을 깊게 이해할 필요가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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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손님이라 부르는 사람 중에는 '고객'이 있고 '팬'이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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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심해야 하는 건 단골이어도 고객일 가능성이 있다는 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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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네게 필요한 건 고객을 팬으로 만드는 일이야.
응원할 명분을 만들지 않으면 팬은 생기지 않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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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을 만들고 그들과 교감하려면 그들로 하여금 너를 응원하고 후원할 명분을 계속해서 만들어줘야 해. 즉 너의 꿈을 끊임없이 알리라는 뜻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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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이 없으면 팬이 생기지 않아. 사람들은 네가 꾸고 있는 그 꿈에 자신들의 돈을 투자한다는 것을 잊지 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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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는 '내가 어디로 향하고 있고 지금 어느 정도 부족한지'를 주위에 계속 알려야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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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의 목적지와 현 위치를 드러내. 그것도 한두 번이 아니라 계속해서 드러내.
이건 카바레식 클럽이나 호스트 클럽에서 파는 '샴페인'과도 비슷해. 샴페인을 마시고 싶어서 주문하는 손님은 거의 드물고 손님 대부분은 자신이 원하는 이성에게 잘 보이려고 샴페인을 주문하잖아. 직접 돈을 건네면 보기에도 좋지 않으니 샴페인을 주문함으로써 간접적으로 돈을 건네는 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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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연히 팬이 생긴 게 아냐. 대상을 정하고 비용을 들여서 팬을 만들었어.
거대한 오크통의 꼭지가 수압 조절에 편리하게 만들어졌다면 누구의 힘도 빌리지 않고 혼자서 술을 따를 수 있었을 거야.
하지만 그 거대한 오크통은 두 사람이 협력하지 않으면 술을 따를 수 없게 되어 있었어. 그리고 거기서 생겨난 다른 손님과의 소통이 이 가게의 콘텐츠가 된 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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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 탄생의 순간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불편함이 없는 곳에는 소통이 생기지 않았어. 그리고 기능으로 차별화를 꾀할 수 없게 된 오늘날에는 바로 그 소통이 최대의 부가가치가 되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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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부터 네가 할 일은 네가 만든 상품 속에 불편을 전략적으로 디자인해 보는 거야.
조립이 다 된 조립식 장난감을 사는 사람은 없고, 완성된 퍼즐을 사는 사람도 없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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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자서 즐기는 불편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기쁨은 성장의 확인과 성취감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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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럿이서 즐기는 불편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기쁨은 성취감의 공유와 소통이라고 할 수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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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편이란 질문이야. 수수께끼 퀴즈 같은 것.
혼자서 풀어도 기분 좋지만, 친구들이랑 협력해서 풀면 더 기분이 좋잖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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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가 불편을 원하고 있어. 모두가 소통을 원하고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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넌 기능 말고 무언가를 팔아야 하는 시대를 살고 있어. 넌 무엇을 팔 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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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작정 불편을 없애지 마. 그러면 비싸게 팔 수 없어져. 혼자서 살아갈 수 있는 사회를 목표로 하지 마. 기능밖에 팔 수 없어져.
이제부터 네 상품 주변에 불편, 즉 푸는 보람이 있는 수수께끼를 전략적으로 배치하고 커뮤니케이션을 만드는 거야.